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수

14 Flips | 1 Magazine | 1 Follower | @diododio | Keep up with 김규수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규수”

구한말 사람들은 어떻게 커피 마셨을까 : 문화일반 : 문화 : 뉴스 : 한겨레

1930년대 후반 정주에서 만들어진 방짜유기 커피잔 세트<p>[제1회 한국커피문화사료전]<br>황실 주치의 벙커부부 유품<br>30년대 방짜유기 커피잔 등<br>커피 전래 알수있는 자료 전시<p>‘미 여의사 아라씨 봉 정부인(美 女醫師 阿羅氏 封 貞夫人) 병술(丙戌) 9월28일’<p>‘교사 방거 위 호조참의 함자(敎師 房巨 爲 戶曺參議 啣者), 대조선개국 501년 3월’<p>커피를 즐겨 마셨던 정신여고 설립자 벙커 부부에게 조선국 정부에서 내린 교지다. 병술년은 1886년, 조선개국 501년은 1892년에 해당한다. 조선 황실에 커피가 처음으로 소개된 때를 추론할 수 있는 …

[아이 러브 커피] 1억원만 있어도 창업 가능…로열티 등 꼼꼼히 살펴야 | | 뉴스 | 한경닷컴

창업의 꽃, 커피전문점…커피 전문점 창업 가이드<p>커피 전문점은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에게 인기가 높은 창업 아이템 중 하나다. 베이비부머의 은퇴가 본격화하면서 지난 수년간 점포 수가 가파르게 늘었다. 대학가와 젊은 층이 많이 몰리는 지역에는 바로 이웃한 건물에 커피숍이 나란히 들어선 풍경도 볼 수 있다. 지금도 손쉽게 문을 열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지난해 기준 커피전문점 시장은 2조4000억원 규모를 이루고 있다.<p>그러나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던 커피 관련 지출액이 올 들어 감소세로 돌아서면서 커피전문점 창업 시장은 …

[아이 러브 커피] 하루 마시는 커피 1.5잔…10잔 중 4잔은 사무실서 동료와 | | 뉴스 | 한경닷컴

숫자로 보는 커피<p>조선 최초 美 유학생 유길준 "커피는 서양의 슝늉 같은 것"<br>고종황제도 즐겨 마셔<p>“서양 사람들은 커피를 우리나라에서 숭늉 마시듯 마신다.”<p>1895년 조선 최초의 미국 유학생이었던 유길준이 쓴 ‘서유견문’에 나오는 구절이다. 이 문장은 한국인이 커피에 대해 남긴 첫 번째 기록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 커피가 처음 들어온 시기는 명확하지 않지만 대략 이때를 전후한 1890년대로 추정된다. 당시엔 한자음을 따 ‘가비’라 불렀고, 검은색과 쓴맛이 한약과 비슷하다 해서 ‘양탕국(서양의 탕국)’이라 하기도 했다. 고종 …

[아이 러브 커피] 뜨겁게 빨리 뽑은 에스프레소…찬물로 오래 추출한 더치커피 | | 뉴스 | 한경닷컴

맛있는 커피 만들기…커피의 종류<p>아메리카노, 카페라테, 카페모카, 에스프레소….<p>커피 전문점에 가서 메뉴판을 보면 종류가 워낙 많아 무엇을 주문해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가 많다. 종류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궁금증도 생긴다.<p>커피의 기본은 에스프레소다. 에스프레소는 ‘급행’ 또는 ‘빠른’이란 뜻의 이탈리아어다. 잘게 간 커피 원두에 뜨거운 물을 넣고 압력을 높여 짧은 시간에 추출한 것으로 진한 커피 향과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선호한다.<p>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 원액을 뜨거운 물로 희석한 것이다. 미국 사람들이 주로 마시는 스타일의 …

국내 커피 전문점 브랜드별 매장 수 순위…출점 제한 피한 이디야 ‘폭풍 성장’

