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1,473 Flips | 11 Magazines | 21 Likes | 5 Following | 1 Follower | @hong_sang_su | 없음

“패잔병” “조용히 혼자 죽어”…군대조차 그들의 편이 아니었다

천안함, 살아남은 자의 고통<p>① “우린 패잔병” 유령처럼 숨쉰다<p>사건에는 언제나 사람이 있다. 우리 현대사에는 사건만 남고 그 속의 사람들이 잊히는 일이 종종 있다. 2010년 천안함이 캄캄한 서해로 가라앉은 사건도 그중 하나다. 지난 8년 ‘천안함 사건’을 어떻게 기록할지를 두고 날 선 다툼이 벌어졌지만, 정작 그곳에서 살아남은 장병 58명은 철저하게 소외됐다. 사회는 지금껏 그들이 얼마나 아픈지 진지하게 물어보지 않았다.<p><한겨레>와 <한겨레21>, 김승섭 고려대 보건과학대 교수 연구팀(김승섭·윤재홍)은 지난 3월부터 넉달에 걸쳐 …

Seven Tips for Practicing Positive Discipline . Talking With Kids . PBS Parents | PBS

<b>Understand the meaning behind the behavior.</b> Naomi Aldort, the author of "Raising Our Children, Raising Ourselves," says that children want to behave …

Parenting

정치중립 헌신은 헌신짝…독재의 수족 ‘기무사 흑역사’

[토요판] 뉴스분석 왜?<p>▶군 정보기관인 국군기무사령부가 또다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엄격한 정치중립이 법에 규정돼 있지만, 이를 어기고 정치개입을 한 정황이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기무사가 대체 어떤 부대이길래 번번이 이렇게 정치 공작 등을 계속하는 걸까요. 기무사의 과거 역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봤습니다.<p><b>1948년 창군때 ‘특별조사과’로 출발<br>특무대·방첩부대 거쳐 ‘보안사’ 통합<br>1979년에는 군사쿠데타 직접 주도<br>91년 기무사 개칭뒤에도 일탈 계속</b><p><b>만주 관동군 헌병 출신의 김창룡<br>초대 특무대장으로 정치공작 주도<br>보안사령관 전두환은</b> …

[리뷰] 과거와 현재를 담다, 인텔 코어 i7 8086K

[IT동아 강형석 기자] 역사와 전통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IT 분야에서는 과거의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한 사례가 종종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도 어떻게 보면 이전 기술(분산 컴퓨팅)에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기술(스마트 컨트랙트나 암호화폐 보상)들을 추가해 완성한 것이다.<p>프로세서도 마찬가지다. 현재는 64비트가 주류지만 과거에 이미 선보인 마이크로 프로세서 설계들에 기초, 꾸준히 살을 붙이며 발전해 왔다. 그 시작은 인텔이 약 40년 전에 선보인 8086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

인텔, 엔트리급 워크스테이션용 ‘제온 E 시리즈’ 신모델 출시

입력 2018.07.13 14:12<p>인텔이 13일 엔트리급 워크스테이션 시스템에 적합한 인텔 제온(Xeon) E 시리즈의 신모델 ‘제온 E-2100’ 프로세서를 선보였다.<p>이번 인텔 제온 E-2100 프로세서는 기존 제온 E3 시리즈 프로세서의 후속 모델로, 안정성과 …

검찰 '삼성 봐주기 의혹' 노동부 압수수색…"고위간부 개입"

불법파견 근로감독 부당개입 의혹 본격 수사<p><b>▲</b> 지난 4월 검찰이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삼성전자서비스 본사.(자료사진)<p>ⓒ 연합뉴스<p>관련사진보기<p>(서울=연합뉴스) 고용노동부가 삼성전자서비스의 불법파견 여부를 조사할 당시 고위 공무원들이 조사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에 …

