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ghewn Ha

12 Flips | 2 Magazines | 5 Following | @nextha | Keep up with Sanghewn Ha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Sanghewn Ha”

소설 쓰는 사회주의자? 이 여자 패기 좀 보소

[나의 삶이 책이 되다⑥] <악어의 맛> 이서영 작가<p>한 권의 책은 그것을 읽은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기도 하며 한 사회의 진로와 역사의 발전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런 책의 위대함 때문인지 거의 모든 언론매체는 정기적으로 책 소개 및 서평에 상당한 …

국정원을 말하기 전에 민주당부터 봤어야지!

[책수다] 신경민의 <국정원을 말한다><p>새로운 형식의 서평을 쓰고 싶었다. 생각 끝에 여러 명이 한 권의 책을 읽고 수다를 떨어보기로 했다. 한 권의 책에서 다양한 의견이 가지를 치면서 끊임없이 확장되는, 내용의 새로움까지 담은 기사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고 …

가까운 사람과 비교할 때, 불안은 우리를 포위한다

[서평] 알랭 드 보통의 <불안><p>거래가 될 수도 있고, 하던 거래를 중단할 수도 있다. 다시 시작할 수도 있고 아예 새롭게 시작할 수도 있다. 염세적으로 보자면, 상황은 엄청 불안하다. 어떤 아이템이 거래가 될 듯하면, 바로 다른 아이템이 고객사의 사용중단으로 거래가 …

오픈 오피스로 실속파 사무환경을

김영우 2013-11-12<p>요즘 나오는 PC는 인터넷 검색이나 영화 감상, 게임 플레이 등, 주로 오락적인 용도가 강조된다. 하지만 본래 PC라는 물건은 사무용으로 쓸 것을 상정해 개발된 것이다. 1981년에 PC(Personal Computer)라는 용어를 처음 확립한 것은 미국의 IBM사였는데, 이 회사 이름의 뜻부터가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국제업무기기)'이다.<p>PC의 사무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수한 관련 소프트웨어가 필수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으로 구성된 '마이크로소프트 …

"윤석열 중징계, 이 사건이 얼마나 큰가 보여주는 사례"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 85번째] 최기훈 <뉴스타파> 기자<p><b>▲</b> <,뉴스타파> 최기훈 기자<p>ⓒ 이영광<p>관련사진보기<p>18대 대통령 선거가 끝난 지 어느덧 1년이 다돼 가지만, 대한민국은 아직도 2012년 12월 19일, 아니 민주당 신경민 의원의 표현을 빌리자면 12월 …

"박근혜 정부에게 언론 정책은 없다"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 86번째] CBS 변상욱 대기자<p><b>▲</b> CBS 변상욱 대기자<p>ⓒ 이영광<p>관련사진보기<p>홍수가 나면 물은 넘쳐나지만 정작 마실 물은 없다. 현재 한국사회에도 기존의 방송과 신문 등에 인터넷 언론, 그리고 SNS까지 그야말로 언론의 홍수 속에 살지만 …

한국 소설로 걸어온 로베스피에르

서준환의 <로베스피에르의 죽음>(문학과지성사, 2013)은 익숙하지만 낯선 소설이다. 초인적인 영웅을 재현하고자 했던 고대의 서사시는 말할 것도 없고, 범상한 가운데 문제적 인물을 창조하고자 하는 현대 소설에 이르기까지, 많은 소설은 인물에 대한 충동적 욕구에서 …

[한줄읽기] 왜 자본주의는 고쳐 쓸 수 없는가 외

●<b>왜 자본주의는 고쳐 쓸 수 없는가</b>(김운회 지음)=세계적인 체제 위기를 맞아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면서 한국 사회의 극심한 좌우 대립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책이다. 방대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현재의 교착 상태를 해명한다. 알렙,</b> …

[책과 삶]철학책 어렵다고 내치지만 오히려 알기 쉬운 게 사기 - 경향신문

<b>▲ 이 치열한 무력을…사사키 아타루 지음·안천 옮김 | 자음과모음 | 408쪽 | 1만7000원</b><p>사사키 아타루는 일본에서도 시골인 아오모리에서 1973년 태어났다. 그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검정고시를 거쳐 도쿄대에 입학했고, 그곳에서 종교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야전과 영원-푸코·라캉·르장드르>는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이었다. 그는 논문을 들고 10군데 출판사를 돌아다녔으나, 무명의 저자가 쓴 800여쪽의 학술서를 선뜻 내겠다는 곳은 없었다.<p>2008년 <야전과 영원>을 가까스로 출판하고 2년 뒤 내놓은 책이 <잘라라, 기도하는 …

[책과 삶]사회집단에 ‘전략적 사보타주’로 권력이 된 한국의 재벌 - 경향신문

▲재벌, 한국을 지배하는 초국적 자본<br>박형준 지음 | 책세상 | 448쪽 | 2만원<p>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의 급속한 자본주의 성장을 두고 여러 분석이 나와 있다. 발전경제학 영역에서 신고전파는 자유시장 경제체제를 받아들인 한국이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고, 이를 통한 생산의 촉진과 자유무역이 제공하는 비교우위의 혜택을 누렸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반면 국가 주도 발전이론(또는 발전국가론) 학파는 강력한 국가의 존재, 즉 보호무역과 국가의 간섭을 통한 시장의 ‘왜곡’을 경제적 성공의 근거로 꼽는다.<p>이들이 말하는 경제성장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