‘커피 공화국’이라는 호칭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국내 커피 시장은 2007년부터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해 4조 원 정도의 규모로 커졌다. 과거에는 커피믹스가 커피 시장을 장악하다시피 했지만 현재의 커피 시장은 커피 전문점이 2조4000억 원 규모로 ‘대세’를 이루고 있다.<p>이렇다 보니 커피 전문점이 한 블록 넘어 하나가 들어서 있어 상위 브랜드들의 영업 지역 분쟁은 물론 가맹 본부가 매장 리뉴얼을 통해 과도한 수익을 취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 100개 이상의 매장과 …

커피 원가에 관한 불편한 진실.. ‘컵’이 ‘커피콩’보다 비싸 - 파이낸셜뉴스

유명 체인점의 테이크 아웃 커피 원가를 분석한 결과 포장에 드는 비용이 주재료인 커피콩보다 2배나 비싼 것으로 조사됐다.<p>22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테이크 아웃 커피에서 가장 비싼 재료는 남아메리카에서 수입돼 온 커피콩이 아니라 '컵'이라고 보도하며 이같이 밝혔다.<p>원가 분석은 현지 번화가에 있는 가장 유명한 커피 체인점의 테이크 아웃 커피를 기준으로 진행됐다.<p>원가 분석 결과 미디엄 사이즈 3800원(2.2파운드)짜리 카푸치노에 들어간 커피콩의 원가는 단 138원(8페니)이었던 반면 포장에 사용된 컵·뚜껑·설탕·냅킨 등의 …

더 깊고 풍부하게… 커피 ‘제3의 물결’ 속으로 : ESC : 특화섹션 : 뉴스 : 한겨레

1 ‘어라운지’의 백상욱 바리스타가 케멕스로 커피를 추출하고 있다.<p>[esc] 커버스토리 고품질 커피 인기<p>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북적이던 인파가 조금씩 이동하고 있다.<br>스페셜티 커피, 싱글 오리진 커피처럼 커피의 풍미를 본격적으로 즐길 수 있는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으로 말이다.<p>20세기가 가장 사랑했던 여배우 중 하나인 오드리 헵번. 그를 거의 닮지 않은, 둘째 아들 루카 도티가 지난 8월 말 한국을 찾았다. 커피 때문이다. 그는 프랜차이즈 식품업체 바인에프씨를 사업 파트너로 서울 역삼동에 오드리 헵번 테마 카페를 열었다. 세계 …

SEOUL BAKERS

2017년 봄, 서울에서 가장 핫한 미식 테마는 ‘빵’이다. 밀가루, 물, 효모라는 주재료는 같지만 어떻게 배합하고, 반죽하고, 발효하고, 굽는가에 따라 그 맛과 품질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이 빵의 묘미. 최근에는 식빵이나 치아바타, 바게트 등 식사 빵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우리의 식탁에서 밥만큼 중요한 주식으로 대접받고 있다. 국내 미식 전문 기자 10인의 추천을 통해 셰프가 재료 선정부터 매장 진열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고 완성하는 서울 최고의 빵집과 베이커 15명, 그들의 시그너처 빵을 소개한다.<p><b>밀도 전익범</b><p>오픈 전부터 줄을 서야 …

평소 자주 마시는 커피…관련株도 과연 잘나갈까

주식투자 산책<p>지난해 우리나라 성인은 1년간 293잔의 커피를 마신 것으로 조사됐다. 동서식품의 카누(KANU)는 2011년 10월 출시 이후 2012년 한 해 2억잔 판매를 돌파하고, 2013년에는 상반기에만 4억잔의 판매를 기록했다고 한다. 이처럼 이제는 기호식품인 커피를 마시는 것이 생활화되었고, 굳이 커피 전문점이 아니더라도 집에서나 직장에서 심지어 식당에서도 커피가 비치되어 어느 때나 마시는 것이 생활이 됐다.<p>이렇게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라면 커피를 수입하여 가공하거나 만들어 파는 사업에 대해 한 번 정도 관심을 기울여 …