[디스팩트] 기무사 계엄령 문건 사태와 박근혜 청와대 권력쟁투

팟캐스트 시즌3 104번째 방송<p>‘김민하의 여의도 동물원’은 국회 상임위 배분 협상의 정치적 의미<p><b>◎ 팟빵에서 듣기</b><p>국군기무사령부가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계엄령 선포와 시위대 향한 발포 가능성까지 담은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1980년대 군부 정권에서나 가능할 법한 일이 벌어진 것인데, 보수 야당과 보수 언론은 짐짓 ‘적폐몰이’라는 정치 보복론으로 맞서고 있다.<p><b>디스팩트 시즌3</b>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의 내용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이런 문건이 작성되게 된 박근혜 청와대 내부의 권력 쟁투 과정을 …

새벽 5시, 준서아빠는 ‘7시간 공짜노동’ 내몰린다

[한겨레TV] 세상의 한 조각 ‘원:피스’<p>택배 노동 2부, 12년차 원영부씨의 하루 동행 취재<p>택배 노동자들이 결성한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이 ‘7시간 공짜노동 분류작업 개선’을 요구하며 씨제이(CJ)대한통운과 싸우고 있습니다. <한겨레TV> 세상의 한 조각 ‘원:피스’팀은 작업장에서 만난 택배 노동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관련 영상: “까데기 7시간” CJ 택배기사들 힘겨운 일상을 풀어놓다)한 데 이어 12년째 택배 노동자로 일하고 있는 원영부(49)씨의 하루를 동행 취재했습니다.<p>아침 7시, 일상이 되버린 …

블로그 | 안드로이드 P, 구글이 '전환'를 암시한다

CIO Korea<p><b>안드로이드 P의 정식 출시가 임박하면서 한 가지 흥미로운 반전이 날로 분명해지고 있다. 즉 이전의 안드로이드와 달리 안드로이드 P는 구글의 자사 안드로이드 폰을 최우선시한다는 것이다.</b><p>이는 매우 큰 변화다.<p>이런 변화가 처음 감지된 것은 지난 5월 구글의 …

“대법원은 국가 범죄의 최종 완성처”

1980년대 진도 가족간첩단 조작 사건은 안기부와 검찰이 고문으로 억지 간첩을 만들고 그것을 대법원이 용인해준 국가 범죄였다. 피해 가족은 2009년 재심으로 무죄판결을 받았지만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다시 이들 가슴에 대못을 박는 판결이 내려졌다.<p>전남 진도에서 …

“마음이 지옥인 사람을 돕는 사람은 누가 돕나요”

“돕돕재단, 사회의 심리적 안전망 회복에 필요”<p>정신과전문의인 아내 정혜신씨와 ‘치유의 전투’<p>세월호가족, 고문피해자, 쌍용차해고자와 함께 해<p>“문 대통령 위로의 리더십, 핵폭탄급 치유력 가져”<p>‘관식아, 고맙다. 네가 도와서 아저씨가 살았나 보다.’<p>그의 표현대로 …

노인ㆍ젊은이 더불어 사는 스웨덴 열린 공간 '혐오는 없다'

# ‘코하우징’ 50여개소 마련<p>가구별 주거 공간은 따로 갖되<p>영화관ㆍ작업실 등 시설 공유하고<p>2주에 한 번꼴로 공동 저녁식사<p>세대 구분 없이 자연스러운 교류<p>#2030 젊은이들의 든든한 이웃<p>잠깐 외출할 때 “아이 좀 봐달라”<p>물건 고장 나면 “와서 고쳐달라”<p>페북 친구 맺고 …

이마트 노조 파괴 공모자들, 사내서 승승장구

'징계 대상' 인사 담당 상무는 계열사 사장, 나머지 직원도 팀장 승진<p><b>▲</b> 직원사찰, 노조탄압 등 불법행위와 관련해서 지난 2013년 2월 7일 오전 서울지방노동청 조사팀 직원들이 서울 성수동 신세계그룹 이마트 본사와 지점 10곳에 대해 압수수색에 돌입했다<p>ⓒ …

'개미 투자자' 엄청난 손실.충격...이재용의 삼성물산 '날로먹기' 배후 밝혀야?"

