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angsuchul

345 Flips | 15 Magazines | 1 Like | 2 Following | 1 Follower | @hwangsuchul | Keep up with hwangsuchul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hwangsuchul”

역사학자의 분노 "썩어빠진 한국, 갈아엎을 지도자 간절하다"

[기고] 이덕일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장<p>필자의 한 지인이 영국의 법대 교수에게 한국의 검찰권에 대해서 말하니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하더라고 했다. 한 기관이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있으며 기소독점권과 기소편의주의까지 갖고 있다는 설명에 "그런 기관을 두고 어떻게 …

JC総研のURLが変更になりました。

REMOTE_ADDR : 75.101.241.27<br>HTTP_USER_AGENT : Mozilla/5.0 (Macintosh; Intel Mac OS X 10.11; rv:49.0) Gecko/20100101 Firefox/49.0 (FlipboardProxy/1.2; …

Fresh organic vegetables

Ingredients on vintage background

정의당을 아는 기초 이론: 사회민주주의란 무엇인가?

개혁이냐 혁명이냐는 유의미한 물음이다<p>우리는 자본주의 사회가 정상이라고 믿으며 자랐다. 우리가 자란 사회는 근본적 사회변혁을 지지하는 사회주의자들을 비현실적인 이상주의자이거나 아니면 ‘극단적인’ 사람들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특히, 노동계급이 자본주의 시스템을 …

서울 시내 곳곳이 논밭... 농사꾼들이 늘어난다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p>서울신북초등학교 학생들이 상자텃밭에서 …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는 함께 할 수 있을까? - 오마이뉴스

이 연재의 다른 글최근 사회적경제 분야의 화두 중 하나는 마을공동체와의 통합이다. 지난 2011년부터 서울시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지역 현안들을 주민들이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 단위의 소규모 공동체의 복원을 지원해 왔는데, 바로 그 마을공동체와 …

대통령은 또 누구를 탓하고 있을까?

상투적인 문장으로 시작하지 않는다는 게 이리 어려운 일인지 몰랐다. 아마도 선거 얘기를 써야 하는 정치 쪽 필자는 골머리를 싸매고 있으리라. 그분들이 거의 모든 이야기를 하겠지만 가장 확실한 사실 하나는 이번 선거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심판’이었다는 점이다.지난해 …

봄사랑 _ 세상으로의 외출 : 네이버 블로그

18 Food-Centric Books To Add To Your Reading List

<i>mbg is thrilled to announce a new partnership with Food Tank, a nonprofit dedicated to finding a sustainable solution to hunger, obesity, and poverty</i> …

하림이 재벌 되는 동안, 우린 뭐가 됐을까?

한국 사회의 대표 직업을 꼽는다면? 어쩌면 자영업자 아닐까. 상당수 청년이 취업을 못 한다. 정 취업이 안 되면 결국 자영업자가 될 게다. 직장에서 퇴직한 이들 역시 대부분 노후 대책이 없다. 그들의 선택지 역시 자영업이다. 직장에 다니는 이들도, 언제 잘릴지 …

[세상읽기]민주주의와 ‘선거혁명’ - 경향신문

보편참정권(universal suffrage)은 한때 혁명적이었다. ‘선거혁명’이라는 가소로운 발언을 할 것도 없이 말 그대로 혁명적이었던 때가 있었다. 역사적으로 유산계급의 전유물, 시민혁명의 성과를 독식한 부르주아지의 전리품이 바로 유산계급만의 투표였다. 그리고 이후 지난한 ‘민주주의투쟁’이 있었다. 먼저 노동계급이 나섰다. 당시 계급으로 구성된 유일한 ‘무산계급’인 노동자들은 무산자에게도 투표권을 주장하며 바리케이드를 쳤다. 1848년 혁명, 그리고 1871년 파리코뮌, 두 번의 대중봉기도 그 결과였다. 그렇게 투표함은 …

이명박근혜 정부 경제는 ‘존재하지 않는 8년’ : 경제일반 : 경제 : 뉴스 : 한겨레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왼쪽부터),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 장하성 경제개혁연구소 이사장이 지난 17일 서울 마포구 용강동 국가미래연구원에서 ‘박근혜 정부 3년 경제성과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좌담회를 하고 있다. 맨오른쪽은 사회를 본 곽정수 <한겨레> 선임기자. 김명진 기자 littleprince@hani.co.kr<p>박근혜 정부 3년 경제부문 평가 좌담<p>“민생지수 계속 악화…경제활성화도 경제민주화도 실패”<br>“노무현정부 민생지수 101.3→이명박정부 100.3→박근혜정부 98.3<br>경제위기 2008년보다 심각…세계경제 찬바람 버틸 …

