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ESC] 안데스에는 도시에 없는 무지개, 은하수, 웃음이 있었다한겨레남반구에서 가장 거대한 산맥 안데스 페루 우아라스에서 걷기 시작했는데… 안내인 마르가리타의 환대에 감동 무지개, 야생화, 은하수에 또 감동 ‘안데스’의 어원에 대해선 여러가지 설이 있다. 가장 유력한 설은 ‘동쪽’을 가리키는 케추아어 ‘안티’(Anti)에서 유래했다는 설이다. 잉카제국 당시 영토가 서쪽은 바다고, 동쪽으로 갈수록 산이 많았기에 ‘높은 산마루’를 가리키는 의미로 확장되었다고 추정한다. 안데스는 지구 남반구에서 가장 거대한 산맥이다. 평균 높이에선 히말라야에 못 미치지만, 길이에선 히말라야산맥(2400㎞)의 3배인 …
한국경제신문코로나 시대…해외여행 시 '백신 여권' 제시할까한국경제신문 - 신현아 기자 기자 스크랩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입증하는 '백신 여권' 개발이 한창이라고 CNN 방송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해외여행을 가거나 영화관, 콘서트 등에 입장할 때 접종 사실을 입증하려는 장치를 만들려는 것이다. CNN에 따르면 개인들이 코로나19 검사와 백신 접종에 대한 세부 정보를 업로드 해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개발에 몇몇 기업과 정보 그룹이 착수했다. 스위스 제네바의 비영리단체 코먼스 프로젝트와 세계경제포럼(WEF)은 이런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코먼패스' 앱 개발을 위해 …
조선비즈뉴욕시 방문 해외여행객 ‘격리’ 의무화…위반시 벌금 110만원조선비즈앞으로 미국 뉴욕시를 방문하는 해외 여행객은 국적에 관계 없이 반드시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 23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과 블룸버그 통신 등 주요 매체에 따르면 따르면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크리스마스 연휴를 앞두고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뉴욕시에 오는 모든 …
영국발 코로나 변종에 각국 ‘비상’…성탄절 직전 항공편 올스톱kbs.co.kr - 이동환왕래가 잦아지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영국서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 19 변종이 확산하면서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가 비상입니다. 영국은 변종이 빠르게 퍼지는 런던 등 남동부에 긴급봉쇄 조처를 단행했고 각국은 재빨리 빗장을 걸어 잠그기 시작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유럽이 …
한겨레아테나 신전 품은 아크로폴리스, 린도스에서 만나다한겨레그리스 로도스섬 동쪽에 있던 도시 린도스의 역사·문화 웅장한 중세 성벽 통과해 고대 세계로 들어가는 ‘시간 여행’ [책&생각] 신화와 축제의 땅, 김헌의 그리스 기행 ⑭ 축복의 땅 린도스 로도스 여신은 태양신 헬리오스의 연인이었다. 아름다운 그녀의 이름이 곧 찬란한 섬의 이름이고, 그 섬의 북쪽에 있는 대규모 항구 도시의 이름이기도 했다. 로도스시로부터 동쪽 해안을 따라 남쪽으로 약 1시간 정도 차를 타고 내려오면 린도스라는 도시에 도착한다. 로도스섬의 중간쯤 되는 곳이다.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금빛 모래사장의 해수욕장이 관능적인 유혹의 …
한겨레로도스는 어떻게 태양신 헬리오스의 섬이 되었나한겨레헬리오스의 거상이 있던, 태양의 축복 받은 로도스섬 성 요한 기사단이 세운 중세양식 성벽 등 흔적 남아 [책&생각] 신화와 축제의 땅, 김헌의 그리스 기행 ⑬그리스 로도스섬의 탄생 예수의 제자 요한은 파트모스섬에서 생의 마지막 날을 보냈다. 섬 꼭대기에 그가 기거하며 계시록을 썼다는 동굴이 있다. 그 동굴을 작은 교회가 감싸고, 요한수도원이 그 전체를 둘러서 조성되어 있다. 사람들은 이 섬을 ‘에게해의 예루살렘’이라고 부르곤 한다. 우리 일행은 이곳을 둘러본 뒤에 다시 크루즈에 올랐다. 선상 뷔페에서 만찬을 즐기는 동안, 배는 남쪽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