[스팟인터뷰] 박용진 민주당 의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고의' 결론에 "절반의 승리"<p><b>▲</b> 20대 국회 전반기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던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금융위 결정을 두고 "절반뿐인 승리"라고 평했다.<p>ⓒ 남소연<p>관련사진보기<p>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

양승태와 고영주, '반헌법행위자 열전편찬위'가 주목한 이름들

[현장] 제헌 70주년 맞아 집중검토 대상자 405명 중 115명 중간 발표...임내현 전 국민의당 의원도 포함<p><b>▲ 반헌법행위자열전1차 명단 발표하는 한홍구</b> 한홍구 반헌법행위자열전 편찬위원회 책임편집인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헌정사 …

Parenting In The Age Of Screens: Here's What The Experts Do

<i>A version of this piece ran in February 2018.</i><p>Parents today struggle to set screen time guidelines.<p>One big reason is a lack of role models. Grandma doesn't have any tried-and-true sayings about iPad time. This stuff is just too new.<p>But many experts on kids and media are also parents themselves. So …

Parenting

재판관은 어쩌다 살가죽이 벗겨졌을까

그림 ‘캄비세스의 재판’에는 돈을 받고 판결을 내린 재판관 시삼네스가 끔찍한 처벌을 받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재판관의 부정이라는 범죄가 그만큼 치명적이고 무겁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다.<p>16세기 화가 헤라르트 다비트가 그린 ‘캄비세스의 재판’.<br>재판정 건물에 …

"10년을 싸웠는데... 삼성의 힘 새삼 느껴요"

[건강권 vs 영업비밀③] 공유정옥 반올림 활동가 인터뷰<p>최근 작업환경측정결과 보고서 공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삼성은 작업환경측정결과 보고서에 영업비밀이 있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논란에서 작업환경측정결과 보고서에 영업비밀이 …

와도 울고 안 와도 우는 슬픈 우도

[한겨레21]<p>관광객 폭증 오버투어리즘 부작용에<p>렌터카 출입제한했더니 상권 붕괴되며 ‘관광 공황’<p>6월23일 필리핀의 인터넷 매체 <디피니틀리 필리피노 버즈> (Definitely Filipino Buzz)가 공개한 사진이 화제가 됐다. 폐쇄 57일이 지난 보라카이섬의 최근 모습이었다. 불과 두 달 사이 ‘쓰레기 섬’의 흔적은 겉보기에 사라진 듯했다. ‘마지막 남은 천국’이란 보라카이 본래의 깨끗함을 회복하고 있었다. 불법 구조물이 철거되고 하수시설이 정비되고 있었다. 두 달여 전,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올 4월26일부터 …

이건 명백한 내란음모다!

육군정보국 정보처 내 특별조사과→특별조사대→육군본부 정보국 방첩대→육군본부 직할 특무부대→육국 방첩부대→육군 보안사령부→국군 보안사령부→국군 기무사령부.<p>1948년 육군 정보국의 일개 과로 출발해 공룡으로 몸집을 불려온 기무사의 변천과정이다. 1970~80년대와 …

'계엄문건 朴청와대 몰랐다? 그럼 더 큰일'

정치 원로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최근의 '기무사령부 계엄령 검토' 문건 사태에 대해 "군의 전근대적 사고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윤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당시 기무사가 이같은 문건을 작성한 배경에는 당시 청와대와의 교감이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 전 …

기무사 개혁위원장 "계엄문건, 청와대가 모를 수 없는 구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직전 계엄령 선포를 검토한 국군 기무사령부 문건을 두고 청와대 지시에 따른 것인지, 기무사 단독으로 작성한 것인지 논란이 일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기무사 개혁위원장이 청와대 개입 가능성을 주장했다.<p>앞서 5일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

민주주의 바라보는 군의 인식, 과거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파문이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독립수사단 수사 지시로 문건 작성에 관련된 전ㆍ현직 군 수뇌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전 총리 등으로 수사 대상이 넓어질 가능성도 있다. 문건 작성뿐 …

“개의 법적 지위, 가축에서 반려동물로”

