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Lee

23 Added | 4 Magazines | 9 Likes | @JayLee7n9m | Keep up with Jay Lee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Jay Lee”

손석희의 ‘JTBC’ vs 최승호의 ‘뉴스타파’ : 미디어 : 사회 : 뉴스 : 한겨레

세월호 보도 호평받은 두 앵커의 숨은 차이 찾기<br>시청자 공감 이끌어내는 손석희의 다가가는 열정<br>냉철하게 추적·분석하는 최승호의 파고드는 냉정<p>5월8일 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KBS 본관과 청와대 앞에서 사과와 면담을 요구했던 장면은 한국 저널리즘의 역사에서 길이 기억돼야 할 사건이다. 무엇보다 국가 공동체가 위기에 처했을 때 언론의 역할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과 시민들이 요구하는 언론의 역할이 언론-권력과의 관계와 어떻게 충돌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이다.<p>언제부터인가 언론은 단순히 친정부적 보도를 통해 정권 유지에 …

판사 가라사대 ‘증인, 뭔가 숨기려 한다”

재판부의 인내도 한계에 다다랐다. 국정원 정치 개입 사건을 심리하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 이범균 부장판사가 국정원 직원의 증언 태도를 지적했다. 4월14일 법정에 나온 국정원 심리전단 안보5팀 소속 유 아무개 직원이 기본 사실관계마저 ‘기억나지 않는다’로 …

‘서울시 간첩사건’ 유우성씨 간첩 혐의 무죄

국가정보원 증거조작 의혹 사건으로 비화한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의 항소심에서 1심과 같이 유우성(34)씨를 간첩으로 볼 증거가 부족하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p>서울고법 형사7부(김흥준 부장판사)는 25일 유씨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판단하고 …

일본의 국민 메신저 ‘라인’, 인기 ‘초절정’

오랜만에 일본에 다녀왔다. 3년 전의 대지진 후유증을 극복하고 평온을 되찾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p>그런데 일본에서 놀란 것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운행 중인 지하철 내부에서 휴대전화 통화와 인터넷이 된다는 것이다. 어디서나 뻥뻥 인터넷이 터지는 한국에서는 …

우리는 공부를 모른 채 공부를 해온 게 아닐까

공부란 무엇이고, 우리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 걸까? 이런 의문을 풀고자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기획한 ‘꿈이 있는 공부-부모학교’ 강좌를 <시사IN>이 지상 중계한다.<p><b>꿈이 있는 공부 <br>①김진애-‘공부 생태계’를 꿈꾸는 공부 이야기②황선준-스칸디 부모가 말하는 북유럽</b> …

‘JTBC’ 찾게 만드는 손석희의 ‘힘’

저녁 9시, 항구 쪽에 모여 있던 사람들이 하나둘 같은 방향으로 걸어간다. 30여 명이 둥그렇게 모여 선 곳은 항구에서 다소 떨어진 주차장의 한구석. 그 가운데에 JTBC 손석희 앵커(보도 담당 사장)가 있다. 어두운 밤바다를 등지고 카메라 앞에 선 손 앵커는 …

중국 겨냥한 TPP에, 한국 등 터질라

지난 4월25일 방한한 오바마 대통령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한·미 FTA의 완전한 이행’을 요구했다. 그렇게 하면 한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들어갈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해 11월 TPP에 들어가겠다는 의향을 밝힌 바 있다. …

'해경-언딘 유착법' 만든 의원님들 줄줄이 출마중

해양경찰과 구조업체 언딘의 유착 의혹이 거세지는 가운데, 2011년에 개정된 수난구호법이 주목받고 있다. 이 법안은 예산이 투입되는 한국해양구조협회(해구협) 설립을 명시하여, 해경과 언딘의 ‘가려운 곳’을 절묘하게 긁어주었다. 이 법으로 해경은 예산과 퇴직자의 …

‘내 아이만’ 살릴 길은 그 어디에도 없으니

아마도 ‘세월’을 외면하고 싶은 뻔뻔함도 있었을 것이다. 촘촘히 알파벳이 틀어박힌 685쪽이나 되는 두툼한 책을 정신없이 읽어내린 데는…. 지금 막 마지막 장을 덮은 책 표지에는 <21세기 자본>이라고 쓰여 있다. 요즘 전 세계, 특히 미국을 강타하고 있는 토마 …

‘노무현 매도’했던 보수언론의 ‘노하우’

세월호 침몰 참사 보도를 계기로 언론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유족의 목소리를 담기보다 정부 발표에만 의지했던 언론 보도는 오보를 연발하고 불신을 초래했다. 어디서부터 우리 언론이 잘못된 것일까? 다큐멘터리 <슬기로운 해법>은 조선·중앙·동아의 언론 독점에서 그 …

영문법 스트레스 덜어주는 ‘생강과 고양이’

외국 회사와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는 영문 이메일이다. 이메일만 잘 주고받아도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기본 중 기본이다.<p>그런데 한국 회사와 일하는 외국인들과 대화하다 보면 한국 쪽에서 이메일 대응이 느려 답답하다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

나라가 이 모양인데 가만히 있으랴?

공권력에 의해 생환된 사람, 0명. 세월호 사건과 함께 한국은 아주 원초적인 질문으로 돌아갔다. ‘국가 혹은 사회란 무엇이고 어떠해야 하는가.’ 이 질문이 던져진다는 것 자체가 한국 현대사에서 가장 큰 상처이자 전환점으로 기록될 사건이라는 것을 방증한다. 구조적 …

돈을 섬길 것인가, 정의를 섬길 것인가

세월호의 비극을 계기로 정의를 생각해본다. 한 국가 또는 사회가 건강한 국가, 사람이 살 만한 사회가 되게 해주는 것을 도덕이라고 한다. 그 도덕의 핵은 정의다. 정의가 무너진 사회에는 그 어떤 덕목도 무용지물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정의는 사회를 사회답게 하는 …

KBS 사장, 뉴스도 '주물럭'?"안철수 빼고, 박근혜 높여라"

KBS 기자협회 '보도외압 일지' 공개... "사장 사퇴 안하면 제작 거부"<p>'청와대가 KBS의 인사와 보도에 개입했다'는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폭로를 길환영 KBS 사장이 부인하고 있는 가운데, 구체적인 추가 폭로가 나왔다. 자막으로만 처리한 야당 대표 발언은 아예 …

지하철 공기질 물고 늘어지는 정몽준 vs 방어하는 박원순

새누리당 정몽준 서울시장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는 18일 후보자 등록 이후 처음으로 만났다. 팽팽한 긴장감 속의 만남 이후 두 후보는 '지하철 공기질 조사'에 대한 공방전을 이어갔다.<p>두 후보는 이날 은평구 진관사 입구에서 열린 '국민생활체육 …

'강제진압이 해산시도?'…국가보훈처, 5.18 '왜곡'

새정치민주연합 강기정 의원(광주 북구 갑)은 18일 "국가보훈처가 제작한 5.18 34주년 기념식 경과보고서에는 '1980. 5. 27 계엄군의 광주시민 해산시도'라는 문구로 5.18의 폭력 진압 과정을 불법집회 해산 정도로 왜곡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었다"고 …

교사들이 추천하는 수업용 앱과 웹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