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bird

43 Added | 3 Magazines | 1 Following | 3 Followers | @bluebird | Keep up with bluebird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bluebird”

서산 유기방가옥, 충청 서해안 지역 전통한옥

이 가옥이 소재한 서산 유미리마을은 태안에서 서산을 거쳐 예산, 당진 등과 연결되는 교통로에 위치하고 있어 삼국시대 백제가 불교를 받아들이던 시기의 삼국시대 고분들이 주변에서 많이 출토되고 있으며, 서산마애삼존불상과 보원사절터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조선시대에 …

서산 유상묵가옥, 여미리마을에 남은 일제강점기 한옥

이 가옥이 있는 서산 여미리마을은 서산에서 당진 합덕으로 연결되는 교통로 위치하고 있어 삼국시대 백제 고분이 출토되는 등 오랜 기간동안 사람들이 살아왔던 살기좋은 마을이다. 마을에는 조선 2대 정종의 아들인 신성군사당을 비롯하여 오래된 한옥, 비자나무.느티나무 등 …

서산 상홍리공소, 한옥 양식이 반영된 카톨릭성당

상홍리공소는 일제강점기인 세워진 이 지역 카톨릭 본당건물이었으나, 1937년 본당이 서산읍내 동문동으로 이전하면서 공소로 바뀌어 운영되고 있다. 공소는 본당보다 작은 교회로 신부가 상주하지 않는 예배소를 말한다. 이 교회가 위치한 상흥리공소는 서산읍 치소에서 멀지 …

서산 부장리 고분군(사적475호), 삼국시대 백제 지방세력 무덤

백제시대 고분이 출토된 음암면 부장리는 백제가 중국 남.북조와 교류하던 시기에 태안에서 서산, 당진을 거쳐 공주와 연결되는 주요 교역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불교의 주요 전파 경로이기도 하다. 당시 유적으로는 태안 마애석불과 서산 마애석불이 잘 알려져 있다. 서산 …

서산 외동헌, 옛 서산군수가 근무하던 관아 건물

서산객사, 국왕을 상징하는 궐패를 모시는 관아 건물

<b>서산군 관아를 구성하던 건물 중 가장 중요한 건물인 객사 건물이다. 원래 서산시청 내에 있던 것을 일제강점기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고 한다.</b> 구한말 근대 초등교육기관을 세울때 대부분은 기존에 손님이 묵는 숙소로 이용했던 객사건물과 객사터가 초등학교로 변신하는 경우가 …

서산 동문동성당, 언덕위에 세워진 하얀색 교회

이 성당은 바실리카형 교회건물의 기본 골격을 유지하면서도 장식을 거의 하지 않고 있지만 전체적을 건물의 비례가 안정적이면서도 웅장해 보인다. 특히, 마을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위치한 입지적조건이 더해지면서 웅장한 모습을 갖추었지만, 외벽을 하얀색 페인트로 칠해 …

서산 관아문, 옛 서산군 관아 아문과 노거수

태안향교, 태안군 관아 가까운 곳에 위치한 조선시대 공립중등교육기관

<b>태안군 관아에서 운영했던 공립중등교육기관이었던 태안향교는 태안군 관아가 있던 태안읍사무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b> 향교는 보통 관아가 있는 읍치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곳 태안향교는 객사가 있었던 곳으로 여겨지는 태안초등학교 동쪽편에 …

태안 목애당, 옛 태안군 관아 동헌

장성 진원리 오층석탑, 정형화된 고려시대 오층석탑

장성 이진환 가옥과 백계리마을

장성 요월정 원림, 황룡강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세워진 정자와 배롱나무 숲

장성군은 호남지역을 대표하는 서원인 필암서원이 위치하고 곳으로 큰 산맥인 노령산맥 남쪽 자락에 위치하고 있어 풍경이 좋고 황룡강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강과 개천이 흐르는 고장으로 조선시대 양반들이 선호했던 세거지의 조건들을 갖추고 있는 고장이다. 황룡강과 주변 넓은 …

장성 황룡전적지(사적406호), 동학농민전쟁 초기 관군을 상대로 큰 승리를 거둔 주요 격전지

황룡전투는 동학농민전쟁에서 분수령이 되었던 전투로, 1894년 고부군수 조병갑의 학정에 반대하여 봉기한 농민군 고부군 관아를 점령하고 황토현 전투에서 관군을 무찌르고 정읍, 함평을 장악한뒤 장성으로 진군한뒤 관군의 예봉을 꺾기 위해 벌인 전투이다. 동학농민군은 이곳 …

장성향교, 옛 장성도호부 공립교육기관

장성 고산서원, 구한말 성리학자 기정진을 모신 서원

장성 고산서원은 일반적인 서원과는 달리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서원으로 모셔진 인물 또한 기정진과 그의 제자들이다. 서원의 건립은 조선후기 영.정조대에 들어서면서 서원의 무분별하게 설립되면서 그 수가 급격히 늘어나서 사회문제가 되었기때문에 그 이후 서원의 설립이 주춤하게 …

[필암서원 유물전시관] 하서 김인후와 고암 양자징

장성 필암서원에는 하서 김인후와 함께 <b>그의 사위이자 학문을 계승한 고암 양자징이 유일하게 배향되어 있다</b>. 양자징은 당양 소쇄원 주인인 양산보의 차남으로 창평출신이다. 그는 김인후의 사위가 되면서 그의 제자가 디었으며, 그후 이황, 이이, 성혼 등 당대의 뛰어난 …

