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현민

28 Flips | 4 Magazines | 7 Likes | 1 Following | @mini0321 | Keep up with 유현민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유현민”

사이언스온 - 얼굴인식 능력, 어른이 아이보다 더 나은 이유 -뇌과학

<b>어린이와 어른의 뇌영상 비교…얼굴인식 뇌영역 12%가량 성장</b><p><b>기존학설과 다른 결론, “성인기까지 일부 뇌영역 성장 계속된다”</b><p>» 얼굴 인식을 처리하는 뇌 영역인, 방추형 이랑(방추상회, fusiform gyrus)를 나타낸 뇌 모형. 출처/ wikimedia commons<p><b>뇌</b> 세포의 기본은 엄마 뱃속의 태아 시절에 대부분 발달한다. 그렇다고 태아 시절에 발달이 끝나는 건 아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뇌 세포는 태어난 직후에도 한동안 증가와 분화를 계속한다 (참조: 출생 뒤 몇달 동안에도 뇌세포 대량 이동). 이후 …

사이언스온 - 사랑은 화학 작용일 뿐일까?

<b>[7] 기계화된 마음 ②: 물질의 풍성한 작용</b><p>물질의 작용을 근대 기계처럼 단순하고 결정론적이라고 생각하면,<p>마음이 물질이라는 말이 불편할 수밖에 없다.<p>하지만 뇌 속 물질들의 작용은<p>기계라기보다는 생태계처럼 복잡 미묘하다.<p>마음은 “물질의 작용일 뿐”인 게 아니라 “물질씩이나” 되었기에<p>‘뇌’라는 조건이 갖추어지자 마음이 생겨났던(emergence) 것이다.<p>이 정도면, 마음이 물질임에 자부심을 가져도 좋지 않을까.<p>» 사랑, LOVE. 출처/ Wikimedia Commons<p><b>“사</b>랑은 화학 작용일 뿐이다.”<p>이런 말을 들으면 묻고 싶다. 아니 …

사이언스온 - ‘의식이 일어나는 곳’, 뇌 영역 연결망 찾았나?

<b>하버드의대, 뇌간손상 환자 36명 연구논문</b><p><b>“각성-지각 일으키는 뇌영역간 연결망 찾아”</b><p><b>후속검증 확인땐 뇌손상 혼수상태 치료 기대</b><p>» 자료 그림. 뇌의 연결망 영상. 출처/ Human Connectome Project<p><b>사</b>전의 뜻풀이를 보면, “의식(consciousness)”은 자신과 자신 주변을 지각 또는 감각하는 정신작용 또는 그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신경과학에선 의식과 관련해 여전히 많은 수수께끼가 남아 있다. 무엇보다 뇌에서 의식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겨나는지가 밝혀지지 않았다.<p>» 뇌간(brainstem). 출처/ …

행복을 연기하며 살고 있지는 않나요?비버(The Beaver, 2011)

이것이 월터 블랙의 모습이다.<p>가망 없는 우울증에 빠진 사내<p>그 내면 어딘가엔<p>한때 사랑했으며<p>가정을 꾸렸던 사람이 있을텐데<p>깨어나보니<p>성공적인 회사를 경영하던 그 사내는 사라져버렸다.<p>뭘해도 소용이 없었고<p>안해본 게 없었지만<p>월터는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p>마치 죽은 것처럼<p>자신을 …

수제맥주, 직접 만들어 마시자

수입 맥주가 처음 한국에 들어왔을 때 카스와 하이트가 아닌 다양한 종류의 맥주가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발견이었다. 그리고 지금, 바야흐로 다양한 수입 맥주를 넘어 수제 맥주의 세계가 등장했다. 나만의 레시피로 맥주를 직접 만드는 ‘홈브루잉’은 편의점에서 사는 것보다 훨씬 진한 맛과, 직접 술을 빚어보는 독특한 경험까지 제공한다. 하지만 아직 혼자서 맥주를 만들기는 어렵게 느껴지는 사람들을 위해, 맥주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공간들을 찾아보았다.<p><b>입문자를 위한 하루 동안의 맥주 공부 ‘원데이 클래스’ 이태원 굿비어공방</b> <b><br>가는 길</b>: …

구해서 마셔보라! 세계의 맛있는 수제 맥주 13

최근 몇 년간 수제 맥주(craft beer)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이태원, 홍대, 강남 등 서울 창의적인 양조업자들이 곳곳에서 개성 넘치는 맥주를 공급한다. 수제 맥주의 인기는 외국에서도 유효하다. 이미 수많은 양조장이 자신들의 맥주를 세계로 판매하고 있다. …

