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흥식

21 Flips | 2 Magazines | 1 Following | 5 Followers | @ihs3618 | Keep up with 임흥식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임흥식”

커피·연필깎기·깃털·기생충…작지만 거창한 이야기

◆ 2014년을 여는 책 50 / 개인의 취향 ◆<p>멀리서 보면 나무는 다 똑같아 보인다. 그러나 가까이 들여다보면 나무들은 각양각색의 모양과 무늬로 ’개성’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의 인생도 그렇다. 태어나서 죽는 유한한 인생. 어찌 보면 ’그게 다야?’ 하고 시시해 보이지만, 한 인간이 살면서 만들어갈 무늬들은 그 시시함을 뛰어넘는다.<p>소소한 취향에서 ’우주’를 발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모아봤다. ◆ 매혹과 잔혹의 커피사<p>커피의 역사는 유구하다. 호기심에 발동을 걸어주는 커피의 유래부터 시작되는 이 책은 어떻게 전 세계인들이 커피에 …

혼자가 아니군요 싱글의 즐거움 아는 당신

◆ 2014년을 여는 책 50 / 개인의 취향 ◆<p>’독신시대’다.<p>한국의 1인 가구 비중은 25%를 돌파했다. 나보다는 가족, 개인의 취향보다는 공동체 이익을 추구하는 사고방식은 점점 옅어지고 있다.<p>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기꺼이 투자하고, 나의 가치를 발전시키는 데 공을 들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p>내가 온전히 즐거워하는 삶, 소소한 행복을 품고 사는 삶을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p>◆ 혼자 산다는 것에 대하여<p>아무리 1인 가구가 늘고 있다지만 ’싱글족’에 대한 사회적 시선은 불편하다. 명절날만 되면 전국의 노처녀, 노총각은 …

사진에 담은 일상속 기쁨, 詩로 그려낸 고단한 현실

◆ 2014년을 여는 책 50 / 디어 라이프 ◆<p>시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사진만이 줄 수 있는 감동은 어떤 것일까. 섬세하고 예민한 언어로 시를 읽어내는 김사인의 독법과 지난가을 특별하게 찾아온 김소연의 시집을 만나보자. 황정은의 장편 또한 우리의 뭉툭해진 감각을 일깨워준다. 특별한 아침과 밤을 선물해 줄 다섯 권의 책이다.<p>◆ 우리 삶이 춤이 된다면<p>’내가 즐기면 세상도 같이 춤춘다.’ ’모험이 없으면 죽은 삶이다.<p>’ 자신의 철학을 사진으로 표현하는 작가 조던 매터. 그가 지하철역, 횡단보도, 술집, 도서관, …

大家의 내밀한 고백, 어느새 마음을 울린다

◆ 2014년을 여는 책 50 / 디어 라이프 ◆<p>한 해를 여는 당신을 ’친애하는 삶’으로 이끌 보석 같은 책들이다. 지난해 가장 뜨거웠던 산문집과 노벨 문학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앨리스 먼로의 마지막 걸작, 작가를 꿈꾸던 시절 수전 손택의 내밀한 일기 등은 문학의 효용과 가치를 증명하는 값진 시간을 선물해 줄 것이다. 알랭 드 보통은 그림을 읽어주며 치유하는 예술의 힘을 말한다. 깊은 밤 책장을 넘길 수만 있다면, 이 책 또한 당신을 치유해 줄 것이다.<p>◆ 디어 라이프<p>노벨 문학상 수상자 앨리스 먼로가 지난해 트릴리엄상 시상식장에서 …

버핏이 부자가 된 이유? 월가에 살지 않아서…

◆ 2014년을 여는 책 50 / 불평등의 대가 ◆<p>"부자들은 우리와 다르다." 1920년대 미국의 황금기를 그린 스콧 피츠제럴드의 소설 ’위대한 개츠비’에 나오는 말이다. 당시 상류층은 상속받은 재산으로 정재계는 물론 사교계를 주름잡았다. 오늘날 억만장자들은 어떤가. 그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그리고 혹시 우리도 부자가 될 수 있을까.<p>◆ 부자들의 생각법<p>독일에서 나온 경제 투자서 중에서 재산을 불리는 데 최고의 지침서라는 평가를 받은 책이다.<p>독일 경제학자이자 20여 년 동안 투자자이자 경제전문 기자로 활약한 저자는 "똑같은 …

