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

16,241 Added | 6 Magazines | 289 Followers | @Newspim | 2003년 4월 창간된 온라인 종합경제미디어 뉴스핌 입니다. 채권, 외환, 국제뉴스를 전문으로 블룸버그, AP다우존스, 로이터통신 등 세계 유수의 통신사와 전략적 제휴 및 기사공급과 중국내 경제분야 최고의 영향력을 자랑하는 텐센트재경과 업무협약 및 전문기자와 특파원 등으로 글로벌 시각에 맞춰 뉴스와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중 환경장관, 향후 5년 환경협력계획 서명…미세먼지 함께 푼다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한국과 중국의 환경장관이 정상회담을 계기로 향후 5년간 양국이 이행할 '환경협력계획'에 서명했다. 양국은 베이징에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두고 공동으로 운영하며, 미세먼지 문제를 포함한 모든 환경분야 협력을 총괄 조율하기로 …

위메프,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셀러마켓 연다

[뉴스핌=장봄이 기자] 위메프가 소셜커머스에 단순 중개 마켓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셀러마켓'을 오픈했다.<p>위메프는 판매 파트너사가 상품기획자(MD)와 협의 없이 직접 상품을 등록하는 셀러마켓 카테고리를 14일 추가했다고 밝혔다.<p>셀러마켓은 기존 MD가 선별해 보여주는 …

한·중 정상회담, '폭행' 돌발변수로 관계개선 '가시밭길'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한·중 정상회담이 예상치 못한 '폭력사태'로 빛이 바랠 위기에 처했다. 이번 중국 국빈 방문 시작부터 제기된 중국 측의 '푸대접' 논란에 중국 경호인력의 한국 취재기자 '폭행사건'이 더해지면서 한중관계를 개선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마음을 …

식당가도 IT바람, 무인 O2O대세, <중국 외식산업 백서

[뉴스핌=황세원 기자] 2017년 중국 외식업은 첨단 IT 신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시장을 키우며 3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했다. 총 시장규모는 4조위안(약 660조원)대에 달했다.<p>특히 올해 중국 외식업체들은 IT,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적극 …

'비트코인은 잘 모르고 관심없어', 마윈 기반기술 블록체인엔 심혈

[뉴스핌=이동현기자]“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고 앞으로도 가상화폐에 투자할 계획이 없다”<p>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 마윈회장이 과열현상을 보이고 있는 비트코인에 대해 이 같은 뜻을 여러 차례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다만 마윈이 이끄는 알리바바 그룹은 …

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 진정한 평생 동반자 되길"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중 기업인들을 모아놓고 "평생 함께 할 수 있는 진정한 '동반자'를 만나길 바란다"며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기원했다.<p>문 대통령은 이날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해 "한국의 …

문 대통령, 베이징 시민들과 아침식사…식대는 모바일로 결제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방중 이틀째인 14일 아침을 베이징(北京) 시민들과 함께했다.<p>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 내외가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인근의 한 현지 식당에서 중국인들이 즐겨먹는 아침 메뉴 중 하나인 …

"삼성 스마트폰, 중국업체 공세로 20% 미만 하락" - SA

[ 뉴스핌=황세준 기자 ] 내년 삼성전자의 글로벌 스마트폰 점유율이 20% 밑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p>14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삼성전자의 내년 스마트폰 판매량(출하 기준을 3억1530만대, 점유율을 19.2%로 예상했다. …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에 '민간전문가' 영입…"인력도 대폭 교체"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세월호 후속대책 추진단장에 민간전문가가 자리한다. 발견된 세월호 유골을 즉시 알리지 않은 해양수산부 직원의 부적절한 처사가 없도록 한 재발방지 차원이다.<p>14일 해수부에 따르면 현행 해수부 소속 일반직 고위공무원인 세월호 후속대책 …

안방보험, ABL생명에 935억 유상증자

[뉴스핌=김은빈 기자] 중국 안방그룹지주회사가 ABL생명에 935억원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p>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BL생명은 지난 12일 이사회에서 구주우선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지난 3월 218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 데 이어 두 …

