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u

84 Added | 2 Magazines | 2 Likes | @rgsmagic | Keep up with Ryu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Ryu”

Some iPhone snaps taken at the MMCA Seoul at... | Robert Koehler Travel Photography

→ OS X 요세미티에 숨어있는 애플의 깨알 같은 디테일... '9:41 AM의 비밀'

올가을부터 아이튠즈에서 앱을 홍보할 때는 텍스트나 이미지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p>구매자들에게 좀 더 생생한 앱 체험을 선사하기 위해서라고 애플이 밝혔는데, 그에 따라 OS X 요세미티에는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된 iOS 8 장치를 퀵타임 …

태초에 빛은 없었다?… 빅뱅후 38만년 지나 한줄기 빛 : 뉴스 : 동아닷컴

<b>‘중력파 흔적’ 발견으로 본 우주의 비밀</b><p>17일 미국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센터는 남극에 있는 바이셉2(BiCEP2) 망원경으로 우주배경복사를 관찰한 결과, 우주가 빅뱅 후 급격히 팽창했다는 ‘인플레이션’ 이론을 뒷받침하는 ‘중력파’를 찾아냈다고 발표해 전 세계 …

변비, 제대로 알고 극복하자!

배는 고픈데 이상하게 속은 꽉 찬 느낌이다. 빵빵한 아랫배의 불편함은 여자라면 한 번 쯤 느껴봤을 변비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환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b>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변비 환자는 매년 평균 8%씩 증가해, 2012년 62만 명을 넘어섰다.</b><p><b>변비는 보통</b> …

『우리 혜성 이야기』 이달의 읽을만한 책 선정 (2014.04)

<b>우리 혜성 이야기</b><p>역사 속의 혜성, 혜성의 과학사<p>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선정, 발표한 '이달의 읽을만한 책'(2014년 4월)에 『우리 혜성 이야기』가 선정되었습니다. 아래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 실린 선정평입니다. :-)<p><b>인터넷 서점 링크</b><p>공감<p>sns<p>신고<p>'책 …

물리학 교수가 글쓰기에 고뇌하는 이공계생에게 보내는 편지

아무리 이공계라 해도 글쓰기는 계속해서 따라다닌다. 하지만 이공계에게 필요한 건 실력이 아니라 글을 쓰는 용기다. 이공계는 항상 엄밀한 논리와 과정을 교육 받는다. 이는 글쓰기를 가로막지만, 이것이야말로 글쓰기에 큰 힘이 된다. …

The Wall Street Journal & Breaking News, Business, Financial and Economic News, World News and Video

News Corp is a network of leading companies in the worlds of diversified media, news, education, and information services

'별그대' 도민준도 300년 전 혜성을 보았을까?

태양계 소천체를 연구하는 나의 일생동안 핼리, 슈메이커-레비 9, 햐쿠타게, 헤일-밥 등의 혜성이 방문했고, 최근에는 홈스와 아이손 혜성까지… 혹시 우리 태양계에 무슨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닐까? 참, 그리고 내가 강연할 때마다 공룡 멸종의 원인 중의 하나로 인용하는 …

카페소음이 집중력을 높여준다고요?

-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소설을 집필하던 곳은 단골 카페 '라 클로즈리 데 릴라' - 에든버러의 여러 카페를 전전하며 헤리포터를 쓴 조엔 롤링. - 스타벅스에서 버락 오바마의 취임 연설문을 쓴 존 파브르. 여러분 모두 공통점을 발견하셨나요^^? 시대가 기억하는 작가들의 …

모기와의 전쟁이 매년 빨라지는 이유

별들조차도 더위에 지쳐 조는 듯한 나른한 여름밤. 하지만 그 꿀맛 같은 단잠을 깨우기에는 그리 큰 소리가 필요하지 않다. 그저 모기 소리 정도면 된다. 귓전에 울리는 앵앵대는 모기 소리에도 계속 잠을 잘 수 있을 만큼 신경이 무딘 사람은 별로 없다. 심지어 모기 …

어른을 위한 과학 '19금' 과학 버라이어티쇼도 가능하다! - 머니투데이 뉴스

애들은 가라, 애들은 가.<p>포스터에 새겨진 공연 콘셉트부터 도발적인 '19금' 과학 버라이어티쇼 '사랑의 과학-당신이 사랑할 때'는 격식을 갖춰 즐기는 경양식집의 코스요리처럼 특별한 맛이었다.<p>대체로 불특정 다수를 소비층으로 삼던 대중문화의 보편적 특성이 최근 특정 계층과 연령을 겨냥한 방송과 공연 등으로 변모해 눈길을 끌고 있다. TV 예능프로그램인 '나는 남자다'와 뮤지컬 '미스터쇼' 등이 가까운 예다.<p>이 같은 시류 나쁘지 않다. 과학문화계도 기존 어린이나 중·고등학생을 타켓층으로 삼던 공연기획서 탈피, 성인층을 정조준한 공연 …

[만화] 멸종 비상 바나나, 해답은 유전자 다양성!

