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chul Shin

39 Flips | 11 Magazines | 3 Likes | 2 Followers | @vamosfiran | Keep up with Minchul Shin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Minchul Shin”

일본車 '엔저 공세' 거세진다

美서 캠리·쏘나타 가격차 20만원 이하로…신흥시장도 위협<p>[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엔화약세(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완성차업체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다. 환율 덕에 크게 나아진 수익성을 활용, 공격적인 가격정책을 펴며 미국에서 캠리·쏘나타 실구매 가격차가 한때 20만원 이하로 좁혀지는 등 한국업체들을 위협하고 있다.<p>16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이준호 연구위원 등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차 빅3인 도요타와 혼다, 닛산은 영업이익 가운데 환차익 비중이 50~60%에 달해 엔저효과의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p>세계 최대 …

현대차, 美 출시 'LF쏘나타'에 애플 카플레이 첫 장착

뉴욕모터쇼서 북미 시장 신형 쏘나타 최초 공개, 2.0 터보 모델은 세계 최초 공개<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자동차가 신형 쏘나타에 애플 카플레이(Apple CarPlay)를 최초 장착한다. 카플레이가 장착된 신형 쏘나타는 연내 미국에 우선 출시된다. 현대차는 지난해말 북미시장에 최초 공개한 신형 제네시스와 함께 신형 쏘나타로 또 한 번의 '북미시장 성공신화'를 재현한다는 포부다.<p>1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제이콥자비츠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4년 뉴욕국제오토쇼(이하 뉴욕모터쇼)'에서 현대차는 애플 카플레이를 장착할 첫 …

韓 운전자, 선호 1위 차종 '2000~2500㏄ 국산 세단'

한국로버트보쉬,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남녀 자가 운전자 1007명 대상 설문조사<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내 자동차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차량 유형은 배기량 2000~2500㏄급의 국산 세단인 것으로 나타났다.<p>17일 한국로버트보쉬가 발표한 '디젤 관련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이 향후 구입하고 싶은 차량 1위는 국산 세단형이 56.2%, 희망 배기량은 2000~2500㏄미만이 47.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p>이번 조사는 한국로버트보쉬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 지난 2월14일~3월5일까지 서울, 인천, …

현대 수소연료車, 국내서도 달린다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가 미국ㆍ유럽에 이어 국내에도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를 판매키로 했다. 도요타ㆍ제너럴모터스(GM)ㆍ벤츠 등 전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가 전기차를 이을 차세대 친환경차로 FCEV를 꼽고 있는 가운데 첫 양산 메이커라는 경쟁우위 요소를 굳히겠다는 전략이다.<p>17일 현대차 는 경기도 용인에 있는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에서 투싼 FCEV 미디어발표회를 열고 친환경차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오는 6월 수소에너지대회가 열리는 광주광역시에 팔 15대를 포함해 올해 중 40대를 국내 지자체에 판매키로 …

현대차그룹 이노션, 인제서킷 운영 맡는다

오토테마파크 자동차경주시설 공식운영사로 이달 중 선정…국제대회 유치.복합레저공간 조성 등 검토<p>[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강원도 인제 오토테마파크의 자동차경주시설을 운영한다.<p>17일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인제군은 이르면 이달중 현대차 그룹 계열사인 이노션을 인제오토테마파크 자동차경주시설 공식운영사로 선정할 계획이다.<p>앞서 인제오토테마파크의 소유주인 인제스피디움은 경주시설의 운영을 이노션이, 인근 호텔ㆍ콘도 등의 시설운영은 태영건설 계열사인 블루원이 맡는다는 내용의 신청서를 주무관청인 인제군에 냈다.<p>인제군 관계자는 "관련 …

에스엘, 美포드에 車부품 장기공급 계약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자동차부품업체 에스엘 이 미국 3대 완성차업체 가운데 한곳인 포드에 수동변속기를 장기간 공급하는 납품계약을 맺었다.<p>17일 에스엘은 포드와 연간 96억원 규모의 수동변속기(Manual shifter) 레버를 공급하는 신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연간 예상되는 생산대수는 30만~40만대 규모로 에스엘은 종속회사인 폴란드법인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 체결로 에스엘은 포드의 샤시부품 구매업체 구도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고 덧붙였다.<p>에스엘이 포드와 이처럼 대규모 납품계약을 체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

'유럽 자동차 응급전화장치 의무화' 우리는?

세월호 침몰 소식을 접하고 슬픔과 분노, 무력감에 빠져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이 같은 심정일 거예요. 독일 언론들도 계속해서 이 문제를 심각하게 다루고 있는 상황이죠. 돈 몇푼 더 벌겠다는..