맥주 제3의 물결

국내 최초의 크래프트 병맥주 아크가 한국 맥주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p>2016.08.17<p>시스루 블라우스는 <b>Jill Stuart</b>, 블랙 프릴 스커트는 <b>Essentiel</b>, 토슈즈는 <b>Repetto</b>, 골드 브레이슬릿은 모두 에디터 소장품, 블랙스완, 비하이, 코스믹댄서 맥주는 <b>Ark</b> …

터졌다! 크래프트 맥주

Home FOOD & DRINK<p>터졌다! 크래프트 맥주<p>FOOD & DRINK<p>부산, 순창, 울산, 천안, 파주, 음성…. 자고 일어나면 크래프트 맥주 공장이 터를 다지고 있다. 무슨 일이 생긴 걸까?<p><b>#1</b> 지난 4월 4일, 가로수길 퐁당 크래프트 비어 컴퍼니에선 ‘Sour …

역차별은 없다

Home ENTERTAINMENT<p>역차별은 없다<p>ENTERTAINMENT<p>남자가 1백만원 받을 때, 여자는 62만원을 받는 나라. 대체 여기서 누가 누구를 차별한단 말인가?<p>내게는 편견이 하나 있다. 남자가 여자에 비해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거나, 그런 입장에 …

"유전체 의학 발달로 의료의 인종차별 확대 위험"

<b>암 치료법 개발 위한 암 DNA 표본 백인에 편중</b><p>(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과학 발달로 같은 암이라도 유전자 유형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고 잘 듣는 약도 다르다는 사실이 규명됐다. 이에 근거해 각기 다른 유전자 유형을 겨냥한 맞춤형 치료법과 약을 개발하는 …

사이언스온 - 나이 들면 머리 굳는다? 아니, 뇌는 변화한다 -가소성

<b>[5] 뇌의 ‘가소성’이라 쓰고 ‘가능성’이라 읽는다</b><p>나도 남도 끝없이 변한다는 사실을 모르면, 자신이 어떻게 변해가는지 모른 채 흘러흘러 떠내려가기 쉽다. 그러다보면 지키고 싶었던 것을 놓치기도 하고, 되고 싶지 않았던 모습으로 변해버리기도 한다. 변화의 방향을 주도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p>뇌 가소성의 원리들은 변화의 방향을 주도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준다. 사용하지 않는 시냅스들을 없애는 과정인 시냅스 가치치기에서 알 수 있듯, 뇌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약해진다(“Use it or Lose it”).<p>그래서 변하고 싶을 …

사이언스온 - “잠 부족, 신경흥분 늘고 새 기억 여력 줄고”

<b>독 연구진, 20명 실험참가자 뇌파와 기억력 비교 연구<br>“잠은 이전 기억 저장하며 다음 새기억 준비하는 과정”</b><p><b>» openclipart.org 요</b>즘처럼 열대야로 밤잠을 설친 날에는 일하거나 공부할 때 집중도나 기억력이 평소만 못하게 마련이다. 충분한 잠은 기억을 저장하는 데에도 중요하지만 다음날 새로운 기억을 생성하도록 돕는 데에도 중요하다. 잠은 새로운 기억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일종의 ‘집안 정리 과정’임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p>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 병원 소속 연구진은 실험참가자 20명한테 충분한 잠을 자게 한 뒤, …

뇌 속의 소형 인공칩 개발 임박

‘OS 펀드’의 창립자이면서 CEO인 브라이언 존슨(Bryan Johnson)은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리고 있는 벤처투자가 중의 한 명이다. 그는 유명한 것은 그의 투자 방식 때문이다. 과학과 기술 분야 벤처기업들을 물색, 거액을 투자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p>현재 과학과 …

테크홀릭

줄기세포는 어떻게 분화되나

유기체의 여러 세포들은 같은 유전정보를 가졌으면서도 어떻게 각 조직이나 기관의 세포로 다양하게 분화해 전혀 다른 특성을 나타내게 되는 것일까.<p>이 같은 원초적인 생물학적 물음에 대해 미국 샌포드 번햄 프레비스 연구원(SBP) 과학자들이 중요한 이해의 실마리를 제시했다. …

사이언스온 - 신경과학자들이 말하는, “기억이란 ___이다”

※ 이 글은 한겨레 8월10일치 ‘사이언스온’ 지면에 실렸습니다. 편집 과정에서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습니다.<p>» ‘기억의 집’은 뇌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을까? 기억의 메커니즘을 밝히려는 신경과학 연구가 활발하다.출처/ 픽사베이(pixabay.com)<p>신경과학자에게 기억이란<br>빙산, 생채기, 정체성…<p><b>“기</b>억이란 나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해요.”<p>30년째 ‘기억’을 연구해온 신경과학자인 정민환 카이스트 교수(생명과학과)는 기억 연구자한테 기억이란 무엇인지 묻자, ‘나’의 인성과 세계관을 만드는 기억의 의미를 이렇게 전해주었다.<p>기억은 역사, 철학, …

Chunky Closet : 네이버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