yun su joung

65 Flips | 3 Magazines | @yunsujoung | Keep up with yun su joung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yun su joung”

'당신의 심장은 몇살?'…인공지능이 알려주는 생체나이 기술 나온다

20명 남짓한 임직원 중 8명이 인공지능(AI)·빅데이터 개발을 담당하는 바이오(BT)·정보기술(IT) 융합 벤처기업이 있다. 국내 최초로 생체나이 측정 솔루션을 개발한 바이오에이지(Bio-Age)다. 이 회사는 자체 개발한 AI 기계학습 시스템을 탑재, 신개념 …

매스미디어는 어떻게 여론을 조종하나

철학자 노암 촘스키는 1988년 저서 여론조작―매스미디어의 정치경제학(Manufacturing Consent: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Mass Media)에서 매스미디어에 의한 선전 모델을 통렬하게 비판, 언론과 권력 유착 관계나 대중 …

[Science] 배터리 수명 늘려라! 진화하는 `꿈의 전지`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p>`꿈의 전지를 향해….`<p>전지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어떻게 하면 전지 성능을 더 끌어올릴 수 있을지에 관해 고민한다. 한 번 쓰고 버리는 1차전지와 달리 충전해서 반복적으로 쓸 수 있는 2차전지(축전지)에 대한 연구는 지금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심지어 별도의 전원 충전 없이 메탄올 같은 연료에서 수소를 뽑아 이를 산소와 결합시켜 전기를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료전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p><b>◆ 리튬-공기전지 20분대 충전하려면?</b><p>전지는 전기를 저장하는 유형에 따라 전기를 …

"딥러닝 산업전반에 확산···집단지성 활용해야"

"딥러닝에서 중요한 것은 최대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오픈소스들이 무료로 제공되면서 전세계 수많은 연구자들이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한 달 전의 지식은 옛 것일 정도로 급변하고 있죠. 최신 연구흐름을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이 …

“헤레라사우르스는 공룡이 아니다?”…공룡 가족사 ‘막장드라마’

헤레라사우루스의 두개골 구조. 연구진은 삐뚤빼뚤하게 난 ‘이형치아’를 토대로 헤레라사우루스가 초식과 육식을 모두 아우른 잡식을 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 위키미디어 제공<p>후기 트라이아스기에 살았던 가장 오래된 공룡 중 하나인 ‘헤레라사우루스’가 실제로는 공룡이 아닐 수 …

엄마 얼굴 쏙 빼닮았는데… 관상-성격은 왜 다르지?

‘결혼 늦어질 상(相).’<p>최근 방영된 SBS 예능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서 가수 김건모(49)는 관상가에게서 ‘얼굴 때문에 결혼이 늦어졌다’라는 말을 들었다. 예로부터 선조들은 얼굴의 상을 판단해 운명재수를 판단하곤 했다. 그런데 이상하다. 얼굴 생김새가 유전으로 …

줄기세포 대량 생산, 우주에서 답을 찾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비행사 페기 윗슨이 이달 초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마이크로중력 성체줄기세포 실험(MESC)’을 위한 글로브 박스를 작동하고 있는 모습. 미국 연구진이 최근 한 달간 중력이 지구의 지표면에 비해 수천 배 작은 우주 공간에서 인체의 …

최악의 오염 사태, 불붙는 호수

팝뉴스 제공<p>호수에서 불이 났다?<p>물로 가득한 호수에 불이 붙었다. 갑자기 생성된 불꽃은 약 1분 동안 계속되었다. 고기잡이를 하던 어부들이 깜짝 놀라 몸을 피했다. 빨간 불꽃은 강렬했고, 크기도 컸으며 오랜 시간 지속되었다.<p>‘불붙은 호수’ 영상은 태국에서 촬영된 것으로 …

호주, 파랗게 빛나는 밤바다

팝뉴스 제공<p>호주의 사진작가가 파랗게 빛나는 밤바다를 촬영해 화제가 되고 있다.<p>미국 UPI 등 해외 언론들이 17일 소개한 위 사진은 호주 태즈메이니아의 사진작가 리앤 마셜이 최근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공개한 것이다.<p>장소는 락키 곶 국립공원이다. 어두운 밤인데 바다가 …

"일본인은 한반도 후손"···역사로 본 韓·日 '양면성'

"가야·고구려·백제·신라가 멸망해 귀족민이 도망가 정착한 곳이 일본이죠. 일본인은 한반도의 후손들일 수 있습니다. 일본 입장에서 보면 한반도는 자신들이 떠나온 그리운 고향입니다. 다른 측면에서 보면 한반도는 나라를 멸망시키고 백성을 피해 도망간 원수의 나라이기도 …

하고 싶은 일이 아이의 재능이다

[정신의학신문 : 이시형 정신의학신문 고문]<p>아이가 갖고 있는 많은 재능 중에서 최고의 것을 찾아내야 한다. 많은 기회를 주고, 그리고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아이가 어떤 일에 관심을 보이는지, 어떤 일에 아이의 눈이 가장 빛나는지 예의주시해야 한다. 간섭하거나 …

[세월호 인양] 기상청 "세월호 구름, '권운'일 듯…좀처럼 보기 힘든 형태"

다음카페 소주담(談) 제공<p>(서울=포커스뉴스) 세월호가 참사 1073일 만에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23일 강원도 원주에 나타난 이른바 '세월호 구름'에 대해 기상청은 '권운'으로 추정했다.<p>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포커스뉴스>와의 통화에서 "(구름이 나타난 곳이) …

