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jongyeol

91 Flips | 2 Magazines | 36 Likes | 7 Following | @jongyeol | Keep up with kimjongyeol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kimjongyeol”

스마트폰으로 3D 프린팅?

최근들어 3D 프린터와 관련된 소식이 좀 주춤한 것 같다. 하지만 그동안 조금씩 발전하고 있었나 보다. 꽤 재미있고 의미있는 3D 프린터가 나왔다 이름은 ‘OLO‘다.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최초의 3D 프린터라는 점이다. 이제 3D 프린터까지 연결되다니. 물론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p>사진 = OLO<p>꼭 그래야 했나 싶을 정도로 크기는 스마트폰보다 조금 큰 정도기 때문에 출력물 크기 또한 제한을 받는다. 작동 방식은 우선, 스마트폰 위에 이 물건을 올려 놓아야 한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나오는 백색 빛을 이용해 …

3D프린팅강사협회,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 개설

안수영 2016-03-04<p>[IT동아 안수영 기자] 사단법인 3D프린팅강사협회(회장 윤여찬)가 '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 강좌를 개설한다.<p>3D프린팅 안전 윤리 전문가 과정은 3D프린터 이용자들의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개설한 과정이다. 3D프린터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한 보호 예방 활동, 작업 시 유의사항, 소재 구성 및 폐기물 처리 방법, 저작권 보호 및 윤리 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p>(사)3D프린팅강사협회 김신옥 부회장은 "올해 12월부터는 삼차원 프린팅 산업 진흥법이 시행된다. …

3D 프린터로 만든 척추 뼈, 이식 수술 성공

3D프린터로 만든 뼈가 사람의 척추에 이식될 수 있을까.<p>​<p>26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은 호주 시드니의 프린스 오브 웨일즈 병원이 60대 악성 골종양 환자에게 3D 프린터로 만든 티타늄 소재의 척추 뼈를 이식하는 수술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p>​<p>3D 프린터로 척추 뼈를 만든 것은 종양 위치와 재발에 대한 위험성 때문이었다. 종양이 침투한 척추 뼈를 제거하더라도, 이를 대체할만한 뼈를 찾기는 쉽지 않았던 상황.<p>이에 병원 측은 3D 프린터를 활용한 척추 뼈 제작을 결정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고 외신은 설명했다.<p>​<p>뼈 제작에는 3D 프린터와 …

나만의 장난감 뽑아내는 3D프린터, ‘띵메이커’

장난감 제조업체 마텔이 뉴욕 장난감 페어에서 300달러짜리 3D프린터 ‘띵메이커’를 공개했다. 띵메이커는 가격이 저렴할 뿐 아니라, 쉽고 직관적인 설계 응용프로그램(앱)을 제공한다.<p>띵케이커는 폴리 젖산(PLA) 플라스틱을 재료로 쓴다. 색상도 다채롭게 뽑아낼 수 있다. 띵메이커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앱 ‘띵메이커 디자인’은 마텔과 오토데스크의 협력으로 만들어졌다. 앱은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앱은 띵메이커는 물론 여타 표준 규격의 3D프린터와도 호환된다.<p>핵심은 앱이다. 3D프린터는 저렴해지는 추세지만, …

Doctors 3D-print 'living' body parts

<b>Custom-made, living body parts have been 3D-printed in a significant advance for regenerative medicine, say scientists.</b><p>The sections of bone, muscle and cartilage all functioned normally when implanted into animals.<p>The breakthrough, published in Nature Biotechnology, raises the hope of using living …

책상 위 3D프린팅 ‘소녀상’, 이것도 철거하시렵니까?

어쩌면 그냥 지나쳤을지도 모르겠다. 일본 대사관 앞에 앉아있는 ‘위안부 소녀상’에는 많은 의미가 포함돼 있다는 것을. 거칠게 손질된 짧은 머리카락은 고향과 부모로부터 단절됐다는 뜻이고, 작은 어깨 위에 앉은 새는 세상과 등진 할머니들과 지금의 우리를 잊는 매개체다. 무릎 위에 놓인 꼭 쥔 두 주먹은 일본 정부의 작태를 향한 분노가, 소녀 옆에 놓인 빈 의자에는 우리가 함께 앉아 공감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땅에 닿지 않은 발뒤꿈치는 고향에 돌아와도 편히 발붙이지 못하고 방황했던 할머니들의 마음이 깃들어 있다. 기억. …

