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기주

6 Flips | 1 Magazine | @lnedjqc | Keep up with 백기주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백기주”

국제금융센터 "하반기 원자재 가격 안정세..지정학적 리스크는 살펴야"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하반기에도 국제원자재 가격이 안정세를 보여 에너지와 농산물 수급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p>국제금융센터는 13일 세종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부처회의에 보고한 '국제원자재 가격 최근 동향과 전망'에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원자재 가격이 안정 기조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p>센터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상반기보다 하반기 에너지 가격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안정 기조를 크게 훼손할 정도는 아니다"고 평가했다.<p>원자재 가격 안정은 하반기 국내 물가 안정에 이바지 할 것으로 …

[세상읽기]경제 활성화? 경제 자연화! - 경향신문

“기업이 잘되어야 노동자도 잘산다.” 참 자주 듣는 얘기지만, 이 말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하나 있다. 그건 이 얘기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이다.<p>기업들이 공시한 감사보고서를 보면, 삼성전자의 2008년 영업이익은 4조1340억원, 그런데 5년 뒤인 2013년에는 36조7850억원으로 무려 9배 가까이 치솟는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영업이익 합계는 같은 기간 3조726억원에서 11조4926억원으로 4배 가까이 뛴다. 또 10대 그룹 81개 상장사의 올 1분기 말 사내유보금은 515조9000억원으로, 5년 전인 2009년의 271조원에 …

담뱃값 인상, '국민건강'과 '서민증세' 미묘한 양날(종합)

서울 시내 편의점에 진열된 담배./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p>담뱃값(담뱃세) 인상이 기정사실로 굳어진 가운데 여론의 관심은 인상 폭과 내역으로 쏠리고 있다.<p>정부는 11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담뱃값 인상 폭과 경고그림 등의 비가격 정책을 포괄한 '종합적 금연대책'을 논의한 후 그 결과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표할 예정이다.<p>문형표 장관이 지난 2일 "현행 2500원 수준인 담뱃값을 4500원 수준으로 인상하겠다"고 밝힌 지 9일 만에 기다렸다는 듯이 일사천리로 담뱃값 인상 작업이 진행됐다.<p>…

최경환, 韓경제 3대 함정 탈출선언…순항할까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조슬기나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취임 일성으로 '과감한 경기부양'을 공식 선언했다. 경기부양의 방식은 재정적자를 감수하더라도 수입보다 지출을 늘리는 예산안을 편성하는 동시에 재정과 기금확대는 물론 세제, 행정상 모든 수단을 총동원한다는 구상이다.<p>하지만 부동산시장 활성화와 기업투자를 가로막는 규제는 대폭 풀고 사내유보금에 과세나 배당ㆍ성과급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정치권과 유관부처, 이해관계자들의 반발과 함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p>최 부총리는 이날 …

페소화 급락·경상적자 '눈덩이'…아르헨티나 경제 또 휘청 | 국제 | 뉴스 | 한경닷컴

S&P, 신용등급 2단계 강등…디폴트 가능성 시사<br>6월 상환이자만 2억2500만弗…9,12월에도 도래<br>환율 무너지자 인플레 악순환…'기초체력' 허약<p>아르헨티나가 미국 연방대법원의 판결로 채무불이행(디폴트)에 처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가 신용등급이 세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7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신용등급을 기존보다 두 단계 낮은 CCC-로 강등했다. 신용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제시해 추가 하향 조정 가능성을 열어뒀다. CCC- 등급은 S&P가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나라 중 최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