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정

8 Flips | 1 Magazine | @ankh75 | 룰루랄라

뇌, 늙을수록 꼭 나빠질까요? : 과학 : 미래&과학 : 뉴스 : 한겨레

[미래] 사이테크 브리핑<p><b>나이 들수록 자라는 ‘뇌 얼굴인식 영역’</b><p>뇌 조직이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퇴보한다는 상식이 그릇된 것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p>미국 스탠퍼드대 연구팀은 “어린아이의 뇌 조직 가운데 얼굴을 인식하는 영역은 어른이 되면서 미세하지만 확장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과학저널 <사이언스> 6일(현지시각)치에 보고했다. 연구팀은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장치만으로는 관찰이 어려워 스위스 취리히 신경과학의약연구소 연구팀이 실제 주검의 뇌를 해부한 연구 결과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얼굴을 인식하는 영역과 장소를 인식하는 …

말기 암에 걸린 고바야시 마오는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이 되었나?

지난 11월, BBC는 '2016년의 여성 100인'에 일본의 전직 뉴스캐스터 고바야시 마오(34)를 선정했다.<p>일본인으로선 최초. 그러나 특이한 점이 눈에 띈다. 해당 페이지에서 BBC는 마오를 '암 블로거'로 설명했다.<p>어떻게 암 블로거가 세계의 여성 100명에 …

안희정 “대한민국에 젊은 도전이 필요하다” : 정치BAR : 정치 : 뉴스 : 한겨레

“트뤼도나 오바마처럼…나의 목표는 세대 교체”<p>안희정 충남지사.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p>대선 도전을 공식 선언할 예정인 안희정 충남지사가 대선 주자로서 자신의 최대 강점을 ‘젊음’에서 찾았다. 안 지사는 9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대한민국에 젊은 도전이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캐나다의 트뤼도나 미국의 오바마와 같이 좀 젊은 도전을 우리 사회에서도 기다리고 있다”며 “저의 도전은 그 어떤 후보의 도전보다도 한국 사회의 젊은 도전이다. 세대 교체의 가치를 분명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

[분수대] 당신이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연초 방영에 들어간 BBC 드라마 ‘셜록’의 주연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명문가 출신으로 알려졌다. 혈통이 화제가 되곤 한다. 최근엔 셜록 홈스의 원작자 아서 코넌 도일 경과 32촌 사이란 주장이 나왔다. 둘 다 14세기 잉글랜드 왕인 에드워드 3세의 후손이란 게다. …

[시론] 대입 정시모집 40%는 유지해야

2017학년도 수시모집이 끝나고 정시모집이 진행 중이다. 그런데 정시모집 지원을 상담하러 오는 학생이 현저히 줄었다. 예년에는 시간을 정해 놓고 줄을 지어 상담했는데 이제는 드문드문 상담하러 오는 학생을 기다리는 입장이다. 정시모집 인원이 예년에 비해 크게 줄어든 …

<연합시론> 대선후보 외교안보 철학 철저히 검증해야

(서울=연합뉴스) 국정 공백 장기화의 후유증이 외교·안보 분야에도 예외 없이 밀려들고 있다.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철회 압박을 높여가는 와중에 일본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총체적 난국에 직면했는데도 우리 정부는 거의 …

[인사이트] 과일고기, 70㎜ 지갑, 명상앱…‘제2 아이언맨’ 꿈꾸는 20대 괴짜들

실패작이 쌓여 가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이 생활양식이자 원칙이다.<p>돈보다 아이디어로 움직인다. 한 주에 100시간 이상 일하지만 아직도 할 일이 쌓여 있다고 말한다.<p>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얘기다. 괴짜 경영자인 머스크의 꿈을 좇는 …

화천산천어축제, 경품·이벤트도 '펑펑'

<b>풍성한 행운 이벤트에 자동차 2대·금반지 138돈 등 경품도 푸짐</b><p>(화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4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선정된 화천산천어축제가 명성에 걸맞은 풍성한 경품과 행운 이벤트로 관광객을 맞이한다.<p>화천군은 14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열리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