[카라이프]국가대표 쏘나타 '세대교체'는 있어도 '선수교체'는 없다

현대차 30여년 동안 글로벌 판매 600만대 넘어…연비·동력성능 강화 7세대 LF로 또 한번 돌풍 예고<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글로벌 판매 600만대 돌파, 국내 최장수 브랜드 등의 기록을 보유한 현대차 쏘나타.<p>1985년 처음 출시된 이후 쏘나타는 30년 가량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이른바 '국민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이를 기반으로 쏘나타는 현재 혼다 어코드, 도요타 캠리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p>쏘나타는 차명 선정에서부터 미국 시장에 초점이 맞춰진 수출 전략형 중형차다. 쏘나타라는 이름은 …

[2014베이징모터쇼]기아차, 'K4 콘셉트카·K3S 해치백' 세계 첫 공개

K4 올 하반기 중국 출시, 30~40대 주요 고객층…젊은 계층 타깃 'K3S' 해치백도 공개<p>[베이징=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기아자동차가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신국제전람중심에서 개막한 '2014 베이징모터쇼(2014 Beijing International Automotive Exhibition)'에서 중국 전략 K4 콘셉트카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p>기아차 는 K4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 중 중국 시장에 K4를 출시하고 30~40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설정해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p>K4 콘셉트카는 …

[2014베이징모터쇼]이유일 "글로벌 프리미엄급 SUV 개발"

"글로벌 SUV 아이콘이 될 만한 모델 개발 필요"…라인업 다변화 질문에 "쌍용차는 SUV 전문기업"<p>이유일 쌍용차 대표가 '2014 베이징모터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p>[베이징=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쌍용자동차가 프리미엄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개발 중이다.<p>이유일 쌍용차 대표는 20일 '2014 베이징모터쇼'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프레임타입이 용도성을 비롯해 여러 면에서 특장점이 있고 러시아나 중국,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수요가 있는데 연비가 좋지 않아서 수요가 줄고 있는 형국"이라며 "따라서 글로벌 …

[2014베이징모터쇼]'현대차 ix25' 홍보대사 '배우 김수현'

[베이징=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자동차는 20일 '2014 베이징모터쇼'에서 중국 전략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x25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p>현대차 는 ix25의 목표고객을 '스타일을 중시하며 합리적이고 신뢰감을 주는 2535 세대'로 정하고, 홍보대사로 최근 드라마를 통해 최고의 스타로 떠오른 배우 김수현씨를 선정했다.<p>베이징=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p><ⓒ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2014베이징모터쇼]최성기 "베이징현대 중국서 '브랜드경영' 선포"

브랜드 인지도 높여 중형차 및 고급차 시장 본격 진입…中 중형차 올 판매비중 45% 목표<p>[베이징=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자동차가 중국 내 '브랜드경영'을 선포했다. 중국 중형차·고급차 시장의 성공적인 진입을 위해 현대차의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겠다는 계획이다.<p>최성기 현대차 그룹 중국사업총괄 담당 사장은 20일 중국 베이징 신국제전람중심에서 열린 '2014 베이징모터쇼' 미디어설명회 직후 취재진과 만나 "중국에서 현대차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브랜드경영에 나설 것"이라고 발언했다.<p>브랜드경영은 …

[2014베이징모터쇼]기아차, K4 콘셉트카 최초 공개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기아자동차는 20일 중국 베이징 신국제전람중심에서 개막한 '2014 베이징모터쇼'에서 중국 전략 K4 콘셉트카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p>기아차 는 K4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올해 하반기 중 중국 시장에 K4를 출시하고 30~40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설정해 다양한 판촉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p>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p><ⓒ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2014베이징모터쇼]쌍용차, 고성능 SUV 개발

이유일 대표 "전문기업으로서 역량 총동원할것"<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쌍용자동차가 프리미엄급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개발 중이다.<p>이유일 쌍용차 대표(사진)는 지난 20일 '2014 베이징모터쇼' 미디어설명회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프레임 타입이 용도성을 비롯해 여러 면에서 특장점이 있고 러시아나 중국,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수요가 있는데 연비가 좋지 않아 수요가 줄고 있다"며 "따라서 글로벌 SUV의 아이콘이 될 수 있을 만한 프리미엄급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p>이 대표는 "프리미엄급 SUV에 앞서 개발한 …

현대기아차, '리콜 반사이익' 2009년 데자뷔?