아날로그 방식의 ‘인공두뇌’ 전자회로 개발

사람의 인지능력을 모방할 수 있는 전자회로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컴퓨터에 설치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넘어선 ‘인공두뇌 시스템’의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p>사람 손글씨 기억하고 구별해 낼 수 있는 ‘모방소자’를 최성진-김성호 교수팀이 개발했다.<p>최성진 국민대 …

테크홀릭

테크홀릭

테크홀릭

치아 색은 타고난다?...누런 이 만드는 주범은

사람마다 치아 색은 모두 다르다. 치아가 누렇다고 해서 건강에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거나 웃을 때 신경이 쓰일 때가 있다. 치아 색은 원래 타고난 걸까? 아니면 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친 걸까? 둘 다 맞는 말이다. <br>24일 뉴페이스치과에 따르면, …

이미지 배경 제거 서비스, 이넘넷

속칭 ‘누끼 따기’라고 하는 이미지 배경 제거를 포토샵을 켜지 않고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을까? 숙련된 디자이너에게도 늘 반갑지 않은 이 노동을 국내 개발자 3명이 설립한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 & 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 이넘넷(EnumNet)의 …

얼굴인식, 쌍둥이도 구별한다

플라스틱 카드로 신분과 신용을 인식하던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인식하는 모바일 카드가 대세이다. 모바일 카드 다음은 생체인식 단계로 넘어간다.지문 인식과 홍채 인식 등 다양한 생체 인식 방법이 있지만 앞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

유전질환, 사람 따라 증상 다른 이유

지난해 10월 27일 미국의 저명한 생물학자 수전 린드퀴스트가 67세로 세상을 떠났다.<p>화이트헤드생의학연구소 연구원이면서 MIT의 교수이기도 한 린드퀴스트는 샤프론단백질 분야를 개척해 유명해졌다. 샤프론(chaperone)단백질은 리보솜에서 막 만들어진, 아미노산 수백 …

세계 최초 ‘외래종 침투 보고서’

최근 호주 생태계는 야생 고양이(feral cat)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 유입된 고양이들이 방대한 호주 초원에 퍼지면서 호주 토착종들을 닥치는 대로 잡아먹기 때문.<p>이뿐만이 아니다. 고양이를 통해 전염병이 전파돼 가축은 물론 사람에게까지 피해가 …

UNIST, 백금 대체할 물분해 촉매 개발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촉매가 개발됐다. 최고 촉매로 알려진 백금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면서 가격은 4%수준이다. 또 물의 산도(pH)에 영향을 받지 않아 촉매로 적합하다는 평가다. UNIST(총장 정무영)는 백종범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 …

금속 수준 정렬도 갖는 액정 개발

국내 연구진이 고체와 액체 중간 성질을 띠는 액정 재료를 금속의 단단한 결정처럼 움직이지 않게 만드는 3차원 나노패터닝 기술을 개발했다. 깨져도 흐르지 않는 디스플레이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다.<p>한국과학기술원(KAIST) 나노과학기술대학원 윤동기 교수팀은 …

백금값의 100분의 1 신소재 세계 첫 개발

수소경제 시대에 꼭 필요한 촉매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나노과학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술지 중 하나인 ‘네이처 나노기술’은 13일(영국 현지시간) “백종범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 및 화학공학부 교수팀이 물을 분해해 수소를 얻는데 활용할 수 있는 촉매 …

'물 연료車'에 한걸음 더…국내 연구진 물 분해 신촉매 개발

<b>UNIST 백종범 교수팀 연구 성과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에 실려<br>'백금 대체' 저비용·고효율 기술</b><p>(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휘발유 등 화석연료 대신 물을 사용해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신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

테크홀릭

인공지능 번역, 언어통일 시대가 오고 있다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미래] ‘디지털 바벨탑’의 도래<p>전시 암호해독으로 시작한 기계번역<br>자가학습 하는 ‘3세대 번역’으로<br>인간에 견주거나 능가할 수준 올라<p>번역하는 인공지능 시각화했더니<br>언어 달라도 같은 뜻 비슷하게 인식<p>국가간 언어 장벽이 사라진다면…<br>교류와 소통 활발해지겠지만<br>사이버공간 민족 갈등 격화될수도<p>technology_우리는 가끔 다른 사람의 마음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지 상상하지만, 실제 그런 능력을 얻게 된다면 모르는 게 차라리 나았겠다며 고통에 빠진다. 언어의 장벽은 국가 간에 그런 마음의 안전장치 구실을 해왔다. 일베의 …

테크홀릭

[강석기의 과학카페] 박테리아도 튜링테스트 받았다

영국 수학자 앨런 튜링이 자살로 생을 마감한지 60년이 되는 2014년 개봉된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암호체계 ‘에니그마’를 해독하는 활약을 중심으로 튜링의 삶을 그린 영화다. 그런데 사실 이미테이션 게임은 에니그마가 아니라 오늘날 …

[간추린 뉴스] 소득 낮을수록 더 짜지는 밥상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짜게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호석 서울백병원 교수팀이 3만여 명을 조사해보니 소득 하위 25%는 상위 25%보다 하루 평균 소금을 85㎎(나트륨 기준 34㎎) 더 먹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