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환희

14 Flips | 4 Magazines | 1 Following | 1 Follower | @yhh1217 | Keep up with 윤환희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윤환희”

리더의 공감 결핍 증후군

최근 한국 대기업에 다니는 몇몇 후배들과 만났다. 이야기를 나누다 대기업에는 정말 고약한 임원들이 많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도) 일부러 새벽 일찍이나 금요일 저녁에 회의를 잡는 고위 임원. 회의 석상에서 부하들이 보는 앞에서 (사적인 …

[헬로디디]17세 과학자의 일침 "대중과의 벽, 과학 스스로 만들고 있다"

"세상은 우리에게 과학기술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과학저널은 돈이 없으면 접근할 수 없도록 대중과의 견고한 벽을 세웠습니다. 우리는 아주 중요한 시점에 와있습니다. 이제 변화가 필요합니다."<p>17살의 당찬 과학자 잭 안드라카는 22일 서울에서 열린 …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 호세 무희카

6.4 지방 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왔다.<p>목민관을 뽑는 선거이지만 ‘박심’ ‘안심’ 낙하산 등 벌써 공천을 둘러싼 잡음부터 들려온다.<p>존경하고 싶은 지도자가 나오기를 많은 국민이 바라지만 이번 선거에서도 그런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다.<p>다른 나라에도 그런 지도자가 …

[헬로디디]정문술 "富 대물림 없다" KAIST에 또 215억 기부

정문술 전 KAIST 이사장.<p>"부를 대물림하지 않으려는 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기부를 결심했습니다."<p>지난 2001년 당시 개인 기부액의 최대인 300억원을 KAIST(한국과학기술원·총장 강성모)에 기부했던 정문술 전 이사장이 다시 215억원을 추가로 기부키로 …

[헬로디디]탄자니아에서 연구인생 2막 "첫 외도 떨려요"

1월 3일, 자동차 엔진과 에너지 연구의 권위자로 인정받았던 정동수 박사가 한국을 떠나 아프리카 탄자니아로 떠났다. 평생 꼭 한 번 해보고 싶었던 해외 봉사활동을 위해서다.<p>지난 12월 31일 37년간 몸담았던 한국기계연구원을 퇴직한 그는 3일이 채 지나지 않은 그 …

RT @traitor_bot: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은 없다. 잘못을 깨닫지 못하는 것만이 사람의 잘못이다. 남의 말로써 사람을 평하지 말라. 과묵하라. 비밀에 대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라. 약한자를 항상 도와주어라." 홍범도 장군 http://t.co/WqQxK8OmSg

종편, ‘의무전송 이어 연 500억 수신료까지 챙긴다’ - 고발뉴스닷컴

종편 4사에 대한 특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의무재전송’, ‘황금채널’ 등 기존에 받고 있는 특혜에 이번에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방송프로그램채널사용사업자(PP)에게 지급하는 수신료까지 받게 됐다.<p><미디어스>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케이블TV 채널편성을 …

[헬로디디]"응답하라 2013!"…나로호에 웃고 원전비리에 울고

박근혜 정부 1년, 과학기술계의 모습은 '웃프다(웃기고 슬프다)'.<p>올해 초 과학기술계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과학기술'을 국정 운영 중심에 두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에서 희망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당시 인수위는 "과학기술의 책임과 역할을 확장해 신산업을 …

"이 책은 윌슨 사상의 처음과 끝을 두루 음미할 수 있는 완벽한 책이다. 이런 멋진 책을 소개하며 내가 2005년 인간 행동 진화 학회 참관 경험을 자못 장황하게 서술한 까닭은 이른바 '선택의 단위'에 관한 그의 갑작스러운 전향은 이 책 전반을 꿰뚫는 핵심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나는 이 책을 오래전에 출간된 그의 자서전격 저서 『자연주의자』와 함께 읽을 것을 권한다." 에드워드 윌슨의 『지구의 정복자』에는 최재천 선생님의 해설 및 추천사가 실려 있습니다. 아직 책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일부를 블로그에 게재했습니다. ▶ http://sciencebooks.tistory.com/416

생태의 눈으로 본 철도 민영화 논의

20세기 초, 대부분의 남자 경제학자들은 철도 건설을 우호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았고, 이게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것이라고 믿지 않은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러나 여성 경제학자이자, 1차 세계대전을 지지했던 독일의 극우파 남성들이 가장 싫어했던 로자 룩셈부르크는 …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왜냐하면, 이 책은 인간을 '초협력자'라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이기적인 인간'도 성공적으로 협력할 수 있음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 『초협력자』 APCTP 선정 2013 올해의 과학책 선정평 중 아태이론물리센터(APCTP) 선정 2013 올해의 과학 도서! 10권 중 한 권으로 『초협력자』가 선정되었습니다. 선정 도서 10권의 리스트, 선정위원 총평, 『초협력자』 선정평을 블로그에 포스팅했습니다. 어떤 책들인지 궁금하신 분은 블로그로...^^ ▶ http://sciencebooks.tistory.com/414

노숙인들과 생일파티 한 교황, 그 이유는...

[해외리포트] 낙태·동성애 반대한 버크 추기경, 추기경단서 제외 결정<p><b>▲</b> 교황 프란치스코<p>ⓒ 위키피디아 공동자료저장소<p>관련사진보기<p>지난 17일(현지시각) 77세 생일을 맞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하루 전날 교황청에서 또다시 행정상 과감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

별 내부에서의 핵융합을 처음으로 발견한 한스 베테에 관한 전설(?) 약혼녀 : 별들이 참 아름답지? 한스 베테 : 응, 그런데 나는 별이 '왜' 빛나는지를 아는 '유일한' 사람이야. 지어낸 에피소드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 희열은 과연 어떤 것일까요? KBS 1TV의 인문강단 락에서 4주간 방영된 이석영 교수님의 빅뱅 우주론 강의', 드디어 마지막 강의까지 방영되었습니다. 한스 베테 이야기도 그렇고,4강은 특히 기억에 남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네요. "10만분의 1 밀도 변이는 '잡음'에 불과했지만, 우주 배경 복사의 이 잡음이 없었다면 우주는 균일한 대신 은하도, 별도, 우리도 없는 우주가 되었을 것이다." "인간의 몸은 결코 우주와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 우리 인간은 초신성의 후예이며, 우주의 후예인 것이다." 방송 보신 분들은 강연 중 어떤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었나요? ▶ 다시보기 링크 모음 http://sciencebooks.tistory.com/402 ps.『모든 사람을 위한 빅뱅 우주론 강의』를 보시면 TV 강의보다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헬로디디]재일동포 故 김철우 박사 "과학자이기 전에 애국자"

고 김철우 박사. <사진=동북아공동체연구재단 제공><p>최근 별세한 재일동포 과학자 故 김철우 박사의 삶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p>포항제철(현 포스코) 제1고로의 설계와 건설을 주도한 재일동포 공학자이자 과학자인 故 김 박사는 지난 7일 일본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