과학은 진실의 한 조각을 발견하기 위한 방법 - 앤 드루얀

안녕하십니까? 칼 세이건과 함께 『잊혀진 조상의 그림자』를 쓰신 앤 드루얀을 모시고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겠습니다. 앤 드루얀은 과학 저술가이고 과학 다큐멘터리 제작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과학 문화 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칼 세이건의 …

[MATH] 사랑도 수학으로 풀 수 있을까

국제 수학자대회가 2014년 서울에서 개최됩니다. 이를 기념해 과학향기에서는 올 한 해 동안 매월 1편씩 [MATH]라는 주제로 우리생활 속 다양한 수학을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기초과학의 꽃이라 불리는 수학이 우리 생활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또 …

[헬로디디]17세 과학자의 일침 "대중과의 벽, 과학 스스로 만들고 있다"

"세상은 우리에게 과학기술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과학저널은 돈이 없으면 접근할 수 없도록 대중과의 견고한 벽을 세웠습니다. 우리는 아주 중요한 시점에 와있습니다. 이제 변화가 필요합니다."<p>17살의 당찬 과학자 잭 안드라카는 22일 서울에서 열린 …

[헬로디디][생활속 과학이야기]얼음 '급히' 필요하다면?

'냉동실이 부족하니까 빨리 자리를 잡아야지. 식히지 말고 그냥 넣자!'<p>많은 위대한 발견과 발명이 그러했듯, 한 중학생의 엉뚱한 행동이 재밌는 자연현상을 발견하는 도화선이 됐다. '차가운 물이 더 빨리 얼 것'이란 상식적인 생각을 뒤집은 '음펨바 현상'(Mpemba …

어른이 외국어를 배우면 뇌가 천천히 늙는다

어른들도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뇌의 노화를 늦추는 것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p>에딘버러 대학교 인지노화 및 인지역학 센터의 토마스 바크 박사는 “외국어를 배우는 것이 인지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것”이라고 말했다.<p>연구팀은 영어를 사용하는 …

물고기 아가미 주름에서 얻은 물질교환 방법

김호영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와 김원정 서강대 기계공학과 교수팀은 물고기에 있는 아가미의 주름이 산소 교환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화된 구조임을 밝혀냈다.<p>연구팀은 물고기의 아가미 주름이 개체 크기와는 상관없이 일정한 길이를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 …

어둠 이기는 빛, 과하면 공해가 된다.

빛과 어둠의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당신의 선택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빛은 언제나 생명, 희망, 청결, 치유, 기쁨을 상징한다. 이와 반대로 어둠은 죽음, 절망, 고난, 상처, 슬픔을 나타낸다. 빛과 어둠 중에서 고르라면 보통은 빛을 선호할 …

[사이언스] 스마트폰 충전… 이젠 오줌에 맡겨볼까

-소변, 에너지로 부활<br>소변으로 만든 전지·탄소 촉매… 휴대폰 충전·수소車 연료에 사용<br>우주인은 食水로 재활용하기도<p>머지않아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바닥나면 화장실로 뛰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모른다. 사람의 소변을 연료 삼아 전기를 만드는 기술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기 …

안전하게 우주 비행하기

인류는 오래 전부터 우주 탐사에 대한 꿈을 가지고 연구를 해왔다. 처음부터 ‘우주’라는 것을 알고 연구를 한 것은 아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하늘을 보고 날씨를 예측했고, 농사를 지었으며, 정착 생활을 했다. 그 해답을 천체들의 움직임에서 얻었던 것이다. <b>생활과 밀접한</b> …

새를 타고 날아간 씨앗, 지구 반대편에 숲을 이뤄

요하네스 르 루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텔론보쉬대 분자생태학과 교수팀은 아프리카의 레위니옹 섬에서 살고 있는 아카시아 나무의 조상이 지구 반대편의 하와이 섬의 코아 나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p>학계에서는 레위니옹 섬의 아카시아 나무와 하와이 섬의 코아 나무가 유사한 특징을 …

음악을 들으면 공부도 잘 한다

음악을 들으면 두뇌의 실행 기능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p>두뇌의 실행 기능이란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고 기억하거나 문제를 풀도록 도와주는 높은 차원의 인지 기능이다. 실행 기능이 좋아지면 학습 능력도 좋아지는 것이다.<p>미국 보스턴 어린이 병원의 나딘 갭 박사 …

히드라에서 암의 기원 발견

토마스 보쉬 독일 키엘대 교수팀이 원시 생물인 히드라에서 암을 유발하는 종양 유전자를 발견했다. 연구팀은 오랫동안 암 유전자의 기원을 추적했다. 다양한 종류의 유전체를 분석하던 중에 계통학적으로 가장 오래된 히드라에서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발견한 것이다.<p>연구팀이 …

무기력한 당신, 번아웃 증후군?!

2014년 6월 30일 방송된 MBC 다큐스페셜 ‘오늘도 피로한 당신, 번아웃’ 편에서 만성 피로 사회가 된 우리의 현재를 조명했다.<p>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던 사람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고, 이로 …

냉장고를 이기는 극한생물?!

‘여름 돼지고기는 잘 해야 본전’이라는 말이 있다. <b>지금처럼 저온 보관이 일상화되지 않았던 시절, 여름은 돼지를 잡기에 적합한 시절이 아니었다.</b> 덥고 습한 우리나라 특유의 기온 탓에 여름에는 도살 직후부터 고기는 부패가 시작됐다. 그래서 모처럼 몸보신한다고 돼지고기를 …

투명전극 재료 '구리 나노선' 전도성 높여 <연구재단> |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구리 나노와이어(단면 지름이 1나노미터인 극미세선)의 전도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결, 투명전극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였다.<p>7일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고승환 교수·홍석준(제1저자) …

KAIST 학과 통합 추진…학생들 반발 | 연합뉴스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KAIST(한국과학기술원)가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학과와 대학원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어 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p>7일 KAIST에 따르면 이 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석·박사 과정 학생들은 최근 학생회 주최로 긴급회의를 열고 전산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