신도리코 “2D만큼 쉬운 3D프린터로 세계시장 공략”

(댈러스(미국)=송주영 기자)국산 사무용기기 전문업체 신도리코가 3D 프린터로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섰다.<p>​<p>신도리코는 향후 시장 축소가 예상되는 2D 프린터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3D 프린터를 시장 개척의 성장동력으로 삼았다. 종이 인쇄용 프린터만큼 쉬운 3D 프린터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1차 공략 시장은 미국이다.<p>​<p>2일(현지시간) 신도리코는 미국 댈러스 ‘솔리드웍스월드2016’ 행사에서 3D 프린터를 소개했다. 행사장 전시관 내 3D 프린터를 전시했으며 기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미디어 세션도 열었다.<p>​<p>신도리코는 …

3D프린터 질감·크기 한계 뛰어넘었다

(댈러스(미국)=송주영 기자)초정밀 고난도의 숙련 과정을 거쳐야 했던 제품 연마 과정이 3D 프린터를 만나 변화하고 있다. 어렵고 복잡한 모양의 연결부 등도 수치만 입력하면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p>​<p>3D 프린터는 표면 질감, 색상 등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 가격도 저렴해져 보급형 제품은 40만원대면 살 수 있다.<p>​<p>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댈러스 케이베일리허치슨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솔리드웍스월드2016’ 행사는 한계를 극복한 3D 프린터를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다.<p>​<p>​<p>​<p>이 자리에는 한국업체인 …

첫 우분투 태블릿 3월 출시

우분투 리눅스 기반의 태블릿이 드디어 출시된다.<p>​<p>4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캐노니컬은 3월 BQ사의 아쿠아리스 M10 우분투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p>​<p>첫 우분투 태블릿은 1080p 해상도 10.1인치 터치스크린 제품이다.<p>​<p>미디어텍 쿼드코어 MT8163A 1.5GHz 프로세서, 2GB RAM, 16GB 저장공간, 마이크로SD 슬롯, 802.11n 와이파이, 블루투스4.0, GPS, FM라디오, 800만화소 카메라, 자동초점, 듀얼 플래시, 전면 스피커, 마이크로HDMI 단자, 7천280 리튬폴리머 배터리 등으로 …

This 3D-printed automatic gun is semi-automatic, untraceable, and totally legal

In the case of a YouTube user known simply as Derwood, he'd prefer spending his weekend 3D printing a working semi-automatic weapon; within the boundaries of the law, of course.<p>Shown off via a YouTube video published late last month, Derwood's creation is self-described as a "mostly" 3D-printed …

[초등생 민준이의 3D프린터 도전기] 두근두근! 3D프린팅 시~작!

이문규 2015-12-17<p>[IT동아]<p>[초등생 민준이의 3D프린터 도전기] 가정용 3D프린터로 뭘 할까? - http://it.donga.com/22989/<br>[초등생 민준이의 3D프린터 도전기] 3D프린터, 초등학생도 조립한다 - http://it.donga.com/23048/<p>[편집자주] 3D프린터는 더 이상 관계자, 전문가, 그리고 이들을 모두 포함하는 어른들만의 창작도구가 아닙니다. 전세계 남녀노소 누구라도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일반 전자기기로 인식되는 추세입니다. 이미 해외는 물론 국내도 각 …

Local Motors LM3D Swim: A closer look at the first 3D printed car you can buy (pictures)

Researchers 3D print 'Lego bricks' of functional stem cells

A team of scientists from Beijing's Tsinghua University have reportedly devised a means of producing uniform embryonic stem cells with a 3D printer. These cells stack like organic Lego bricks and could form the structural basis for future lab-grown organs. "It was really exciting to see that we …

친환경 장난감 3D 프린터 '레버'

이제 장난감 정도는 집에서 간단히 인쇄하는 만드는 시대가 됐다.<p>​<p>소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 어린이용 3D 프린터 ‘레버’(Rever)가 아이디어 상품으로 등장했다. 레버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과 조작성을 고려한 제품이다. 제작물의 3D 데이터는 태블릿 앱으로 3D 디자인 한 뒤, 와이파이를 통해 직접 레버에 보내 인쇄하면 된다.<p>​<p>3D 프린터는 수지를 녹여 헤드가 움직이면서 형태를 만들어 간다. 따라서 아이 머리에 닿거나 녹은 고온의 수지가 손에 묻어 화상을 입을 수 있다.<p>​<p>반면 레버는 인쇄 플랫폼에 커버 …

