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ik Bae

7 Flips | 1 Magazine | @suikBae | Keep up with su-ik Bae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su-ik Bae”

한·호, 한·캐나다 FTA 발효 올해 안 넘긴다

국회 외통위 비준안 가결<br>내달 2일 본 회의서 비준할 듯<br>후속작업 서둘러 연내 발효 방침<p>[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한·호주 자유무역협정(FTA)과 한·캐나다 FTA가 연내 발효될 전망이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13일 이들 FTA 비준동의안을 가결하고 늦어도 내달 2일까지 본회의에서 비준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정부는 후속조치를 마련해 연내 발효하기로 했다.<p>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14일 “국회 비준을 대비해서 곧바로 발효될 수 있도록 상대국과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문제없이 연내 발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p>이 관계자는 이어 …

TPP 연내타결 물건너가‥APEC 회의서 합의 실패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이 사실상 내년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p>9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 TPP 협상 참가 12개국은 8일 베이징 미국 대사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그동안의 TPP 협상에서 "큰 진전이 있었다"는 인식에는 일치했으나 TPP 타결 시기의 구체적인 목표는 정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p>TPP 참가국들은 지적 재산 보호, 국유기업 개혁 문제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8일 열린 각료회의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논의를 벌였지만 별다른 진전이 …

한중FTA 실질적 타결…내년초 정식서명 목표

朴대통령·시진핑, 한중FTA 실질적 타결 선언

[베이징=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아시아ㆍ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오전 인민대회장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의 실질적 타결을 선언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현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p>민 대변인은 "한중 FTA가 타결됐다. 양국 정상이 오늘 인민대회장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한중FTA가 실질적으로 타결됐다고 선언했다"며 "회담에 이어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FTA 서명식이 있을 예정"이라고 말했다.<p>베이징(중국)=신범수 기자 …

국회, 예산심사 계속…무상복지·한-중FTA 논의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 국회는 11일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를 열고 전날에 이어 경제분야 정책질의를 이어간다.<p>국회는 이날 예결특위와 함께 법제사법위, 정무위,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국방위, 산업통상자원위, 안행위 등 11개 상임위별로 예산소위를 열어 소속 부처와 기관에 대한 예산안 심사를 진행한다.<p>여야는 예산 심의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무상복지 관련 재정 부담 주체를 둘러싼 논쟁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야당발로 터져나온 증세 필요성을 둘러싸고 여야의 공방도 치열할 전망이다.<p>또 여야는 전날 사실상 타결된 한·중 …

일년 남은 한·중FTA 국회비준…벌써부터 초미 관심

한·미 FTA 4년만에 통과..전례에 걱정 커져<p>[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실질적으로 타결되면서 국회비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의 비준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려면 아직 1년이나 남았지만 야당과 여당 일부 의원들은 비준이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 한미 FTA가 2007년 체결 이후 비준까지 4년가량 걸렸던 점을 감안할 때 국회에 쏠리는 시선은 더욱 우려스럽다.<p>국회 비준의 최대 변수는 야당이다. 야당은 정부가 지나치게 서둘렀고, 농축산업 부문에서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이에 …

한중 FTA 새판짜기…中 '대국굴기' vs 韓 '한국굴기'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조강욱 기자]한국과 중국의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은 저물가, 저성장, 엔저 등 신3저에 빠진 한국 경제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1980년대 한국 경제가 3저(저금리·저달러·저유가)에 힘입어 호황을 누린 것과 달리 최근의 신3저는 내수위축과 수출경쟁력 약화를 가져와 경제 전반의 활력을 떨어뜨리고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의 걸림돌로 작용해왔다.<p>더욱이 세계 경제가 2008년 금융위기의 충격에서 완전히 헤어나지 못 하는 상황이고 중국 정부가 대외무역보다 내수시장 확대를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