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음식 글쓰기, 그렇게 쉬운 거 아닙니다 sisain.co.kr 주영하 교수는 통념을 깨는 음식 문화사를 이야기해온 학자다. 그는 음식 연구와 글쓰기 모두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다. 민족주의에서 벗어나야 음식 문화가 제대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주영하 교수(인류학· 민속학)는 학계를 넘어 대중매체와 대중에게 의미 있는 …
시사IN 꽃길만 걷게 해줄게 sisain.co.kr 여수시 하화도 하화도는 늦봄에 가장 걷기 좋다. ‘아래꽃섬’이라, 이렇게 아름다운 이름을 붙인 이는 누구일까. ‘아래’ ‘꽃’ ‘섬’. 뜯어놔도 모두 겸손하고 곱다. 여수의 ‘365개 생일섬(생일과 지역 섬을 짝지은 것)’ 가운데 해마다 동백과 섬모초, 진달래가 몸을 …
시사IN 한국 축구 비주류의 성공과 리얼타임 영웅의 탄생 sisain.co.kr 완전히 새로운 한국 축구 시대가 열렸다. 정정용 감독은 스타 출신이 즐비한 세계에서 비주류가 어떻게 성공하는지 보여주었다. 이강인은 영웅 탄생 설화의 서사를 고스란히 따르는 캐릭터다. 6월9일 새벽, 제주 출장 일정으로 들른 김포공항은 조용했다. 떠나는 이도, 돌아오는 …
시사IN “학습권 침해하는 스포츠 체계 바꿔야 한다” sisain.co.kr ‘최저학력에 도달하는 학생만 대회에 참가하게 하고, 조각나 있던 학원 스포츠 정책을 패키지로 맞춘’ 권고안을 내놓은 문경란 스포츠혁신위원장을 만났다. 세월이 무색했다. 11년의 세월을 건너왔지만 변한 건 없었다. 지난 1월8일 뉴스를 보면서 참담함에 가슴을 쳤다. …
시사IN 우리는 공부하며 운동한다 sisain.co.kr 광문고 축구부는 학교 스포츠 정상화의 모범 사례로 꼽히는 학교다. 학생 선수들은 모든 정규 수업을 마치고 훈련에 임한다. 운동만으로 모두 성공할 수 없는 현실에서, 광문고의 사례는 의미심장하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축구를 시작했다. 교실보다 운동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