최흥식 금감원장 "음주운전 원스트라이크아웃"…징계 강화

[뉴스핌=이지현 기자]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됐지만 회사에 이를 통보하지 않은 금융감독원 직원들이 모두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 음주운전은 알코올 도수 등에 따라 감봉~정직의 처분을 받지만 금감원은 이번에 이례적으로 일괄 처분했다.<p>음주운전 …

가정간편식 키우는 신세계푸드·오뚜기, 과태료 폭탄 우려

[뉴스핌=장봄이 기자] 가정간편식(HMR)을 키우고 있는 식품업계가 과태료 폭탄을 우려하고 있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며 각종 규제의 표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p>신세계푸드, 베누 양송이 크림 스프 <사진=신세계푸드 제공><p>최성재 신세계푸드 대표는 지난 13일 서울 …

'스몰쇼핑' AK플라자, 내년 홍대·세종점 오픈..스타필드·롯데몰과 차별화

[뉴스핌=이에라 기자] AK플라자가 내년 하반기 2곳의 소규모 복합쇼핑몰 출점 준비에 한창이다. 광역화된 신세계 스타필드·롯데몰과는 차별화된 지역 특화 쇼핑몰로 경쟁력을 높여 간다는 전략이다.<p>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AK플라자는 내년 8월 이후 서울 홍대와 충남 …

"성동조선 살려달라, 靑 청원" vs "추가 지원 신중"

[뉴스핌=심지혜 기자] "이제 속절없이 거리로 나앉을 수밖에 없는 절망적인 현실 앞에서 대통령과 관계장관, 은행장에 간절히 호소합니다. 성동조선해양과 인근 상인들을 살려주세요."<p>조선업황 침체로 위기에 빠진 성동조선해양을 살려달라는 청원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

고용부, 청년친화강소기업 1106곳 선정…임금·고용안정 등 중점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고용노동부(이하 고용부)는 쎄트렉아이·파수닷컴 등 '2018년 청년친화 강소기업' 1106곳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p>고용부는 2016년부터 청년들이 선호하는 기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청년친화 강소기업을 선정해왔다.<p>이번에는 …

"북한 '보도문구'로 다음 미사일 실험 예측"

[뉴스핌=이영기 기자] 북한의 행태를 예측하기 위해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언론의 보도 문구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머신러닝을 활용해 북한 핵실험 시기의 73.2%를 예측하기도 하고 또 실질적인 군사공격으로 이어지지 않은 '무해한' 화법을 96.7% 식별해내는 …

[8차 전력수급계획] 신재생·LNG업계 '기대'…연40% 성장

[뉴스핌=정탁윤·심지혜·유수진 기자] 정부의 8차 전력수급계획 발표와 관련,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업계와 LNG업계 등은 기대감을 나타낸 반면 원자력 및 석탄발전업계는 무덤덤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원자력 및 석탄발전업계의 경우 이미 지난 신고리 원전 5·6호기 …

기아차 “내년 국내에서 52만대 판다”… 신차로 공격 영업

[ 뉴스핌=한기진 기자 ] 기아자동차가 내년 내수판매 목표치를 올해보다 소폭 늘린 ‘52만대’로 잡았다. 미국, 중국 등 주요시장 판매둔화를 내수에서 만회하겠다는 전략이다. 50만대를 판매할 경우 3년 연속 50만대 돌파 신기록을 세우게 된다.<p>김창식 기아자동차 …

[리얼미터] 국민 10명 중 6명 '협조한 피의자는 봐줘야'

[ 뉴스핌=황세준 기자 ] 국민 10명 중 6명은 범죄 수사에 협조한 피의자 형량을 줄여주거나 기소하지 않는 '플리바게닝' 제도 도입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p>리얼미터는 플리바게닝 도입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입증하기 어려운 범죄수사에 도움이 되므로 …