[김동춘 칼럼] 한국은 ‘바둑판의 돌’이 되려 하나? : 칼럼 : 사설.칼럼 : 뉴스 : 한겨레

한반도에 또다시 전운이 감돈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로켓 발사가 유엔의 결의를 위반한 ‘도발’이었다면,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철수와 북한 ‘체제 전환’ 언급은 거의 전쟁 선포에 가까운 것이다. 그 어떤 ‘불안한 평화’도 전쟁보다는 낫다. 남북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국지전이라도 발생하면 한민족은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을 것이고, 미국의 군산복합체와 일본 우익은 ‘신이 내린 선물’을 얻을 것이다.<p>박근혜 정부는 더 강한 경제제재를 하면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고, 북한 주민들이 체제에 반기를 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이 …

TEDxKnoxville - Chad Hellwinckel - The Importance of Local Food Systems

Feeding Nine Billion Video 5: Local Food Systems by Dr. Evan Fraser

[비즈스토리] 국내산 현미 100%로 만든 빵, 탄수화물 적어 다이어트에 딱!

"빵은 밀가루로 만든다는 편견을 버려라. 건강한 빵은 현미로 만든다.” 경남 산청군에서 국산 농산물로 만들어진 오곡 현미빵 인기가 높다. 공해 없는 청정지역인 지리산 자락에 자리 잡은 효성식품영농조합법인은 산청에서 재배된 농산물로 만들어지는 ‘산엔청 오곡 현미빵’ …

[비즈스토리] 지리산 자락 청정 산청에서 키운 초석잠, 미국에도 수출

초석잠(草石蠶)은 식품공전에 뿌리채소로 등록돼 있는 식물성 식품이다. 그렇게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경남 산청에서는 새로운 소득작물로 각광받고 있다. 산청군 지리산 자락에 자리 잡은 동의초석잠 영농조합법인은 초석잠을 가공, 국내에 판매하고 있을 뿐 아니라 …

협동조합은 민주주의의 학교다

<b>1. 협동조합 비판에 대한 반(反)비판</b><p>협동조합에 대한 일부 보수진영의 비판이 거세다. 그들은 협동조합의 자생력을 믿지 않는다. 심지어 반시장적이라고 말한다. 정부지원에 의존하며 좌파운동권 혹은 특정 정치인의 세력기반이 된다고 의심한다. 과연 그런가? 첫째로, …

가계·국가빚 치솟고 경제성장·청년고용 뒷걸음질 : 교육 : 사회 : 뉴스 : 한겨레

박근혜 정부 3년 지표로 보는 성적표<p>작년 3분기 1166조원…임기중 147조 늘어<p>박근혜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은 저신용자의 부채 탕감 등을 위한 국민행복기금 설치와 소득 대비 부채 비율 관리를 통한 연착륙 두갈래다. 그러나 2014년 경기 부양을 위한 대출 규제 완화 등의 영향으로 가계부채는 1166조원(지난해 3분기)을 넘어섰다. 임기 전인 2013년에 견줘 147조원이 불어난 것이다.<p>김경락 기자 sp96@hani.co.kr<p><b>임기내 4%성장 목표로 했으나<br>지난해 2.6%…현재는 3%대 초반</b><p>박근혜 대통령은 실질성장률 대신 임기내 …

[시론] 과도한 저유가는 축복이 아니라 저주다

뉴밀레니엄은 유가 랠리와 함께 시작되었다. 브릭스(BRICs)로 불린 신흥국들이 세계 경제의 헤게모니를 장악한 게 큰 원인이었다. 이들의 폭발적 성장에 따른 수요 확대는 글로벌 원자재 시장의 공급 부족을 야기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곡물·비철금속을 가리지 않고 대다수 …

[송호근 칼럼] 우수와 경칩 사이

박근혜 대통령의 결기는 아버지를 꼭 닮았다. 아니 아버지 박정희를 넘어선다. 한번 작심하면 끝내 해내는 집념이 그렇고, 전광석화처럼 해치우는 결단력이 그러하다. 여성으로는 보기 드문 장부 스타일이다. 고(故) 김대중 대통령에게 노벨 평화상을 안긴 야심작 햇볕정책을 …

실종된 개혁을 찾습니다

기독교 사회개혁 운동가였던 강원용 목사의 전통을 잇는 대화문화아카데미가 독일의 사민당 계통인 에베르트 재단과 공동으로 “잃어버린 개혁을 찾아서”란 주제로 토론모임을 가져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기회가 있었다. 서민들, 특히 청년 실업자들의 어려움이 심각하기에 …

'미국은 어떻게 세계를 착취했나'

이번 주와 다음 주 <프레시안 뷰>에서는 미국과 함께 향후 세계 패권을 놓고 겨루고 있는 중국의 군사엘리트는 미국의 위협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대응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건 하나를 두 차례에 걸쳐 소개할까 합니다. 지난 9월 초 2차 대전 전승 70주년 …

고객센터 : 한겨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