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천

23 Flips | 8 Magazines | 1 Like | 1 Following | 1 Follower | @easkme | Keep up with 김종천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종천”

[그 시절, 그 사람은] (4) 2003 노무현 前 대통령, 이상론에 치우친 개혁.. 평가도 좌·우파 엇갈려 - 파이낸셜뉴스

2000년 이후 대한민국은 큰 변화를 겪어 왔다. 북한의 연평도 포격, 미국발 금융위기, 정보기술(IT) 버블 붕괴, 9·11테러, 가계 부실, 집값 하락, 내수경기 침체, 세월호 참사 등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다사다난했다. 이 시기에 수많은 사람들도 명멸했다. 파이낸셜뉴스는 창간 14주년을 맞이하여 창간 이후 21세기 대한민국을 움직였던 사람들의 어제와 오늘을 14회에 걸쳐 조명해본다.<p>'바보 노무현'. 대다수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 하면 이렇게 떠올린다.<p>이른바 잘나가는 세무전문 변호사라는 타이틀을 마다하고 인권변호사로, …

7·30 재·보선 12곳 … 광역단체장 득표로 보면 6 : 6

6·4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또 하나의 빅매치가 기다리고 있다. ‘미니총선’이라는 7·30 재·보선이다. 확정된 선거구만 12곳이다. 현직 의원들이 지방선거에 대거 출마하면서 규모가 커졌다. 대법원 최종심을 남겨둔 4곳, 파기환송심을 앞둔 2곳을 합하면 최대 18곳까지 …

윤상현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말한 적 없다” 입장 번복 - 파이낸셜뉴스

새누리당 윤상현 전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여부와 관련해 '포기가 아니다'라는 취지의 발언의 해 기존의 입장을 번복했다.<p>이날 원내수석부대표에서 물러난 윤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이임 소회를 밝히면서 지난해 NLL 논란에 대해 언급했다.<p>윤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느냐 안 했느냐 그 문제를 갖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던 것이 기억난다"면서 "노 전 대통령은 (NLL) 포기라는 말씀을 한 번도 쓰지 않으셨다"고 말했다.<p>이어 "북한 김정일 …

'변호인' 국밥집 실제 아들, 6·4 지방선거 나선다

6·4 지방선거 부산시 광역의원 서구 1선거구에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출마하기로 한 송병곤 씨.<p>천만 관객을 돌파한 영화 '변호인' 속 돼지국밥집 아들의 실제 모델인 송병곤(56) 법무법인 부산 사무장이 6·4 지방선거에 나선다.<p>송 씨는 8일 오전 부산시의회 …

“허경영은 정말 천재였던가” 10년 전 공약 화제 : 사회일반 : 사회 : 뉴스 : 한겨레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페이스북에 ‘분석 글’ 올려<br>출산·노인수당 지급, 국회의원 100명 축소 등 지금과 비슷<p>“허경영은 정말 ‘아이큐 430’의 천재였던가.”<p>허경영 민주공화당 총재<p>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했던 허경영 민주공화당 총재의 ‘10년 전 선거 공약’이 새삼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p>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은 12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 페이스북)에 ‘허 총재의 10년 전 공약’이라며 공약을 분석한 글을 올렸다. 그는 이 글에서 “허경영씨 공약이 10년 전에 …

"마을에 암 집단 발병 처음... 두려워"

[당진은 밀양의 미래다②] 암 공포에 떠는 주민들... "집단 이주라도 해달라"<p>"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마찬가지다. 우리 마을 내가 지킬란다" 밀양 할매의 일성입니다. 당진지역에만 설치된 송전철탑은 모두 521개. 정부는 여기에 추가로 140여 개를 더 짓겠다고 …

마침내 베일을 벗은 문제작

유럽을 두 번이나 뒤흔든 문제작이 한국에서 개봉한다. 18세기 프랑스의 사상가이자 작가인 드니 디드로의 소설 <수녀>가 영화 <베일을 쓴 소녀>로 돌아왔다.<p>원작자 디드로는 지식을 공급해 사회를 계몽하고자 한 중세의 ‘위험인물’이었다. 그가 집필한 사전 …

송강호, 노무현 대통령 묘역 참배..."영광입니다"