아이폰을 3D 스캐너로…MS ‘모바일퓨전’

마이크로소프트(MS) 리서치랩이 평범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3D스캐너처럼 쓸 수 있는 기술을 공개했다. MS 리서치랩에서는 이를 ‘모바일퓨전’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사물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서 실시간으로 3D 이미지를 만들어 입체감 있는 데이터를 얻는 기술이다.<p>보통 사진은 입체감 있는 현실 중 평면만을 기록한다. 입체감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전문 장비를 3D스캐너라고 부른다. 휴대용 3D스캐너는 손에 쥐고, 3D 데이터로 만들고자 하는 사물을 모든 방향에서 찍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보통은 기천만원에 이를 정도로 …

[선전 촹커 생태계 탐방] 열 개에서 만 개까지 만들어 드려요 ... '시드스튜디오' - 'Startup's Story Platform’

지난 3일 선전(심천) 촹커(创客) 생태계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국내 기업, 스타트업, 투자사 관계자들이 선전(심천) 기반 소량생산 공장형 기업 시드스튜디오(Seeed Studio) 남산 소프트웨어 산업단지 분원에 방문했다.<p>2008년에 설립된 심천 시드스튜디오는 최소 10개에서부터 10,000개까지 저렴한 가격으로 부품 및 제품 생산이 가능하기에 대량생산이 여의치 않은 스타트업이 시제품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기업이다.<p>시드스튜디오는 레이저 커팅을 비롯해 3D프린팅 서비스, OPL, PCBA 프로토타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

굿쓰리디(Gooo3D) 차세대 3D프린터 “G PRINTER” 출시 - 전자신문

토탈 3D프린팅 주식회사 굿쓰리디(Gooo3D)에서 UV DLP 3D프린터 `G PRINTER`를 출시했다.<p>`G PRINTER`는 광경화성 재료를 사용하는 UV DLP(Digital Light Processing)방식의 3D프린터이다.<p>DLP 프린터의 특징은 자세하고 매끄러우면서도 빠른 프린팅이다. 그러나 기존 DLP 프린터는 정확도에 비해 크기를 소형화 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p>`G PRINTER`는 국내 최초의 UV광원만을 사용한 DLP 3D프린터로 DLP의 장점을 더욱 강화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한 제2세대 UV DLP 3D …

스마트기기 전자부품 3D 프린터로 만든다

생활에 필요한 센서나 전자소자와 같이 간단한 전자제품을 그래핀, 금속 등 다양한 복합소재를 이용해 3D 프린터로 간편하게 인쇄할 수 있는 날이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p>​<p>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전기도금법의 원리를 이용해 3D 프린팅 분야의 향후 핵심소재인 금속을 쉽게 프린팅할 수 있는 ‘금속 3D 프린팅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금속소재를 녹여 프린팅하던 방식에 의존하던 금속 3D 프린팅 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p>​<p>KERI 연구팀이 개발한 금속 3D프린팅 기술은 기술적 특성상 …

3D프린터, 소녀에게 팔을 선물하다

3D 프린터는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이자벨라라는 소녀가 보라색과 분홍색으로 프린트된 의수를 선물 받는다. 언림비티드팀을 대신해 자원봉사자 스테판 다비에스가 의수를 3D 프린터로 제작하고 소녀에게 전해줬다.<p>많은 IT기업과 스타트업들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듭니다(Make the world a better place)’라는 말을 한다. 하지만 정말 그렇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얼마나 있을까. 미국 드라마 ‘실리콘밸리‘에서는 ‘세상을 좀 더 좋은 곳으로 만듭니다’라는 말이 영혼 없는 IT기업과 스타트업을 조롱하는데 …

MIT, “플라스틱 대신 유리로 3D프린팅”

