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 Kim

24 Added | 2 Magazines | 1 Like | 2 Followers | @htkim908 | Keep up with Ht Kim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Ht Kim”

여름 나기 좋은 서울 시내 만화방 5

<b>올모스트 파라다이스, 즐거운 작당</b> <br>주소: 마포구 서교동 400-6 대동빌딩 지하<br>찾아가기: 합정역 6번 출구에서 상수역 방향으로 내려가다 노루 페인트와 홍익 동물병원 사이 골목에서 꺾어 들어가다 보면 이자카야 ‘이상’ 지하<br>영업시간: 11:00~24:00<br>기본요금: 1시간 3,000원. 추가 10분당 500원<p>만화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꿈의 공간일 수밖에 없다. 벽면과 계단을 빼곡하게 메운 책, 복층 구조 아래 아늑한 방과 적당한 간격으로 배치된 테이블, 원하는 책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검색 시스템 등 풍성한 장서와 체계적인 관리의 …

민중으로부터 칭송받던 그가 암살됐다, 왜?

[세계문명기행V : 로마문명이야기⑦] 카이사르(3)<p>카이사르는 로마제국의 기틀을 만든 사람이다. 로마는 카르타고와 3차에 걸친 포에니 전쟁으로 지중해를 '우리들의 바다'로 만들어 버리고 제국화의 길로 들어섰다. 그러나 그 길이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바다는 자신들의 …

독재자 카이사르의 미덕, 박 대통령은 아셔야 합니다

[세계문명기행V : 로마문명이야기⑦] 카이사르(2) 부하에게 진정으로 충성 받은 지도자<p>카이사르가 로마 공화정을 폐지하고 제정이라는 1인 독재의 길로 나아갔음에도 그의 인간적 매력은 대단했다. 아마도 그것이 카이사르의 신화를 지난 2000년간 가능케 한 요인이 …

시오노 나나미는 왜 '대머리 오입쟁이'를 찬양했나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이야기⑦] 카이사르(1) 서양사 최고 영웅에 대한 단상<p>'로마문명이야기'를 하면서 사람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로마문명에서 단 한 사람을 뽑아 설명해야 한다면 그 사람이 누구일까. 이 질문에 답하는 데에는 긴 시간이 필요 없을 …

로마는 왜 개선문을 만들기 시작했을까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⑤] '시대의 상징' 개선문 이야기(1)<p>인간에겐 누구나 욕망이 있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살게 되면서 이 욕망은 단순히 생리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화되었다. 즉, 욕망은 개인의 몸에서 시작하여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적 …

땅속에 있던 개선문, 당당히 서게 된 사연은?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⑤] '시대의 상징' 개선문 이야기(2)<p>로마의 세 개 개선문 중 내가 우선 설명하고자 하는 대상은 티투스 개선문이다. 이 개선문은 로마의 현존하는 세 개선문 중 연대에 있어 제일 앞설 뿐만 아니라 후대의 개선문 건축에서 하나의 …

로마제국의 멸망이 다 '로마가도' 때문이라면?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④] 로마제국 최고의 인프라, 로마가도(3)<p>이제 한 번 상상의 나래를 펴 보자. 2천 년 전 로마제국에서 살았던 로마인들은 어떻게 여행을 했을까. 그 당시도 지금처럼 사람들이 이 곳 저 곳을 돌아다녔을까. 물론이다. 로마가도의 …

대한민국 보도블록, 로마인들이 보면 기겁하겠네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④] 로마제국 최고의 인프라, 로마가도(2)<p>이제는 로마가도가 과연 어떤 모습이었는지, 그리고 어떤 식으로 건설되었는지에 대하여 말해야겠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 역시 시오노 나나미 책의 신세를 지지 않을 수 없다. 내가 현재 이 …