치열한 자본주의 속에서 공생의 길을 찾다

◆ 2014년을 여는 책 50 / 불평등의 대가 ◆<p>’The winner takes it all’은 1970~1980년대를 풍미한 스웨덴 4인조 혼성그룹 아바의 대표곡 중 하나다.<p>남녀 간 연애에서도 오직 쟁취한 자만이 사랑을 가질 수 있으며, 패자는 그저 초라한 등을 보이고 쓸쓸히 사라질 뿐이다. 승자가 모든 것을 먹어치우는 ’승자독식’ 시스템은 날이 갈수록 견고해지고 있다. 자본주의의 어두운 그림자다.<p>상위 20%가 아니라 상위 1%, 아니 더 나아가 상위 0.1%가 모든 것을 차지하는 세상, 경제적 불평등은 어떻게 하면 좁힐 수 …

따뜻했던 문명의 흔적들

◆ 2014년을 여는 책 50 / 어제까지의 세계 ◆<p>물질적 풍요의 시대, 현대인은 과연 행복할까. 모든 게 넘쳐나지만 마음은 오히려 공허하다. 뭐가 문제일까. 현대 문명의 발전 속도에 뒤처진 것들을 너무 많이 잃어버려서 그런 것은 아닐까. 지금은 사라져버렸으나 따뜻했던 문명의 흔적을 찾아 책 속 시간 여행을 떠나보자.<p>◆ 이젠 없는 것들<p>솟대와 장승, 징검다리, 고샅, 외나무다리, 나루와 나룻배, 서낭당…. 이 모든 게 어디로 사라졌을까. 이 책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그리움으로 애달픔에 젖는 것, 지금은 가고 없는 것, 사라져버린 …

경쟁 속에 길 잃은 현대인, 과거에서 답을 구하다

◆ 2014년을 여는 책 50 / 어제까지의 세계 ◆<p>지금 인류는 욕망의 충돌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념과 정치 대립으로 총을 겨누고 죄 없는 목숨이 스러져간다. 한국은 미숙한 독재자가 횡포를 부리는 북한, 세계를 점령하고 싶은 중국과 일본 틈새에 끼여 한 치 앞을 내다보기 불안한 상황이다. 보수와 진보 간 갈등으로 정국은 늘 혼란스럽다.<p>갈등과 감정 낭비의 파국은 어디일까. 그 답은 과거에 있다. 극한 대립이 야기한 전쟁이 반복됐고 인류는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했다. 석학들이 쓴 인문ㆍ역사서를 통해 지금 당면한 문제를 돌파할 해법을 …

자아잃고 방황하는 현대인이여! 자기 감정에 충실하라

◆ 2014년을 여는 책 50 / 부드러운 혁신 ◆<p><b>◆ 강신주의 감정수업</b><p>철학이 잘 안 먹히는 시대지만, 이례적으로 지난해 내내 꾸준히 사랑받은 책이다. 저자인 철학자 강신주 박사는 자아를 잃고 방황하는 현대인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는 바로 자기 감정을 회복하는 일"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이성이 절대 위치를 차지했던 철학 전통에서 ’감정’ 키워드를 부각시키고 인간의 감정을 48가지로 분류한 17세기 철학자 스피노자를 전면에 내세운다. 강 박사는 이 책에서 스피노자의 48개 감정, 48권의 세계문학 걸작, 45개의 명화를 …

단순함·양보·배려…살맛나는 세상을 만드는 힘

◆ 2014년을 여는 책 50 / 부드러운 혁신 ◆<p>’승자독식’의 시장경제는 아마존 정글과 같다. 세상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살기 어려워진다. 북받쳐 오르는 내면의 감성을 숨기고, 이성적으로만 살아가기엔 숨이 탁 막힌다. 대중의 팍팍한 일상을 파고든 책들이 지난 한 해 동안 꾸준히 사랑을 받았다.<p>"복잡한 상황을 단순화(심플러)"하고 "양보와 배려를 중시(기브앤테이크)"하며 "’페북 친구’ 300명 만드는 것보다 오늘 저녁 친구 3명을 만나고(디지털 치매)" "이성보다는 감성에 충실(강신주의 감정수업)하라"는 메시지에 독자들은 …

