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ll

9 Flips | 3 Magazines | 2 Likes | @mehern | Keep up with elll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elll”

청소년들 ‘노동자는 □□다’ 물음에 “일개미, 못 배운 자들, 힘들다…” - 경향신문

<b>ㆍ비정규노동센터 설문, 대부분 부정적 인식 드러내… 전문가 “정부·언론·노동자 모두 책임 있다”</b><p>노동력을 제공하고 얻은 임금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이 ‘노동자’이다. 하지만 수도권의 한 비정규노동센터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노동자를 ‘차별받는 사회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언론, 그리고 노동자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p>경기 평택비정규노동센터는 지난 6월과 지난 10일 평택지역 중·고등학생 5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노동자’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 노동자에 대해 …

책 읽는 친구들아 ‘원기옥’을 모아줘

김홍민 북스피어 대표는 온라인상에서 스스로를 ‘마포 김사장’이라고 칭한다. 창립한 지 8년 된, 이 작은 장르문학 전문 출판사의 블로그는 활발하다. ‘마포 김사장’은 블로그를 통해 독자들에게 야구를 보러 가자고 하고, 고기도 구워 먹자고 하고, ‘출판 이벤트’를 …

지젝과 바디우가 한국에 온 이유

알랭 바디우와 슬라보예 지젝이 참여하는 ‘공산주의 이념 콘퍼런스(The Idea of Communism Conference)’가 네 번째 개최지로 서울을 선택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방한한 바디우도 “아시아에서 최초로 서울에서 한다는 것이 상징적이다”라고 …

멸치 머리엔 블랙박스가 있다

경제 이론으로 본 민주주의<br>앤서니 다운스 지음, 박상훈 외 옮김, 후마니타스 펴냄<br>1957년 미국에서 출간된 앤서니 다운스의 <경제이론으로 본 민주주의>는 지난 50년간, 사회과학 분야에서 가장 많이 인용돼온 책 중 하나다. 당시 20대 중반이던 저자의 박사학위 …

통계 사기극에 놀아나지 마시라

일부 경제 관료와 학자, 언론인은 가끔(?) 통계 지표를 동원해 국민을 속인다.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일부러 엉터리 통계 지표를 만들거나 혹은 괜찮은 통계 수치를 엉터리로 해석하는 경우다. 최근 대기업들이 규제 완화를 강력히 주장하고 박근혜 정부도 이에 화답하는 …

“어린이의 생선 섭취 특히 주의해야”

고이데 히로아키(64) 교토 대학 원자력실험실 조교수는 일본에서 가장 신뢰받는 원자력 공학자로 꼽힌다. 고이데 씨는 학문적 양심에 따라 원전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면서 반원전 운동가로 나섰다. 그의 저서 <원자력의 거짓말> <은폐된 원자력 핵의 진실> <후쿠시마 사고 …

"공약 후퇴, 미필적 고의 아닌 기획사기"

심상정 긴급기자회견 "복지공약 사실상 모두 폐기" 비판<p><b>▲</b>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자료사진)<p>ⓒ 남소연<p>관련사진보기<p>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내걸었던 기초노령연금 공약을 축소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데 대해 복지공약 후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