유리로 된 입체 물질을 출력할 수 있게 됐다. MIT의 연구진이 새로운 3D프린팅 기법을 개발했다고 8월21일(현지시간) <엔가젯>이 보도했다. 유리로 출력하는 새로운 3D프린팅 기법은 ‘유리 3D프린팅(G3DP)’이라고 불린다.<p>GLASS 비메오 영상 갈무리, MIT 미디어랩 미디에이티드 매터 그룹<p>G3DP의 핵심은 한 쌍의 가열 챔버다. 위쪽에 있는 가열 챔버는 화씨 1900도(약 섭씨 1038도)를 유지하며 일종의 열 가마 역할을 한다. 챔버에 액체 상태의 유리를 넣으면, 아래쪽에 있는 챔버에서 알루미나-지르콘-실리카 노즐을 …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3D 프린팅 사업은 응용 단계로 나아가야 할 때"

이상우 2015-08-24<p>[IT동아 이상우 기자] 최근 다양한 창업 지원 공간들이 생겨나고 있고, 국가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경기도도 예외가 아니다. 예를 들면 광교 지역에서는 지난 4월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가 개소했다.<p>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는 주로 미디어아트와 문화기술 분야에 특화된 사업들을 펼치는 창업 지원 공간이다. 그 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미디어아트와 문화기술을 주제로 한 특강을 6월부터 8월까지 개최하고 있다. 해당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인, 대학생, 예비창업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p>8월 21일 열린 강연은 …

미 FDA, 3D프린터로 ‘뽑은’ 약 승인

앞으로는 약도 3D프린터로 만들어질 전망이다.<p>지난 8월3일(현지시간) <엔가젯>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청이 3D프린터로 만든 약을 처음으로 허가했다.<p>이번에 승인받은 약은 발작, 경련 등 간질 치료의 보조요법으로 처방되는 아프리시아사 ‘스프리탐’이다. 스프리탐은 아프리시아사의 ‘집도즈(ZipDose)’라는 기술을 사용했다. 약은 다공성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약에 미세한 구멍이 아주 많기 때문에 한 모금의 액체만 있어도 빠르게 분해된다. 복용량도 한 알에 1000mg 수준으로 높아진다.<p>3D 프린터를 사용한 스프리탐은 …

3D프린팅㈜, 국내최초 사물인터넷 기반 3D프린팅서비스 실시 - 'Startup's Story Platform’

국내 3D프린터 제조회사인 3D프린팅(주)이 사물인터넷(IoT)기반 3D 프린팅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p>3D프린팅(주)는 사물인터넷 소프트웨어 개발회사 ‘오주식회사’와 공동으로 사물인터넷 기반의 3D프린팅 서비스 개발을 완성하고 오는 7월 1일~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 시제품 제작 전시회 및 3D프린팅 유저 컨퍼런스에서 이를 시연한다.<p>3D프린팅㈜의 사물인터넷 기반의 3D프린팅 서비스는 소비자가 PC나 스마트 폰에서 3D프린팅 웹사이트의 사물인터넷기반 3D프린팅서비스 ‘Find 3d 프린터’ 메뉴에서 …

의료 업계에 3D 모델링과 프린팅이 필요한 이유, 조선대 의대 문영래 교수

이상우 2015-06-24<p>[IT동아 이상우 기자] 의료에 적용할 수 있는 CAD/CAM 작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 조선대 의대 정형외과 문영래 교수는 "3D 이미징과, 프린팅 기술을 융합해, 환자의 몸을 정밀하게 검사하고, 개인 맞춤형 수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의료에 적용할 수 있는 CAD/CAM 작업은 크게 수술 전 가상 시뮬레이션, 의료 기기 출력, 컴퓨터 기반 평가 등으로 나뉜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밀한 모델링이 필요하다.<p>단층촬영(CT)을 예로 들어보자. CT는 단층촬영한 화상을 쌓아서 하나의 모델을 만드는 …

3D 프린팅 시대에는 디자인 개념을 바꿔야 한다, 3D시스템즈 백소령 본부장

이상우 2015-06-24<p>[IT동아 이상우 기자] 3D 프린팅은 생산자가 기존의 생산 공정과 관계 없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소품종 대량생산이라는 기존의 방식 대신 소비자 가 원하는 주문에 따라 개인화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런 특징 덕분에 기존 생산 공정이 소비자와 더 가까운 위치에 있게 됐으며, 유통과정 역시 줄어든다.<p>하지만 업계에는 3D 프린팅은 생산성이 낮다는 인식이 많다. 즉 양산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그런데 3D 프린팅이 생산 업계에서 자리잡은 곳도 있다. 바로 시제품 제작이다. …