5년전 도요타ㆍGM 대규모 리콜사태 때 점유율 2배 늘어<p>신형 제네시스ㆍLF쏘나타 등 신차 호재 겹쳐 판매량 늘 듯<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글로벌 1, 2위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와 제너럴모터스(GM)가 2009년에 이어 5년 만에 위기에 빠지면서 당시 양사의 위기를 틈타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크게 확대한 현대기아차가 올해 2009년 데자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지 주목된다. 2009년을 전후해 대규모 리콜과 경영난으로 위기에 직면했던 도요타와 GM은 올해 대규모 리콜 위기에 빠졌다.<p>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 기아차 는 2009년 전후 …

페이스리프트 쉐보레 말리부, ‘Top Safety Pick +’ 획득

페이스리프트를 받은 2014년형 ‘쉐보레 말리부’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로부터 가장 안전한 차에 수여되는 ‘Top Safety Pick +’를 받았다.<p>‘말리부’가 IIHS로부터 최고 평가를 받은 건 최대 난관인 전측면(small overlap) 충돌 …

현대기아차, 해외서 '무한질주'…두자릿수 증가율

3월 해외판매 증가율 전년比 11%, 18% 기록…견인차 현대차 '주요 차종', 기아차 '프라이드 등'<p>쌍용차, 뉴코란도C 효과로 내수·해외판매 증가율 1위<br>르노삼성·한국GM, 내수 '호조', 수출 '부진' 희비<br>기아차, 해외 판매 18% 성장 불구 국내판매 1.25% 감소<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기아차가 지난 3월 해외 판매에서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국내 완성차 업계 해외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 · 쌍용차 는 수출과 내수 판매 모두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시현한 반면, 기아차 ·르노삼성·한국GM은 수출, 내수 …

미국 내 모든 승용차에 후방 카메라 의무 장착된다.

얼마 전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 IIHS가 후방 카메라와 같은 카메라 장비가 운전자의 시야를 크게 개선시켜준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미국 고속도로 안전협회 NHTSA의 이번 발표에 그 조사 결과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p>NHTSA는 차량이 후진할 때 부주의 …

그랜저보다 잘나가는 1t 트럭

포터, 1분기에 2만4515대 팔려<p>[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임선태 기자]올해 1분기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는 현대자동차의 소형상용차 포터로 집계됐다. 지난해 말 출시된 같은 회사의 준대형세단 제네시스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해 월별 베스트셀링 1위에도 오른 적이 있는 그랜저도 1t 트럭의 기세를 꺾지 못했다.<p>2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포터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2만4515대가 팔렸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9%나 판매가 늘어난 것이다.<p>지난해 1분기에는 그랜저나 쏘나타, 기아차 모닝보다 덜 팔렸지만 올해 …

현대기아차, 올해 1차 협력사 채용규모 '1만7000명'

2014 협력사 채용박람회 성과 전망…윤여철 "협력사, 글로벌 강소기업 위한 소중한 밑거름"<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현대기아차 협력사들의 올해 채용 규모가 1만7000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기아차가 동반성장 일환으로 협력사와 함께 진행하는 채용 박람회 성과다.<p>현대기아차는 25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강석훈 새누리당 국회의원,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등 각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4 현대기아차 협력사 채용박람회' 개막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p>올해 행사는 25~26일 서울 코엑스에서 …

르노삼성 "협력업체 올해 수출실적 40% 이상 증가 전망"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르노삼성자동차는 올해 협력업체의 수출실적이 지난해보다 4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내다 봤다.<p>25일 르노삼성에 따르면 협력업체는 지난 2004년 모회사인 르노-닛산으로 수출을 시작해 2009년 1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후 2011년 126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3890억원어치를 수출했다. 올해에도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가 협력업체의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p>올 하반기부터는 르노삼성이 부산공장에서 북미 수출모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생산해 협력업체 수혜가 …

현대자동차그룹, R&D의 新병기

이슈초점<p>현대기아차의 변신 겨냥한 새 두뇌, 제2 남양연구소 들여다보기<br>친환경·스마트카 기술개발로 미래 시장 질주 야망 담아<p>[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자동차산업의 창조경제 실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2013년 5월 박근혜 대통령 미국 방문 중 정몽구 회장 발언><p>"친환경 그린카와 첨단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카 같은 혁신기술 개발은 물론 연구인력 확보에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2014년 3월14일 정몽구 회장의 제 46기 정기 주주총회 서면 인사말><p>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

아파트 지으려다 車연구소로

故 정주영회장의 뜻이 담겨있었다<br>화성 남양연구소, 10년간 3500억 투자<p>[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한국 자동차 산업의 산역사인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얼굴)의 선견지명에서 비롯됐다.<p>애초 남양연구소 부지는 고 정 명예회장이 아파트 건설을 목적으로 매입한 땅이었다. 그러나 고 정 명예회장은 아파트보다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를 위해 자동차연구소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방향을 틀었다.<p>현대차는 1986년 연구소를 건설하기 시작했으며, 10년간 3500억원을 투자해 지난 1996년 연구소를 완공했다. 고 정 명예회장이 한국 …