[필암서원 유물전시관] 필암서원 문서(보물587호), 서원 운영 기록을 남겨 놓은 문서

보물로 지정된 유물은 총 14책 64매로, 역대 원장들을 기록한 '원장선생안', 서원에서 강의를 담당한 교관, 강의에 참석자 등 강의내력을 기록한 '보강안', 강회 참가자 명단인 '문계안', 소속 유생들의 명단을 기록한 '서재유안서', 서원 소유 재산과 수입.지출 …

장성 필암서원(사적242호), 호남 제일의 사액서원

<b>필암서원은 강학공간을 앞쪽에, 제향공간인 사당을 뒷편에 배치한 전학후묘의 공간배치를 하고 있다.</b> 입구인 홍살문, 휴식공간이라 할 수 있는 누정인 확연루, 강당인 청절당, 사당이 나란히 배치되어 있어며, 강당과 사당 사이의 마당 좌우에 유생들의 기숙사인 동.서재가 …

담양 송진우 고택, 근.현대사에 발자취를 남겼던 고하 송진우가 살았던 가옥

[맛집] 담양 창평국밥, 삼지천마을 장터 국밥집과 창평시장

창평면 소재지에는 시골장터인 전통시장이 있고, 이 시장에는 담양일대에서는 잘 알려진 별미로 시골장터 분위기와 걸맞는 국밥집이 있다. 돼지 내장, 머리고기, 선지 등으로 국밥을 만들어 내는 식당으로 맛이 아주 특별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고택과 돌담길이 있는 옛 마을을 …

[맛집] 담양 신식당, 떡갈비로 유명한 식당

담양군 소재지 시장부근에 위치한 떡갈비로 유명한 식당인 '신식당'을 찾아가 보았다. 얼마전 TV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에서 소개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식당이다. 식당의 설명에 따라면 1900년대 초부터 이 식당에서 떡갈비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약간 …

담양 개선사지 석등 (보물111호), 가사문학의 산실 증암천 주변 옛 절터에 남아 있는 큰 석등

광주 충효동마을 정려비각과 왕버들, 광주호

식영정에서 작은 다리를 건너면 광주호 수변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수령이 수백년된 왕버드나무 3그루가 심어져 있는 마을이 있다. 이곳에는 원래 일송일매오류라 하여 소나무 1그루, 매화나무 1그루, 왕버드나무 5그루가 심어져 있는데 지금은 왕버드나무 3그루가 남아 있다. …

담양 수북학구당, 진사를 많이 배출한 지역민들이 건립한 조선시대 중등교육기관

담양군은 광주광역시 북동쪽에 위치한 군으로 주변에 크고 작은 산들이 있으며 호남지방의 큰 강인 영산강이 발원한다. 조선시대 담양도호부와 창평현이 합쳐서 오늘날 담양군을 이루고 있으며, 영산강과 지천 주변으로 넓은 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있어서 경제적으로 풍족한 …

담양 수남학구당, 조선중기 지역민들이 세운 담양에서만 볼 수 있는 중등교육기관

수남학구당에는 원래 고려시대 건립된 향적사라는 사찰이 있었던 곳으로 조선시대 숭유억불의 사회분기속에서 절이 문을 닫고 승려들이 흩어졌다고 한다. 수남학구당은 환학당 조여심과 필암서원에 모셔진 이름난 유학자인 양자징을 중심으로 지역의 25개 성씨가 힘을 합쳐서 …

담양 죽림재, 창녕조씨 집성촌인 분향리마을 문중에서 세운 마을 글방

이곳은 서당 건물로 사용되었던 작은 정자인 죽림재를 중심으로 조수문 등을 추모하기 위한 사당인 죽림사, 많은 사람들이 공부할 수 있는 강학공간인 취사당, 이곳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머물수 있는 숙소 건물과 또 다른 사당 건물인 세일재, 장서를 보관하던 장서각 등으로 …

담양 창평향교, 옛 창평현 중등교육기관

창평현은 담양군 남쪽지역인 창평면.고서면.대덕면.남면.수북면 등을 읍치로 하던 조선시대 지방행정구역으로 일제강점기에 담양도호부와 합쳐서 담양군이 되었다. 주로 영산강 이남 창평천과 증암천 유역의 넓은 농토와 남쪽의 무등산 자락의 빼어난 경치를 함께 갖추고 있어 …

담양향교, 조선시대 담양도호부 공립교육기관

현재의 담양군은 조선시대 담양도호부와 창평현이 일제강점기 합쳐진 곳으로 조선시대 담양군은 영산강 본류 주변과 그 북쪽의 지역을 읍치로 하였다. 담양군은 북쪽과 동쪽으로는 노령산맥으로 둘러싸여 있고 남쪽으로는 무등산이 있어, 영산강이 흐르는 남서쪽 방향으로 틔여 …

담양 척서정, 마을입구에 마을 회의를 위해 세워진 정자

<b>담양군 대전면 대치리 마을 입구에 세워져 있는 정자인 척서정이다. 영천이씨 집성촌인 대치리 마을 입구에 재실로 보이는 건물과 정자나무와 함께 마을 광장 역할을 하는 장소에 세워져 있는 특이한 형태의 정자이다.</b> 정자 건물은 앞면 3칸, 옆면 2칸에 팔작지붕을 하고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