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dU02

10 Flips | 1 Magazine | 4 Likes | 1 Following | @KandU02 | Keep up with KandU02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KandU02”

세월호 유가족, 세특법 사실상 수용…與 "환영"·野 "다행"

2일 저녁 경기 안산시 경기도미술관에서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총회를 마치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4.11.2/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p>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2일 총회를 거쳐 여야의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에 사실상 수용 입장을 밝힌 것에 여야는 각각 "환영"과 "다행"이란 반응을 내놨다.<p>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가족대책위가 오늘 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합의를 수용한 것을 환영한다"며 "일반인 희생자 유족들도 조만간 공식 입장을 …

“의료 소송, 인과관계 입증이 관건… 환자가 건강했다면 ‘과실’ 개연성 인정” - 경향신문

<b>ㆍ판례로 본 의료 소송</b><p>법원은 의료 과실에 상당히 엄격한 수준의 입증과 인과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대법원은 2006년 판례에서 “의사의 주의의무 위반과 환자의 병세가 악화된 것 사이에 인과관계가 인정되지 않으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고 판시했다. 대법원은 “다만 의료진이 현저히 불성실한 진료를 했다면 가족들이 정신적 고통에 대한 위자료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p>하지만 인과관계를 의학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쉽지 않을 때 치료 중 의료진의 과실 이외 다른 행위가 없었고, 환자가 건강했다면 개연성을 인정하기도 한다. 지난 2012년 …

‘자궁이식’ 출산 세계 첫 성공 : 국제일반 : 국제 : 뉴스 : 한겨레

세계 최초로 자궁 이식을 통해 태어난 아기가 지난달 스웨덴 예테보리에서 출생 직후 엄마 품에 안겨 있다. 부모는 아기에게 ‘정복하다’란 뜻의 ‘빈센트’란 이름을 지어줬다. 예테보리/AP 연합뉴스<p>자궁없이 태어난 스웨덴 여성<br>자궁 이식받아 시험관 아기 낳아<p>아기가 마침내 조그맣게 숨을 토해냈다. 이윽고 마취에서 깬 엄마도, 지켜보던 아빠도 감격으로 눈시울을 붉혔다. 그들은 아기에게 ‘정복하다’란 뜻의 ‘빈센트’란 이름을 지어줬다.<p>스웨덴에서 지난달 세계 최초로 자궁이식을 통한 출산이 이뤄졌다고 스웨덴 고테보르크대학 산부인과의 마츠 …

등교 시간만 바꾸면 될 줄 알았니?

9월부터 경기도 지역 초·중·고교 90%가 시행에 들어간 ‘9시 등교’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지난 6월 의정부여중 3학년 학생들이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정책 제안을 올린 것을 이재정 경기교육감이 받아들이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9시 등교는 이에 앞선 5월 …

공부 잘하고 싶어? 조금 더 자렴

5.6시간. 특성화계 고교(6.3시간)를 제외한 고등학생의 주중 평균 수면시간이다(2013년 질병관리본부). 중학교의 7.2시간보다 현저히 짧다. 미국 국립수면재단(National Sleep Foundation)이 권고하는 10~17세 수면시간이 …

국민들이 하려고 했던 건

“무슨 얘길 하려다 여기까지 왔지?” 여럿이 모여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다 보면 가끔 처음 화두가 무엇이었는지를 까먹은 채 헤매곤 한다. 더듬더듬 기억을 거슬러 첫 화두를 찾아내면 그나마 정리가 되지만, 도통 찾아내지 못하면 전체 대화가 용두사미로 …

지식의 유효기간

지난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세계지리 문제 논란을 기억하는가. 북미자유무역협정과 유럽연합에 대해 옳은 설명을 고르는 문항이었는데, 출제를 맡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유럽연합 총생산액이 북미자유무역협정 총생산액보다 크다’는 보기가 맞다고 했지만, 최근 세계은행에서 발표한 …

“멀티태스킹이 지능 떨어뜨린다”

TV를 보면서 음악을 듣고 휴대전화 문자를 보내는 등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하는 '멀티태스킹'이 지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p>영국 서섹스대 연구팀은 각기 다른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뇌의 중요한 부위가 쪼그라들면서 뇌의 기능을 저하시킨다는 사실을 …

英, 에볼라 창궐 시에라리온에 750명 규모 지원병력 파견

지난 6일(현지시간) 시에라리온 수도 프리타운 인근의 한 에볼라 진료소에 몰려든 주민들.© 로이터=뉴스1<p>영국이 시에라리온의 에볼라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해 항공기와 군함을 포함한 병력을 파견한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p>마이클 팰런 영국 국방장관은 이날 에볼라 방지를 위한 정부 긴급대책회의 후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창궐은 이미 전 세계 보건을 위협하고 있다"며 "영국이 최전방에 나서서 이번 에볼라 확산에 대응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p>팰런 장관은 "오늘 회의결과 육지는 물론 공중과 바다에서도 에볼라 창궐을 막아내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