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e Joon Ahn

30 Flips | 6 Magazines | 9 Likes | 5 Following | @gaejoonahn | Keep up with Gae Joon Ahn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Gae Joon Ahn”

비트코인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다

얼마전에 “부활하는 비트코인” 이라는 기사를 읽었다. 대충 읽어 보니 인터넷 가상화폐로 반짝 관심을 받다가 순식간에 사그러졌던 비트코인이 다시금 한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2개의 비트코인 관련 회사에 투자했고, 개인적으로도 작년 한 해 동안 …

중개자들을 없애는 블록체인

최근에 “Digital Gold: Bitcoin and the Inside Story of the Misfits and Millionaires Trying to Reinvent Money” 라는 책을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비트코인의 역사와 배경, 그리고 …

전자상거래와 개인화

앞으로 5년 – 10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큰 성장과 혁신이 있을것이다. 비트코인/블록체인, 결제, 가상현실, 웨어러블, API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명확한 재미있는 분야들이 너무 많고, 나도 개인적으로 잘 모니터링하고 있는 분야들이다. 그런데 완전히 새로운 …

전자상거래와 subscription 모델

지난번에 전자상거래와 개인화, 추천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봤다. 같은 맥락에서 이번에는 정기구독서비스(=subscription) 모델에 대한 생각을 좀 정리해본다. 솔직히 정기구독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 컨셉 자체는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파운더들간의 계약서': 이연수 변호사의 로스쿨 인 실리콘밸리

이번 칼럼에는 스타트업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들 중 하나인 ‘파운더간의 계약서’에 대해 다루겠다. 제발 파운더와 회사 간의 계약서를 작성하자. 비즈니스 플랜에는 신경을 쓰면서 함께 회사를 꾸려갈 코파운더 간의 플랜은 필자 외에 많은 변호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강조를 …

얼리어답터

라이프스타일 미니인치 엑시져펜(mininch XcissorPen) – 사무실에서 즐기는 종이 공예의 맛<p>가끔 그럴 때가 있다. 모든 게 복잡할 때, 일은 해야 하는데 두뇌를 풀가동해야 하는 묵직한 일들만 남았을 때. 그럴 때 잠시 머리를 쓰지 않는 단순한 일을 끄집어내 …

전자책의 새로운 발견, ‘로맨스소설’

한 번에 2가지 이야기를 하는 게 메시지 전달에 썩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이번 인터뷰는 딱 그렇게 흘러갔다. 출판사의 전자책 시장에 대한 선입견에서 시작한 인터뷰는 로맨스 소설의 의미로 흘러갔다.<p>전자책 기사를 쓰면서 계속 부딪혔던 부분이 출판사들이 전자책에 갖고 있는 불안감이었다. 그래서 만나는 전자책 서점마다 ‘전자책을 더 열심히 미는 출판사 사례가 있다면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꽤 오래 걸릴 것 같았는데 의외로 빨리 괜찮은 사례가 있다며 연락이 왔다. 시리즈의 1편을 종이책과 전자책을 함께 냈는데 전자책의 반응이 좋아서 …

대한민국 ‘스마트교육’, 어디까지 왔니?

현재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교육은 2011년 제안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에서 시작됐다. 스마트교육에 대한 기초 연구는 1997년부터 이뤄졌다. 2006년 디지털교과서의 프로토타입이 개발됐고, 2007년부터 디지털 교과서의 상용화가 논의됐다. 당시 교육부는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과목 등을 디지털 교과서로 개발됐다. 과거에 개발된 교과서는 현재 사용되지 않는다. 중간에 교육 과정이 개정됐고,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 검증 등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2011년에 시작한 새로운 정책으로 스마트교육이 다시 …

개인이 창업하면 2억7000만원까지 정부에서 지원된다 - 전자신문

개인이 창업하면 초기 단계에서 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이 1인당 2억700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민간 창투사의 문을 두드리지 않아도 정부 사업을 잘만 활용하면 자금 걱정은 상당부분 덜 수 있다.<p>8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창업선도대학 사업, 청년창업사관학교, 맞춤형 사업화, 스마트 맞춤장터 등 정부가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에 예산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우선 창업선도대학 사업 지원 대상이 되면 1인당 7000만원 예산이 주어진다. 이 사업은 대학 및 민간기관이 주관하며 총 예산 652억원으로 창업 지원사업 중 규모가 가장 …