▲영화 <변호인>에 출연한 배우 송강호가 영화 관계자들과 함께 23일 고 노무현 대통령의 묘소를 찾았다.ⓒ 트위터 이용자(@u_hehe2)<p><b>[기사보강 : 23일 오후 3시 58분]</b><p>|오마이스타 ■취재/이선필 기자| 영화 <변호인>에 출연한 배우 송강호가 노무현 전 …

정도전 영웅화, 이런 건 왜곡이다

[사극으로 역사읽기] KBS 드라마 <정도전>, 첫 번째 이야기<p><b>▲</b> 드라마 <정도전>.<p>ⓒ KBS<p>관련사진보기<p>천재적인 건국 설계사 정도전(1342~1398년)을 다룬 KBS <정도전>이 지난 4일 첫 방송을 탔다. 그런데 이 드라마는 '정도전 영웅화'란 목표에 너무 치중한 …

주변국 역사갈등도 모자라 한국판 역사전쟁으로

홈 > 사회 > <b>교육</b> --><p>주변국 역사갈등도 모자라 한국판 역사전쟁으로<p>교육부 '교학사' 편향 조사 논란…최초 선정과정 의혹 외면<br>학교외로 조사대상 한정 "학내 반발 덮으려는 의도" 반발<br>국정교과서 회귀 공방…교학사, 교과서 재수정 신청 파문<p>(서울=뉴스1) 안준영 기자 | 2014-01-08 08:07 송고 | 2014-01-08 09:25 최종수정<p>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독도·위안부 망언 등으로 촉발된 주변국과의 역사갈등이 이념논리가 깔린 국내판 역사전쟁으로 확산되고 있다<p>우편향 논란을 빚은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던 일선 고교들이 속속 …

[파괴적 빅뱅에 대비하자] (하) ‘하늘을 나는 자동차’.. 미래는 이미 와 있다 - 파이낸셜뉴스

소리 없이 등장하는 '파괴적 빅뱅'은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가장 많은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기술진보가 빠른 IT산업에선 언제 어디서 새 강자가 나타날지 예측하기 어렵다. 모바일 제품의 기반이 되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는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시장 개척 경쟁이 특히 치열한 분야다. 이 분야 곳곳에 잠재된 파괴적 빅뱅들은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삶을 현실 속에 펼쳐놓으며 세상을 놀라게 하고 있다.<p>■반도체, 불가능은 없다.<p>정체가 심한 출근길, 꽉 막힌 귀경길을 겪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하늘을 나는 자동차'를 …

학생, 학부모 항의가 철옹성 무너뜨렸다

[분석] 교학사 교과서 채택한 고교들, 왜 포기 도미노 내몰렸나<p><b>▲</b> 교학사 교과서 표지.<p>ⓒ 윤근혁<p>관련사진보기<p>"쫄지 마!"<p>팟캐스트<나는 꼼수다> 진행자 김어준이 밥 먹듯이 던졌던 말이다. '쫄지 않기 위한 필요조건'은 어떤 행동에 대한 과정과 결과의 정당성</b> …

"교학사 교과서 싫어요!"…학생·학부모, 채택 거부 '확산'

동우여고 대자보(사진 출처=트위터)<p>'친일'과 '유신독재 찬양'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 역사 교과서를 채택한 고등학교 재학생들이 처음으로 '안녕하십니까' 대자보를 통해 학교당국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섰다.<p>또 학생과 학부모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교학사 역사 교과서 …

'JTBC 뉴스9'의 토론다운 토론, 속 시원하다

<오마이스타>는 스타는 물론 예능, 드라마 등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리뷰, 주장, 반론 그리고 인터뷰 등 시민기자들의 취재 기사까지도 폭넓게 싣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노크'하세요. <오마이스타>는 시민기자들에게 항상 활짝 열려 있습니다. 편집자 말<p>매년 해가 바뀌면 …

유년시절 찢어지게 가난했던 '인생역전' 억만장자들

홈 > 월드 > <b>국제경제</b> --><p>유년시절 찢어지게 가난했던 '인생역전' 억만장자들<p>(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4-01-02 02:32 송고 | 2014-01-02 02:41 최종수정<p>돈이 돈을 번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타고난 재산이 많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전세계를 통틀어 억만장자들 가운데 상당수는 찢어지게 가난한 유년 시절을 보냈다.<p>미 온라인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일(현지시간) 어린 시절 불우했던 환경을 극복하고 자수성가한 억만장자들을 소개했다. 이들 중에는 미국에서 대형 의류기업을 일군 한국계 미국인도 …

