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홍

10 Flips | 3 Magazines | 3 Followers | @alphas | Keep up with 박수홍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박수홍”

[아이디어 월드] 심장박동으로 비밀번호 푸는 기기

심장박동으로 비밀번호를 대신하는 웨어러블 기기가 개발됐다. 바이오님(Bionym)이 선보인 스마트 팔찌 ‘나이미(Nymi)’는 심전도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심장박동을 인식하고 각종 기기와 연결해 비밀번호를 푼다. 심장박동 패턴은 개인마다 달라 뇌파나 지문, 안면 인식 등 다른 바이오 기반 인증 방법 못지않게 뛰어나다. 등록 방법은 간단하다. 맨 처음 기기를 착용하고 심전도 센서를 2분가량 부착하면 자동으로 심장박동을 비밀번호로 저장한다. 이후에는 3초 정도 센서를 터치하면 자동으로 사용자를 확인하고 일치하면 정상 작동한다. …

사이언스온 - 검증불가능 프로그램,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6] ‘고차변형 테스팅’ 방법<p>» 출처 / Argonne Leadership Computing Facility, Flickr. http://www.flickr.com/photos/argonne/8021025303/<p>3차원으로 초신성의 핵을 시각화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이제는 천체물리학은 물론 과학 여러 분야의 연구 상당 부분이 컴퓨터 내부에서 벌어진다. 그런데 이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는 과연 오류가 없을까? 초신성의 내부가 정확히 어떻게 생겼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렇다면 시뮬레이션 오류는 어떻게 잡아내야 할까?<p><b>프</b>로그래밍을 처음 …

[실험]몽글몽글~ 저절로 부푸는 풍선 만들기

우리가 내쉬는 숨에는 기체인 이산화탄소가 들어 있다. 이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기체로 동물이 내쉬는 숨이나 물질을 태울 때 발생하는 기체에 들어있다. 식물이 광합성을 할 때 꼭 필요한 기체이기도 하다. 이렇듯 이산화탄소는 지구상에 꼭 필요한 물질이자 항상 존재하는 …

사이언스온 - 시간을 느끼는 신경, 능동적으로 늙다

[6] 노화와 신경 재생<p>왜 나이가 들수록 신경 재생 능력은 감퇴하는 것일까. 어린 시절에는 ‘아이 스위치’ 유전자가 켜져 신경의 연결선인 축삭이 잘 재생되고, 나이가 들면서 ‘어른 스위치’ 유전자가 켜져 축삭 재생 능력이 떨어진다는 흥미로운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발견은 새로운 물음을 던져준다.<p>» 성장의 시간이 흐르면서 나이가 들면 신경 재생과 관련한 유전자들의 발현도 달라진다. 출처/ 한겨레 자료사진(이상엽, 2001)<p>이번 글의 주제 논문Zou Y, Chiu H, Zinovyeva A, Ambros V, …

전기 자동차는 자동차가 세상에 나온 이후 가장 큰 변화라고 말해지고는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가진 너무 큰 단점 중 하나인 갖춰지지 않은 인프라와 짧은 주행거리로 인해 아직까지 상용화가 완벽하게 이루어지지는 못했습니다. 최근 이러한 전기 자동차의 단점에 새로운 날개를 달아주고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바로 공유경제 속 자동차 공유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전기자동차의 단점이 공유경제와 만나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와 이에 따른 에코 시티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http://trendinsight.biz/archives/13058

뽀빠이 알통, 부러워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뽀빠이 구해줘요.”<p>올리브의 구원 요청에 뽀빠이가 알통을 뽐내며 나타난다. 여름을 앞두고 볼록 솟은 알통은 운동하는 남자들의 로망이다. <b>알통의 정식명칭은 상완이두근으로, 일명 이두박근으로 알려져 있다.</b> 쇄골 아래쪽에 있는 어깨뼈 바깥쪽과 어깨뼈 오른쪽에서 시작하는 두 …

사이언스온 - 최고 해상도의 3D 뇌 지도 '빅브레인' 공개

최고 해상도의 3D 뇌 지도 '빅브레인' 공개<p>독일·캐나다 연구팀, 65살 여성뇌를 세밀 영상촬영<p>신경과학 연구자들에 연구 용도로 온라인 개방<p>» 뇌 지도를 제작하기 위해 기증된 뇌를 얇게 조작내고 있다. 뇌 지도는 수많은 신경과학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 K. Amunts et al., Science (2013)<p><b>최</b>고 해상도의 3차원 뇌 지도가 10년 만에 완성돼 공개됐다. ‘빅 브레인(Big Brain)’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뇌 지도는 사망한 65살 여자의 건강한 뇌를 매우 얇은 단면으로 잘라 현미경 …

[헬로디디]제롬 글렌 "의식기술 시대 올 것"

미래학자 제롬 글렙 박사가 21일 UST 강당에서 '창조경제를 수반할 미래과학기술'을 주제로로 특강을 가졌다.<p>"정보화 시대를 넘어 의식기술 시대가 예고되고 있다. 사람과 지식의 네트워크가 힘이 되고 돈이 되는 시대다. 성장엔진이 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