의학·교육 문 두드리는 MS ‘홀로렌즈’

마이크로소프트(MS)가 ‘홀로렌즈’에 ‘유니티’ 엔진을 결합했다. MS가 미국 현지시각으로 4월29일 개최한 개발자 컨퍼런스 ‘빌드 2015’에서 유니티테크놀로지와 손잡고 홀로렌즈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홀로렌즈는 MS가 개발 중인 증강현실 디스플레이 장치다. 유니티 엔진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게임 개발자가 사용 중인 게임 개발 도구다.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홀로렌즈용 응용프로그램(앱)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는 게 MS와 유니티테크놀로지의 계획이다.<p>MS의 홀로렌즈는 머리에 쓰도록 고안된 기기다. 사용자의 눈 앞에 …

복스미디어 ‘마법의 CMS’, 광고주엔 개방

복스미디어의 ‘코러스’는 전세계 언론인들이 탐내는 콘텐츠관리시스템(CMS)이다. 마법의 시스템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기술적 완성도가 높다. <더버지>, <SB네이션>, <복스닷컴>, <폴리곤> 등 복스미디어가 운영하는 뉴스 미디어는 모두 코러스 기반 위에서 개발됐다. 콘텐츠 생산, 큐레이팅, 배치, 유통, 분석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돼있다.<p>복스미디어가 ‘코러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복스미디어 CEO인 짐 반코프는 지난 4월30일 열린 업프론트 프리젠테이션 행사에서 “광고주용 …

글로벌 클라우드 4인방, “스타트업 밀어드립니다”

스타트업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대표 고객이다.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면서 초기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업체도 스타트업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은 인프라를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하고, 멘토링, 기술 교육, 홍보대행 서비스 등도 지원한다.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스타트업이라면 아래 조건을 확인해서 다양한 혜택을 활용해보자. 아래 4곳 모두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무료 혜택을 받은 후 지원기간을 연장할 수 없다.<p><b>아마존웹서비스</b> …

일정관리도 머신러닝으로…구글, ‘타임풀’ 인수

구글이 미국 현지시각으로 5월4일 G메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일정관리 응용프로그램(앱) 개발업체 타임풀을 인수했다고 밝혔다. 타임풀은 애플의 iOS용 응용프로그램(앱)으로, 기계학습을 통해 사용자 일정관리를 돕는 기술을 갖고 있다. 구글은 공식 블로그에서 “타임풀의 기술이 ‘인박스’나 구글 캘린더 등 서비스에 통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p>‘타임풀’ 아이폰용 앱<p>타임풀은 사용자가 입력한 일정을 분석해 다른 일정을 제안해주는 기술을 갖고 있다. 이미 지나간 일정과 앞으로 다가올 일정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해야 할 일을 알아서 …

“스마트 교육, 미국은 어떻게 응답하고 있냐고요?”

지난 4월30일 아침 샌프란시스코에서 교육용 앱을 주로 만드는 로코모티브랩스의 이수인 대표를 만났습니다. 누구냐고 물으실 분들이 많을 겁니다. 최근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개최한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행사에서 만난 분도 있을 겁니다. 실리콘밸리에 진출한 경험, 그리고 44억원대의 시리즈A 투자를 받은 성공한 사업가로서의 이야기가 많이 오가더군요.<p>저는 2년 전인 2013년 미국에서 앱을 기획하고 개발하던 이수인 대표를 처음 만났습니다. 당시 로코모티브랩스가 준비하던 ‘토도수학‘은 아이패드의 대표적인 교육 앱으로 성장했습니다. …

연세대학교-마이크로소프트 국내 첫 컴퓨팅적 사고력 교육과정 개발 및 교육 실시

연세대학교가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와 공동으로 국내 최초 컴퓨팅적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아래 CT) 기반 창의 교육 과정을 개발, 미래 사회 핵심 인재 육성에 나선다.<p>연세대학교와 마이크로소프트연구소는 오늘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컴퓨팅적 사고력 …