all about gear

최재형 2018년 8월 13일<p>애스턴 마틴이 최신 GT카를 위해 ‘DBS’와 ‘수퍼레게라’라는 이름을 부활시켰다. 약 3억2400만 원부터 시작하는 이 신형 모델은 뱅퀴시 S가 갖고 있던 플래그십 GT 자리를 물려받는다. ‘DBS’라는 이름이 마지막으로 사용된 건 2012년<p>이세환 2018년 8월 10일<p>강력한 페라리 V8 터보 듀오와 함께 짜릿한 하루를 보냈다. 페라리가 준비한 푸짐한 만찬에 배가 꺼질 틈이 없었다 뜨거운 여름의 한가운데, 하염없이 권태로운 나날을 보내던 중 페라리에서 눈이 번쩍 뜨일 만한<p>이세환 2018년 8월 …

추락하는 커피 값 날개가 없는 이유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풍작과 재고증가 등으로 커피 원두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커피 포장재의 변경과 창고 대기 시간 축소 등 커피 시장을 좌우하는 제도 변경이 뒤따를 예정이어서 앞으로 값은 더 떨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커피 소비자 가격도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p>2일 블룸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영국의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스타벅스 등이 커피 원료로 주로 사용하는 아라비카 커피 원두 가격은 급락하고 있다.<p>지난달 31일 미국 선물시장에서 12월 인도 아라비카 원두 선물은 파운드당 1.0585달러로 …

[설문으로 보니 아하!]커피 값 ‘비싸도 너~무 비싸’

아무리 우리나라가 ‘커피공화국’이라고 하지만, 이제 커피전문점 숫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는 지난 것으로 보인다. 도심에는 이미 건물마다 하나씩 커피전문점이 들어섰을 정도다.<p>이와 별개로 커피 수요는 점점 늘고 있다. 커피 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진 데다 다른 나라와 비교하면 우리의 커피 소비량은 아직 많은 편이 아니다.<p>마크로밀엠브레인(trendmonitor.co.kr)이 전국 만 19~49세 성인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커피 소비에 대해 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 이상(92%)은 커피전문점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는 …

위메프의 외도? ‘커피 사업’ 진출 - 파이낸셜뉴스

국내 소셜커머스 기업인 위메프가 '수익 구조 다각화'를 위해 '커피 사업'에 전격 진출한다.<p>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위메프는 내년 1월부터 '더블유 카페(W CAFE)'라는 브랜드를 내세워 커피가맹점을 모집하는 등 소셜커머스 외 신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해 갈 예정이다. 당장 12월 둘째주 서울 역삼동에 W카페 직영점과 선릉역 인근에 W카페 가맹 1호점을 개설한다. 현재 서울 삼성동 위메프 본사 1층에 운영 중인 W카페는 직원 복지 차원에서 만든 것이며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다. 삼성동 W카페에서 직원들은 반값에 커피를 …

남양유업, 나주 커피믹스 공장 완공 "커피 시장에 올인…국내 1위 도전" | | 뉴스 | 한경닷컴

연 50억봉 생산 개시…중국 등 해외 시장도 진출<br>'건강한 커피'로 차별화…네거티브 마케팅 우려도<p>“지난 50년간 남양의 핵심 사업은 우유였지만 앞으로 50년은 커피가 될 것입니다.”<p>김웅 남양유업(646,0003,000 -0.46%) 대표(사진)는 지난달 29일 전남 나주에서 커피공장 완공을 기념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커피에 올인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지난 5년간 남양유업이 벌어들인 영업이익과 맞먹는 2000억원을 이 공장에 투입했으니 올인이란 표현이 과장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p>남양유업이 지난 주말 본격 가동에 들어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