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jssdw

14 Flips | 3 Magazines | 2 Following | @skjssdw | Keep up with skjssdw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skjssdw”

다들 잘 살았다고? 퍽이나

어른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종종 마법의 주문을 마주한다. 그 어떤 논의든 더 이상 이야기하기 어렵게 만드는 이 문장은 광범위한 분야에 호출되어 말문을 막는다. 불안정 고용에 시달리는 것에 지쳐 군소업체 취직을 주저할 때, 결혼을 할 정신적·경제적 준비가 아직은 안 …

네안데르탈인은 인류와 섹스했을까?

우리는 어디서 왔을까요? 영화 <프로메테우스>와 같은 이야기는 아니고요. 인류 진화에 관한 이야기입니다.<p>우리는 학교에서 대강의 진화사는 배웠습니다. 먼 옛날 아프리카에서 두 발로 서기 시작한 최초의 조상이 탄생했고, 이들이 호모 에렉투스, 네안데르탈인, 크로마뇽인으로 …

미 대선 이슈 ‘소득 불평등’…한국도 총선 ‘핵심 이슈’ 예약

<b>ㆍ‘공유자본주의’ 전 세계로 확산</b><p>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공유자본주의’ 공약경쟁이 벌어지면서 미 대선에서 소득불평등이 최대 이슈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공유자본주의는 각 당 대선 후보가 결정될 내년 여름까지 뜨거운 주제가 될 것으로 보여 내년 4월 총선을 치르는 한국에서도 핵심 의제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p>26일 포스코경영연구원이 공개한 ‘미 대선 소득불평등 이슈가 뜬다’ 보고서를 보면 미 대선 경선 과정에서 심각한 미국의 소득불평등 문제가 민주당뿐 아니라 공화당 경선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

'저는 커피도, 섹스도 로봇과 해요!'

2015년 6월 23일, 한국 프로야구 삼성과 롯데의 경기가 끝난 후 올라온 기사를 그대로 소개한다.<p>삼성 12:4 롯데<p>롯데는 23일 열린 2015 프로야구 삼성과의 홈경기에서 4-12점으로 크게 패하며 홈 팬들을 실망시켰다. 롯데는 이상화를 선발로 등판시켰고 삼성은 …

'농업'에 꽂힌 기업들…무엇이 그들을 움직였나 | | 뉴스 | 한경닷컴

SK·LG·CJ·카카오 등 대기업 진출 러시<br>농업 벤처 육성·농산물 소재 개발 집중<p>농업계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농업을 미래 유망 산업으로 키우려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농업의 영향력이 확장되고 있다. ‘아그로-비즈(Agro-biz : 농업 비즈니스)’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단순 생산에 그쳤던 과거 농업을 떠올렸다면 오산이다. 기업이 농업에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생산에서 유통까지 농업 혁신을 이뤄내고 농산물을 고부가가치 소재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데 공을 들인다. 그야말로 농업의 대전환기다.<p>충북 진천군 이월면의 …

고독하게 창밖을 본다, 침묵으로 먹는다 : 사회일반 : 사회 : 뉴스 : 한겨레모바일

[토요판] 르포<br>박유리의 서울, 공간 ② 편의점에서 보낸 2일<p>▶ 서울에 스며든 그림자를 바라봅니다. 도시의 밤을 걸어 봅니다. 이 도시에 깃든 고독과 꿈, 그리움과 우울, 따스함과 설움, 사랑과 고립을 그리려 합니다. 먹고 살아간다는 것, 살아낸다는 것, 생존한다는 것의 아름다움과 쓸쓸함을 적어보려 합니다. 두번째로 찾아간 편의점은 24시간 불을 끄지 않고 필요한 이에게 물건을 파는 도시의 파수꾼입니다. 서초동 편의점에서 이틀을 보내며 낯선 사람들이 물건을 사는 찰나와 삶의 파편들을 바라보았습니다.<p>너를 모른다. 한 손에 …

‘쉬운 해고’는 밀어붙이고 ‘파견 노동’은 고삐 푼다 : 경제일반 : 경제 : 뉴스 : 한겨레

정부, 내년 경제정책방향 확정<br>박대통령 “노동시장 개혁 벽 넘어야”<br>경제성장률 전망치 3.8%로 낮춰<br>사학·군인연금도 손질하기로<p>정부는 정규직에 대한 보호가 과도하다며 임금이나 해고 조항을 조정하기로 했다. 파견노동은 55살 이상에 전면 허용하고 계약직 사용기간도 연장하는 등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확대해 나갈 것을 분명히 했다. 또 정부는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기존 전망치인 4%보다 0.2%포인트 낮춘 3.8%로 잡았다.<p>정부는 22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

“임금피크제 한다고 청년고용 늘진 않는다” : 노동 : 사회 : 뉴스 : 한겨레

전문가들, 정부 주장 비판<p>2014년 임금피크제 사업장 규모별 도입 현황<p>고용노동부가 노동계의 반발에도 임금피크제를 강행하며 내세우는 명분은 ‘청년 실업 해소’다. 기업이 60살 정년 연장으로 인건비 부담이 증가하면 청년 신규채용을 꺼리기 때문에, 임금피크제로 부담을 낮추자는 논리다. 고용부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한 사업장의 신규채용자 중 청년(30살 미만) 비율(50.6%)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지 않은 사업장(43.9%)보다 높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한다.<p>그러나 노동 전문가들은 임금피크제로 인한 기업 인건비 부담 절감이 반드시 청년 고용 …

[사유와 성찰]잃어버린 ‘노동 존엄성’ - 경향신문

서울의 수서역과 평택의 지제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고속철도 율현터널이 3년5개월의 공사 끝에 지난달 개통됐다. 길이가 50㎞로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인 만큼 관통식도 비교적 성대하게 치러졌고 국토교통부 장관 등 100여명의 내빈이 참석했다. 그런데 그 행사장에 정작 그동안 작업해온 일선 인부들은 보이지 않았다. 조선일보 6월29일자 보도에 따르면 “전날 밤 퇴근할 때 현장사무소에서 ‘장관님을 비롯해 높으신 분들이 오시니 내일 오전엔 출근하지 말고 현장 주변에 얼씬거리지도 말라’고 했다”고 한다.<p>인간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추구한다. …

청년 '하루살이 계약' 인정한 서울행법에 청년들 '발끈'

매일 근로계약을 갱신하면서 '희망고문'을 하다 청년노동자를 해고한 롯데호텔의 기괴한 고용계약과 관련해 서울행정법원이 중앙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정을 뒤집자 청년단체와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p>청년유니온과 노동·시민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행정법원에서 기자회견을 …

스타케미칼 해고자, 310일째 최장 고공농성 - 경향신문

<b>ㆍ노동운동사에 ‘슬픈 신기록’</b><p>경북 칠곡의 스타케미칼(옛 한국합섬)에서 해고된 차광호씨(46)가 1일 굴뚝농성 310일을 맞았다.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의 한진중공업 농성(309일)을 넘어 한국 노동사에 최장기 고공농성 기록이 세워졌다.<p>차씨는 지난해 5월27일 스타케미컬 공장 안 45m 굴뚝에 올랐다. 회사는 지난해 1월 일방적 폐업을 진행하면서 노동자 228명의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고, 차씨를 포함한 28명은 이를 거부해 해고됐다. 금속노조는 이날 스타케미칼 모회사인 스타플렉스가 입주한 서울 목동 CBS빌딩 앞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