채팅캣, 美 '500스타트업' 1억 원 투자 유치하며 배치 13기 참여

원어민 실시간 영문교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팅캣(대표 김용경)이 실리콘밸리 액셀러레이터 500 스타트업의 배치(Batch) 13 프로그램에 선정돼 10만 달러(한화 약 1억 원)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p>채팅캣에선 크라우드 소싱으로 확보한 700여 명의 영국인과 …

골라 배우자, 전세계 온라인 공개 강좌 45곳

온라인만 접속 할 수 있으면 수천개의 영상, 팟캐스트 등을 활용해 누구나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시대다. 온라인 공개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덕분이다. MOOC 서비스와 강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MOOC가 너무 많은 탓에 정확히 무엇을, 어떻게 들어야할지 감이 안 올 때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MOOC를 찾아보자.<p><b>1. 외국 유명 대학 강의를 무료로 듣고 싶을 때</b><p>흔히 1세대 MOOC라고 불리는 서비스는 ‘코세라’, ‘에덱스’, ‘유데미’, ‘유다시티’, ‘칸아카데미’ 등이다. 이 …

MVP의 높아지는 '미니멈(minimum)' 기준

린 스타트업 하면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개념이 MVP(Minimum Viable Product) 이다. 이미 다 익숙한 내용이기 때문에 여기서 MVP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겠지만, 전에 내가 MVP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쓴 적이 있어 …

랭크웨이브, 스타트업에게 회원관리 솔루션 무상 제공

소셜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인 랭크웨이브가 자사의 회원관리 솔루션인 ‘랭크클라우드’를 스타트업에게 무상지원 한다. 창업 3년 미만의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랭크클라우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p>랭크웨이브는 최근 한국관광공사와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

국내 6대 초기 스타트업 벤처캐피털사 DNA 해부 ②

지난 주에 이어 초기 스타트업 전문 벤처캐피털 3사를 소개한다. 오늘 소개할 곳은 캡스톤파트너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더벤처스 세 곳이다.<p>[관련기사] <b><br>국내 6대 초기 스타트업 벤처캐피털사 DNA 해부 ①</b> <b><br>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국내 5대 엑셀러레이터 DNA …

중소기업청, 2015 팁스(TIPS) 프로그램 창업팀 지원계획 발표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2015년도 팁스(TIPS) 프로그램의 창업팀 지원계획 공고가 오늘 발표됐다.<p>팁스는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으로 성공벤처인, 기술 대기업이 주도하는 엔젤투자사를 통해 유망한 창업팀을 선별하고 정부 R&D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팁스는 중기청이 …

컨텐츠 비즈니스, 우월한 자가 아니라 새 판을 짜는 자가 승리한다

<b>그럼에도 컨텐츠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b><p>2 주 전 “무료 컨텐츠 홍수시대, 지갑을 여는 컨텐츠 비즈니스의 몇 가지 진실”이라는 제목의 컬럼을 기고한 이후 받은 몇 통의 이메일 중 하나의 내용이다.<p>디지털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은 사람인데요, 요즘들어서 버즈피드와 같은 …

웨어러블 타고 부활하는 STP 전략

지금 나와있는 대부분의 웨어러블 기기들은 저마다 고유의 기능이 강조돼 있다.<p>​<p>소셜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에서 탄생한 최고의 히트작으로 불리는 페블 스마트워치는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으로 오는 전화나 문자 및 메시지 등을 받아볼 수 있게 해주고, 핏비트나 나아키 퓨얼밴드는 운동량 및 칼로리 소모량 체크를 체크한 뒤 PC나 스마트폰에서 동기화해주는 것을 주특기로 한다.<p>​<p>스마트폰을 통하여 전구를 켜고 끌 수 있는 스마트 전구도 마찬가지다. 안에 담겨 있는 음료 종류를 파악해 칼로리, 당분, 단백질 및 지방, 카페인 수치 등까지 …

[beTECH] 웹 기반 교육 플랫폼 디자이어투런 870억 원 투자유치

캐나다의 웹 기반 교육 플랫폼인 디자이어투런(Desire2learn, 이하 D2L)이 8,500만 달러(약 870억 원)의 투자유치 소식을 알렸다. 디자이어투런의 제품인 브라이트스페이스(Brightspace)는 웹 기반 교육 플랫폼으로써 빅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