[애니멀피플]<p>동물권행동 카라·동물권을 연구하는 변호사단체 피앤알<p>‘개식용 종식 입법 국회 토론회’<p>소, 돼지, 닭은 먹으면서 개는 왜 먹으면 안 된다고 하는 걸까?<p>개식용 논쟁에서 이 질문은 중요 쟁점이다. 하늘 아래 같은 동물 사이에 높고 낮은 지위가 어디 있냐고 묻기 때문이다. 이 질문에 답하기에 앞서, 동물보호단체는 개의 법적 지위를 ‘가축’에서 ‘반려동물’로 확실히 정하자고 제안했다. 개가 가축이 아니라면, 개도 일반 반려동물처럼 동물보호법으로 보호할 수 있게 된다.<p>11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동물보호단체 카라와 동물권을 연구하는 …

'직업병'이 영업비밀이라고? 삼성의 진짜 속내는

[건강권 vs 영업비밀②] '몽니' 오해 피하려면 보고서 공개해야<p><b>▲</b> 반올림은 1000일이 지난 지금도 삼성 본관 앞에서 직업병 문제 해결을 위한 농성 중이다<p>ⓒ 반올림<p>관련사진보기<p>1000일이다(2018년 7월 2일 기준).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이 …

“반도체 직업병, 정부·법원 시각 바뀌었지만 삼성은 여전”

<b>【짬】</b> <b>반올림 활동가 임자운 변호사</b><p>스물두 살의 나이에 백혈병으로 숨진 황유미씨는 삼성 반도체 노동자의 직업병을 세상에 처음 알렸다. 그리고 2011년 6월 황씨는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 일하다 질병 피해를 본 노동자 중 처음으로 법원의 산업재해 인정 판결을 받았다. 이때부터 7년 동안 법원은 반도체·엘시디(LCD) 노동자 13명의 질병을 산업재해로 판단했다. 법원의 첫 판결 이후 근로복지공단도 반도체 노동자 15명의 산업재해 피해를 인정했다. 질병의 업무관련성을 부정하는 대기업에 맞서 반도체 노동자 28명의 백혈병, 재생불량성빈혈, …

일본의 마츠리 축제, 불꽃놀이에 빠지면 섭섭한 야타이(포장마차) 음식! 인기순위조사!

일본에서는 7, 8월이 되면 각 지역에서 마츠리와 불꽃놀이가 개최된다. 유카타를 차려입고 마츠리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도 즐겁긴 하지만, 빼놓으면 섭섭한게 바로 야타이 음식이다. 일본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듯 야키소바나 얼음빙수, 사과사탕등을 손에 들고 …

몸이 아프다고 아우성치기 전에 해야할 일

[리뷰] 디아 지음 '마음이 헤맬 때 몸이 하는 말들'<p>이런저런 잔병치레를 할 때마다 새삼 내 몸에 고마움을 느낀다. 너무도 당연하게 여겨 신경조차 쓰지 않았던 일에 그렇다. 아무거나 먹고 싶은 대로 먹을 수 있다는 것, 4층 정도는 계단으로 뚜벅뚜벅 걸어 올라갈 수 …

이학수의 고백 “MB 청와대 요청에 다스 소송비 대납했다”

이 전 삼성 부회장, MB 재판서 자수서 공개<p>다스 미국 소송 대리 변호사 부탁 받고<p>“지원하라”는 이건희 회장 지시에 따라<p>2007년~2011년 약 68억원 소송비 대납<p>“이건희 사면·회사 도움 기대 가진 게 사실”<p>이명박, 2009년 12월 이건희 특별사면<p>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때 다스 미국 소송비를 삼성이 대납해달라는 청와대의 요청을 받았다는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의 진술이 법정에서 공개됐다. 이 전 부회장은 미국 소송 지원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에게 보고했고, 이 회장 특별사면을 위해 약 68억원의 소송비를 지급했다고 …

나무 575그루 베어낸 전남대, 이번엔 박물관까지 허물어

“학교 주인은 누구?” SNS서 비판 여론 확산... 시민들 "63년된 건물인데"<p><b>▲</b> 최근 전남대가 디지털 도서관 신축공사로 중앙도서관 뒷편 숲을 벌목하고 구 박물관 건물도 허물었다.<사진제공=김향득 사진작가><p>ⓒ 광주드림<p>관련사진보기<p>전남대가 신축공사를 위해 나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