2014년 달리는 리더…메르켈 "작은것 시작하는 용기 중요"

갑오년을 맞아 말처럼 힘차게 뛸 글로벌 리더는 누구일까.<p>지난해 3연임에 성공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단언컨대 올해 주목받을 정치인이다. 지난해 9월 총선에서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교민주당과 기독교사회당 연합은 절반 가까운 의석을 점유하며 압승했다. 그가 더욱 각광받은 것은 그 이후였다. 이념을 달리하는 사회민주당과 대연정을 이루면서 대화ㆍ타협ㆍ공존ㆍ관용ㆍ양보의 정치 리더십을 보여줬기 때문이다.<p>이제 메르켈 총리는 임기 4년을 완주해 2017년까지 집권하면 총 12년간 총리직을 유지하게 된다. 이는 11년6개월을 재임한 …

박영선 "외촉법 편법으로 올라와…법사위 원칙 어긋"

홈 > 정치 > <b>국회ㆍ정당</b> --><p>박영선 "외촉법 편법으로 올라와…법사위 원칙 어긋"<p>"경제민주화 원칙에 어긋나는 법안…국민적 합의 필요"<br>"외촉법 처리하지 말라달아는 새누리당 의원들도 몇 명 있어"<p>(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박상휘 기자 | 2013-12-31 10:28 송고<p>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31일 외국인투자촉진법(외촉법) 개정안 처리에 대해 "외촉법 자체가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편법으로 올라왔다"며 "법사위에서 규정할 수 있는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p>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

서울대 "조국 교수 논문 표절 아니다"

홈 > 사회 > <b>교육</b> --><p>서울대 "조국 교수 논문 표절 아니다"<p>정확한 인용표시 없는 점 등은 지적<p>(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3-12-25 01:41 송고<p>조국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논문 표절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p>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2월 예비조사에 이어 7월 본조사에 착수해 지난 24일 이같이 결론지었다.<p>연구진실위원회에 따르면 조 교수의 논문들은 연구윤리지침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제8조(자신의 연구성과 사용), 제9조(중복게재ㆍ출간의 제한) 등을 위반하지 않았다.<p>다만 조 교수가 2001년과 2002년 …

영화 ‘변호인’ 예매 대량 취소 논란…“100장씩 구입했다 1분전 취소·행패”

▲ 영화 ‘변호인’ 송강호<p>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변론을 맡은 ‘부림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변호인’이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고의적인 방해로 추정되는 대량 예매 취소 사태가 벌어져 논란이 되고 있다.<p>22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자신을 영화관 …

2013년 8~10월에 본 영화들 (설국열차, 더테러라이브, 관상, 천안함 프로젝트, 컨저링 외)

<b>2013년 8~10월에 본 영화들</b><p><b>설국열차</b> 7.0 / 10 <br>기대가 너무 컸다. 봉준호 & 송강호니까. 한국에서만 개봉할 영화였다면, 이렇게 완성되진 않았겠지. 할리우드 진출이라는 경사가 오히려 봉 감독의 발목을 잡은 걸까, 2%가 아니라 20% 이상 아쉽다. 자꾸 …

박근혜정부 민영화 배후 핵심은 바로 이들?

꼭 1년 전, 2012년 12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공식 트위터 계정에는 이런 글이 올라왔다. "[행복캠프] 최근 일부 언론과 SNS 등을 통해 박근혜 후보가 집권하게 되면 가스, 전기, 공항, 수도, 철도 의료, KAI 등에 대한 민영화를 추진할 것이라는 근거 …

변호인> 오늘 개봉, 예매율 1위 주말까지 이어갈까?

영화 <변호인>은 1980년대 초 부산을 배경으로 돈 없고, 빽 없고, 가방끈도 짧은 세무 변호사 ‘송우석’(송강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꾼 다섯 번의 공판과 이를 둘러싼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제주부터 부산, 대구, 광주, 전주, 대전, 천안, 경기, 서울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