현대기아차, 유럽 新車 시장서 6개월만에 점유율 반등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지난해 여름 이후 유럽 승용차시장에서 꾸준히 점유율 하락세를 보이던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달 반등세로 돌아섰다.<p>18일 유럽자동차공헙협회가 발표한 2월 승용차 등록자료를 보면 현대차 는 지난달 유럽에서 3만931대를, 기아차 는 2만4209대를 팔았다. 두 회사의 판매실적은 총 5만514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 정도 늘어난 수치다. 현대차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다소 판매가 줄었지만 기아차 판매가 늘면서 소폭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p>두 회사의 현지 승용차 판매시장 점유율은 6.2%로 …

현대차, 지속가능 보고서 발간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지속가능 경영성과를 담은 2014 지속가능보고서를 18일 발간했다.<p>회사는 2003년 이후 매해 보고서를 내고 있으며 올해는 국내 완성차업계 가운데 처음으로 지속가능경영 국제표준제정기구(GRI)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따라 선정된 5대 중요 이슈별로 경영방식을 구체적으로 서술했다.<p>5대 중요이슈는 ▲친환경차 개발 ▲저탄소사회 조성 ▲글로벌 인재육성 ▲국내외 준법지원체계 마련 ▲협력사 해외동반진출 등이다. 현대차 는 또 공유가치 창출을 주제로 책속의 책을 제작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스마트카 …

유럽의 경차, 이제 반값 시대가 열린다

유럽은 소형차와 해치백의 대륙이자 동시에 경차급 모델들이 즐비한 곳이기도 합니다. 거의 모든 양산형 메이커에서 미니카(이하 경차)들을 다 내놓고 있고, 그러다 보니 경쟁이 상당히 치열하죠. 흔히 경차는..

첫 쏘나타 기억하세요?…현대車 '쏘나타 모터쇼'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현대자동차 쏘나타의 역대 모델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린다. 단일 차종에 대한 전시회가 열리는 건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p>19일 현대차 에 따르면 오는 25일부터 엿새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B2홀에서 '쏘나타 모터쇼'가 열린다. 이번 전시회는 이달 말께 공개될 7세대 신형 쏘나타 출시를 기념해 열리는 것으로, 1985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그간 나온 쏘나타를 나란히 보여줘 '국민차'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쏘나타의 역사를 보여주기 위해서라고 회사는 설명했다.<p>이번 쏘나타 모터쇼는 지난 …

기아차 공장에 대표차 조형물 설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기아자동차의 공장에 브랜드를 상징하는 대형 조형물이 설치돼 눈길을 끈다.<p>19일 회사에 따르면 광주공장과 소하리공장에는 최근 수십개 철조각을 이어 붙여 15미터 높이의 조형물이 새로 설치됐다. 각 공장을 대표하는 쏘울과 프라이드 차량으로 하늘을 비상하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조형물의 이름은 이동수단 이상의 것을 의미하는 '비욘드 모빌리티'로 정했다.<p>이 조형물은 영국의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제리 주다가 디자인했다. 그는 전 세계 유명자동차업체의 상징조형물을 디자인하고 만든 적이 있다. 기아차 는 "자동차라는 …

당신의 심장을 뛰게 할 V10 슈퍼카 - 2015 Lamborghini Huracan LP 610-4

아들의 입학 선물을 뭘로 할까 고민하고 있을 부호들의 시간을 아껴줄 ‘람보르기니 우라칸 LP 610-4’가 이번 주 개막한 2014 제네바 모터쇼에서 데뷔했다.<p>2003년에 처음 출시돼 무려 10년 동안 슈퍼카 리그에서 굴지의 경쟁자들에 맞서 선전을 펼쳐온 가야르도의 …

한국GM, 국산 첫 디젤 중형세단 말리부 디젤 출시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한국GM이 6일 말리부 디젤을 출시했다. 국산차업체가 배기량 2000㏄급 중형세단에 디젤엔진을 얹어 차를 내놓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p>한국GM은 기본형 모델(LS디럭스)의 가격을 2703만원, 한단계 윗 모델(LT디럭스)의 가격을 2920만원으로 정했다. 기존에 출시된 가솔린 모델과 비교하면 240만~270만원 정도 높다.<p>이날 조선호텔에서 열린 신차발표회에서 세르지오 호샤 한국GM 사장은 "국산 주력 중형세단 가운데 유일한 디젤모델로 비싸고 서비스가 번거로운 수입 디젤차의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시장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