중국에 대한 시오노 나나미의 생각, 틀렸다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④] 로마제국 최고의 인프라, 로마가도(1)<p><b>▲ '로마인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b> 일본에서 1992년부터 출간된 로마제국 흥망사 '로마인 이야기'의 저자 시오노 나나미(69)가 15년 간 로마제국으로의 여정을 끝내고 2006년 12월 …

'의사당에 모자 좀 씌우지'...의원들의 '천박한' 취향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③] 로마 판테온 이야기(3)<p>서양건축에서 판테온의 후예는 그 외에도 수 없이 찾을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도 그 영향력은 결코 흔들리지 않았다. 판테온의 영향을 받은 건물을 다 설명하려면 밤을 새워도 끝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

지지대 없는 4500t 천장돔, 어떻게 안 무너졌을까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③] 로마 판테온 이야기(2)<p>판테온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랑현관(portico)과 원형홀(rotunda, 로툰다)이 바로 그것이다. 주랑현관은 말 그대로 돌기둥이 열을 지어 늘어선 모양으로 만들어진 현관이다. …

만신전→성당→국립묘지...판테온의 거침없는 변신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③] 로마 판테온 이야기(1)<p>로마인들이 세계 문명사에 남긴 큰 족적 중 하나가 건축이라 했다. 그 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해 꽤 오랫동안 고민했다. 무엇으로 이 이야기의 문을 열어야 할지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었다. 그만큼 로마의 …

한국 법률가 특권의식, 로마법으로도 못말려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②] 로마가 남긴 위대한 유산, 법률(2)<p>한국을 포함한 동양은 서양세계와는 사뭇 다른 환경 속에 살아 왔고, 법률가에 대한 평가도 상당히 달랐다. 서구와 같은 전문가로서의 법률가는 동양 사회에서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틀린 …

로마제국 유지시킨 건 힘 아닌 법이었다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②] 로마가 남긴 위대한 유산, 법률(1)<p>명색이 법률가인 내가 법률 이야기를 오랫동안 하지 않았다. 그래, 일부러 하지 않았다. 법률가 티 내지 않으려고 글 어디에도 법률 이야기는 꺼내지 않으려 했다. 그런데 오늘부터 몇 회는 법률 …

황제가 사랑한 미소년의 얼굴, 이랬다!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①] 로마황제의 초상화(3) 오현제의 초상화<p>로마제국은 카이사르의 양자 옥타비아누스 곧 아우구스투스로부터 비롯되는데, 그는 카이사르 사후 혼란기를 정리하고 500여 년 지속된 공화정을 폐지한 뒤 스스로 제국을 통치한다. 이것이 …

쩨쩨하게 기부하지 않는 통 큰 그들, 부럽다!

[세계문명기행 V: 로마문명 이야기①] 로마황제의 초상화(2)<p><b>▲</b> 아테네 국립 고고학 박물관<p>ⓒ 박찬운<p>관련사진보기<p><b>[아테네 고고학 박물관] 역시, 최고야! 탄성이 절로 나오는 박물관</b><p>아테네 고고학박물관은 그리스에서 출토된 유물, 그중에서 조각품이 압권이다. 물론 그중에는 …

'장물'을 돌려주지 않는 영국이 당당한 이유

[세계문명기행 V : 로마문명 이야기①] 로마황제의 초상화(1) 영국박물관<p><b>로마문명기행 집필에 즈음하여</b><p>법학을 하는 내가 주제를 모르고 글을 쓰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쓰고 싶다. 세계 이곳저곳에 다녀본 나의 경험을 우리의 이웃, 그중에서도 교양에 목말라하는 사람들과 …

내가 시오노 나나미를 맹종하지 않는 이유

[세계문명기행V : 로마문명이야기⑩] <로마문명이야기>를 가능케 한 책(상)<p><b>▲</b> <문명과의 대화 : 인권학자 박찬운 교수의 세계문명기행> 겉그림.<p>ⓒ 네잎클로바<p>관련사진보기<p>이제 내 '로마문명 이야기'의 종점에 다다랐다. 여기에선 좀 다른 이야기를 하면서 글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