[표] 2014년을 여는 책 50 선정도서

[Family & Life] 겨우내 열공습관 익히면 두려움은 설렘이 되죠

올해 각각 고등학교와 중학교에 진학하는 김민우 군(가명ㆍ16)과 선우 군(가명ㆍ13). 이들 형제는 새로운 학습환경에 대한 설렘보다는 막연함이 앞선다. 학습량이 늘어날 뿐 아니라 모의고사와 각종 시험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들은 "진학에 앞서 이번 겨울방학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입을 모았다. 민우ㆍ선우 군 형제와 같은 고민을 하는 앞둔 예비 중ㆍ고교생을 위해 주요 과목별 학습 전략을 소개한다.<p>◆ 예비 고교생, 새 교육과정 이해 필수<p>올해 고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기존 국어 상ㆍ하편이 통합되는 새 개정 교과서로 …

빌 게이츠가 … 그래서 그랬구나

얼마 전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연설했을 때 민주당 의원들은 꽤 고민했던 모양이다. 국정원과 군의 대선 개입 건에 대해 안면몰수하고 나올 게 뻔한데 연설을 마친 대통령이 민주당 의원석으로 와서 악수를 청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스러웠기 때문이다. 어떤 의원은 …

Creative Eye Makeup Illustrations by Tal Peleg

Israeli makeup artist Tal Peleg, aka Scarlet Moon, uses eyeshadow and eyeliner to do more than simply shade in her eyelids. Instead, the creative makeup genius turns eyelids into her own personal canvas for clever mini paintings. She takes the small patch of skin that surrounds the eye and …

Eye Makeup

[시가 있는 월요일] 모든 순간은 꽃이다

나는 가끔 후회한다.<p>그때 그 일이<p>노다지였을지도 모르는데…<p>그때 그 사람이<p>그때 그 물건이<p>노다지였을지도 모르는데…<p>더 열심히 파고들고<p>더 열심히 말을 걸고<p>더 열심히 귀 기울이고<p>더 열심히 사랑할걸…<p>반벙어리처럼<p>귀머거리처럼<p>보내지는 않았는가<p>모든 순간이 다아<p>꽃봉오리인 것을,<p>내 열심에 따라 피어날<p>꽃봉오리인 것을!<p>- 정현종 作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중에서<p>지나간 모든 순간은 아쉽다. 일종의 후회다.<p>그 순간에 무엇인가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혹은 그 순간에 만났던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못했던 것에 대해. 우리는 끊임없이 후회한다.<p>지나간 일들이 …

월 10만원 이상 구매 `책벌레가 꼽은 올해의 책`

한국의 내로라하는 다독가(多讀家)들이 꼽은 올해의 한국 작가는 조정래, 올해의 책은 `정글만리`였다.<p>`정글만리`는 개혁개방 이후 정글로 변한 중국에서 돈을 좇는 한ㆍ중ㆍ일 삼국의 암투를 흥미진진하게 그린 소설. 조정래가 세계의 시장인 `14억 중국`을 이웃으로 두고 한국이 나아갈 길에 대한 고민을 담은 이 책은 독서와 멀어진 40ㆍ50대 남성들까지도 책을 읽게 만들었다.<p>해냄출판사에 따르면 3권으로 출간된 책은 90만부가 팔렸다. 연말 100만부 돌파가 확실시돼 올해의 유일한 밀리언셀러로도 기록될 전망이다.<p>한 달에 책을 10권 이상 …

원하는 것이 있다면 감정을 흔들어라

내 블로그를 꾸준히 본 사람은 알겠지만, 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다.<p>CFO이자 전략과 인사의 담당 임원이니, 일상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이다.<p>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중에서도, 난 협상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심이 있다.<p>비즈니스 스쿨에서 온전히 배운 …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들의 독서습관 <틈새 독서

<b>꿈을 이루기 위한 독서법</b><p><b>하루 중 일정시간을 독서에 몰입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b> 온종일 회사나 학교에 묶여 있어야 하는 이들이 의도적으로 하루 일과에서 ‘독서시간’을 안배한다는 것은 보통의 의지가 아닌 이상 실현하기 힘든 일이죠. 그렇다고 야근이나 …

지식 생태학자 유영만 교수의 독讀한 리더십

<b>"모든 리더(Reader)가 리더(Leader)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리더(Leader)는 리더(Reader)가 되어야 한다."</b> 미국의 전 대통령인 해리 트루만이 생전에 읽기에 대해 이런 말을 했습니다.<p>지난 10월 31일 건국대학교 법학관 국제회의실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