3D 프린팅을 경험하라, '인사이드 3D프린팅 2015' 킨텍스에서 개최

강일용 2015-06-12<p>[IT동아 강일용 기자]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2015(이하 인사이드 3D프린팅)가 6월 24일(수) ~ 26일(금) 총 3일간 일산 킨텍스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인사이드 3D프린팅은 3D 프린팅 기술이 어느 정도까지 발전했는지, 향후 우리 삶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등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행사다.<p>인사이드 3D프린팅 행사에는 미국의 스트라타시스, 아일랜드의 엠코어 테크놀로지, 독일의 SLM 솔루션즈, 엔비전텍 EOS, 리얼라이저, 이탈리아의 DWS, 대만의 XYZ Printing, …

3D프린팅 기술 국제행사 '인사이드 3D프린팅' 6월 24일 개최

안수영 2015-05-26<p>[IT동아 안수영 기자] 세계 3D프린팅 최신 기술 동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인사이드 3D프린팅 컨퍼런스 & 엑스포 2015(이하 인사이드 3D프린팅)'가 킨텍스에서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된다.<p>이번 행사는 미국의 MecklerMedia와 국내 킨텍스가 공동 주관하며, 주목할 만한 연사진들이 대거 참여한다. 컬러 3D프린팅으로 유명한 MCor 테크놀러지의 Ferrand 부회장, 월러스 어소시에이트의 Terry Wohlers, 스트라타시스의 한국 지사장 Daniel Thomsen, 국내 대표업체 …

생산 민주화인가, 노동 파괴인가…3D프린터의 두 얼굴

처음에는 사람이 손으로 옷을 만들었다. 바늘과 실은 사람의 손 위에서 춤을 췄다. 세월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했다. 바늘과 실은 기계 손이 대체하기 시작했다. 옷 공장에서는 예전처럼 많은 인력을 쓸 필요가 없어졌고, 대신 기계를 구입해 옷을 만들 수 있게 됐다. 기계의 도움으로 더 많은 옷을 만들어낼 수도 있었다. 상투적이지만, 노동절약적 기술진보의 손쉬운 사례다. 말 그대로 기존의 방법과 비교해 노동을 적게 사용하면서도 종전과 같거나 더 많은 생산량을 기대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을 말한다.<p>3D프린팅 기술을 생각해보자. 3D프린팅 …

[3D프린터] ⑧합법과 불법 경계 달리는 ‘도면 공유’

3D프린팅 기술이 대중에 소개되고, 쓰임이 날로 확장하고 있다. 3D프린터는 컴퓨터로 제작한 3D 모델 자료를 바탕으로 실제 물체를 출력하는 기술을 말한다. 3D 모델 자료만 있으면, 프린터로 글자를 인쇄하듯 물체를 뽑아내는 기술이다. 시제품 제작에 응용되던 기술이 의료와 건축, 일상생활에서 쓸 수 있는 소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용도를 넓히는 추세다. 3D프린팅 기술에 ‘제조업 혁명’과 같은 수식을 붙이는 까닭이다.<p>3D 모델을 바탕으로 실제 물체를 출력해주는 기술이라는 점 때문에 저작권 문제는 3D프린팅 기술 업계가 해결해야 할 …

“3D프린팅 총 도면 인터넷 공개는 표현의 자유”

“3D프린팅 총 설계도를 인터넷에 올리지 말라는 규제는 위헌이다.”<p>3D 프린터로 만든 단발 권총 ‘해방자’ (출처 : 디펜스디스트리뷰티드 블로그)<p>5월6일은 3D프린팅 업계가 기념할 만한 날이다. 2012년 말 코디 윌슨이라는 발명가는 세계 최초로 3D프린터로 총을 출력할 수 있는 도면을 만들어 인터넷에 공개했다. 얼마 뒤 그는 미국 국무부에서 편지 한 통을 받았다. 인터넷에 올린 3D프린팅 총 도면을 지우라는 얘기였다. 만약 삭제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기소당할 수 있다는 얘기도 적혀 있었다. 2013년 5월6일이었다.<p>코디 윌슨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