LGU+, '2019년 5G 상용화'...계획 1년 앞당겨

[뉴스핌=양태훈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가 2019년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를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5G 추진단을 신설한데 이어 서울 도심에 5G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것.<p>14일 통신업계와 회사측에 …

옐런 소통 'A학점'… 내년 연준은 '험로' 예상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재닛 옐런 의장의 지휘 하에서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금리 인상은 순조로이 진행됐지만 내년은 험로가 예상된다.<p>13일 자 파이낸셜타임스(FT)는 옐런 의장 취임 후 금리가 다섯 번 인상되고 연준의 재무제표도 축소되기 시작했는데 …

[8차 전력수급계획] 신재생에너지 13년간 5배 늘린다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오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가 현재보다 5배로 늘어난다. 올해 11.3GW에서 13년 뒤 58.5GW로 확대될 예정인데 연평균 40%의 고속성장을 추진할 방침임. 태양광(58%)과 풍력(30%)이 전체의 88%를 차지함.<p>정부가 …

송혜교·엑소, 문 대통령 지원사격…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참석

[베이징=뉴스핌 정경환 기자] 한류스타인 배우 송혜교 씨와 아이돌그룹 엑소(EXO)가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지원한다.<p>청와대는 송혜교 씨와 엑소가 14일 열리는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한다고 밝혔다.<p>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경제·무역 파트너십 …

평창올림픽 위한 '식수전용댐' 완공…하루 5만명 마실물 우려 해소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하루 평균 5만명의 참가 선수단과 대회 관계자, 관람객의 마실 물을 책임질 '평창식수전용댐'이 공사를 마치고 식수 제공을 시작한다.<p>기존 대관령정수장은 취수원이 부족하고 시설이 오래돼 올림픽 기간 …

네이버 갑질?...'이용자 편익 vs 생존권 침해' ‘팽팽’

[뉴스핌=정광연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또다시 소상공인과 충돌했다. 골목상권 침해 논란에 네이버는 사용자 편익을 강조하는 데 반해 소상공인들은 광고비 ‘갑질’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검색시장을 장악, 사실상 광고 시장을 선점한 네이버에 대한 문제제기가 …

험난한 '죽음의계곡'...신생기업 10개중 7개 '5년 못 버티고 아웃'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신생 기업 10개 가운데 7개 이상이 5년을 버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2.5%가 5년 안에 사라졌다. 기술 개발 등에 성공했지만 사업화 실패로 창업·벤처기업이 가장 많이 도산하는 '죽음의계곡(창업 후 7년 이내)'을 통과하지 못한 …

은행 '변심'에 막막한 가상화폐 거래소

[뉴스핌=강필성 기자]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본격화 되면서 가상화폐 거래소들이 은행의 눈치를 살피고 있다. 새해부터 가상화폐 거래소와 연동되는 은행 계좌에 본인 확인 및 1인 1계좌 등 정부 가이드라인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은행이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지 …

명태살리기 프로젝트, 어린명태 15만 마리 동해바다 '방류'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15만 마리의 어린명태가 동해바다에 방류된다.<p>해양수산부는 15일 강원도 고성군 대진항 앞바다와 고성군 연안(저도어장) 보호수면에 어린명태 15만1000마리를 방류한다고 밝혔다.<p>방류하는 어린명태는 몸길이 7~20cm로 명태완전양식기술을 통해 …

[르포] '악취 없는'SK인천석화, 하루 한척물량 PX 수출

[인천=뉴스핌 유수진 기자] 기온이 영하 12도까지 떨어지며, 강추위가 맹위를 떨치던 지난 13일 낮 12시. 인천 서구에 위치한 SK인천석유화학 율도 2부두에서는 중국 대련으로 수출할 파라자일렌(PX)을 선적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파라자일렌은 폴리에스테르섬유 등 …

"올해 가상통화 투자 헤지펀드 수익률 1641%"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올해 가상통화(cryptocurrencies)에 투자한 헤지펀드들이 연초 이후 11월까지 무려 1641%에 달하는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13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p>비트코인<사진=블룸버그><p>헤지펀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