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n Byun

116 Flips | 7 Magazines | 16 Likes | 3 Followers | @IanByun | Keep up with Ian Byun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Ian Byun”

사이언스온 - 알파고 4국 실착 되짚어보며 -‘인공지능 과적합’의 문제

<b>기 고 박준석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 인지심리학 박사과정</b><p>그토록 완벽해 보이던 인공지능이 왜 인간에게 패했는가?<br>물론 이 9단의 초인적 인내력과 끈기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br>그러나 알파고 내부에도 패인이 있다는 주장들이 제기되었다.<br>그 중에는 ‘과적합’(overfitting, 오버피팅)의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있었다.<br>과적합이 직접적 패인이었다고 단정하는 건 아직 어렵지만,<br>충분히 가능성 있는 주장으로 보인다.<br>과적합의 문제는 알파고뿐 아니라 인공지능을 통한 학습과정 일반에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br>이 시점에서 한 번쯤 …

홍준표, “대안 없는 문재인 ‘정치적 쇼’에 불과해”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홍준표 경상남도 지사는 19일 무상 복지에 대해 “국민을 현혹시켜 표를 얻자는 얄팍한 수작”이라며 “이제 이런 정책은 폐기해야 할 때”라고 비난했다.<p>홍 지사는 이날 오전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라디오인터뷰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홍 지사는 18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무상급식을 두고서 설전을 벌였었다. 만남을 마친 뒤 문 대표는 “벽에다 대고 얘기하는 것 같았다”는 소회를 밝혔으며, 홍 지사는 "대안을 갖고 올 줄 알았다“고 말해 화제를 모았다.<p>홍 지사는 많은 이목을 끌었던 ‘대안 …

[오늘의 세상] 인류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 찾았다 - 조선일보 > 사회

-美연구팀, 사이언스 게재 오스트랄로피테쿠스와 호모 하빌리스 중간 種族 에티오피아에서 발견… 가장 오래된 인류 직계 조상<p>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오래된 인류의 직계 조상이 아프리카에서 발견됐다. 약 280만년 전에 살았던 이 종족은 인간보다는 원숭이에 훨씬 …

"애플, '삼성 제품 판금' 네번째 실패 유력"

항소법원에서 삼성 제품 판매금지 판결을 받아내려는 애플의 노력이 실효를 거두기 힘들 전망이다. 미국 연방항소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특허 침해와 회복할 수 없는 손실 간의 인과관계를 깔끔하게 입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p>​<p>특허 전문 사이트 포스페이턴츠에 따르면 애플 측 변호인인 빌 리 변호사는 4일(현지 시각) 연방항소법원에서 열린 삼성 제품 판매금지 항소심에서 특허 침해된 기능에 대해 사용금지 명령을 내려달라고 주장했다.<p>​<p>하지만 세 명으로 구성된 항소법원 재판부는 애플의 주장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고 포스페이턴츠가 …

10년 만에 발견된 ‘괴짜’ 보안 버그

미국이 최신 암호화 기술에 수출 제한을 건 탓에 생긴 보안 문제가 10여년 만에 수면 위로 떠올랐다. 미국 백악관과 국가안보국(NSA), 연방수사국(FBI) 웹사이트도 같은 보안 문제를 품고 있었다. 애플과 구글 제품도 마찬가지다. <워싱턴포스트>가 3월3일(현지시각) 보도한 소식이다.<p><b>90년대 수출품 기술 제한이 남긴 유산</b><p>미국은 1990년대 말까지 강력한 암호화 기술(SSL)을 해외에 수출하지 못하도록 가로막았다. 암호화 기술이 들어간 제품을 해외에 내다 팔려면 암호화 기술을 약하게 손봐 “수출급” 제품을 따로 만들도록 강제했다. …

사우디 王家 "한국, 개발 노하우 빨리 전수해 달라" - 조선일보 > 정치

[朴대통령 사우디 방문 이틀째]<p>무크린 왕세제, '가능한 한 빨리'라는 말을 싫어한다며 신속한 협력 요청 朴대통령 "원자로 '스마트'를 선택한 것은 스마트한 결정" '중동의 워런 버핏' 접견하고 "한국 문화산업에 투자해달라"<p>박근혜 대통령은 4일(현지 시각) …

장가계와 태항산의 비경을 합쳐 놓은 '신선거(神仙居)' - 대한민국 문화ㆍ관광 1번지, 투어페이퍼

한 겨울 '봄 날'을 만나고 싶다면 '신선거(神仙居 선셴쥐)'로 가보자. 깎아지른 수백m 절벽에 만든 좁은 '잔도(棧道)' 따라 거닐며 마주하는 부드러운 '춘풍(春風)'에 긴장했던 몸과 마음이 절로 풀어져 여유를 되찾게 된다. '신선이 사는 곳'이라는 뜻을 지닌 …

Anatomy of a Hack

In the early morning hours of October 21st, 2014, Partap Davis lost $3,000. He had gone to sleep just after 2AM in his Albuquerque, New Mexico, home after a late night playing <i>World of Tanks</i>. While he slept, an attacker undid every online security protection he set up. By the time he woke up, most …

[MWC 2015] 갤럭시 S6 들고 '申의 귀환', 곁을 지킨 두 여성은 누구? - Chosunbiz - 프리미엄 경제 파워

신종균 삼성전자 IM부문 대표가 1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갤럭시S6'와 '갤럭시 S6 엣지'를 소개하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p>2일(현지시각) 개막한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가장 화제가 된 제품은 삼성전자가 전날 …

러시아를 부탁해, 요타폰2 깨알 리뷰

드디어 요타폰과의 두 번째 만남이다. 첫 번째 만남은 딱 1년 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였다. 사람이 바글바글 끓는 MWC 2014 전시장에서 요타폰을 만나는 일은 기다림의 연속이었다. 일단 요타 디바이스 부스에 전시 제품이 딱 두 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전 세계 기자들과 눈치 싸움을 벌여야 했고, 땅꼬마에 영어도 취약한 나는 자꾸만 뒤로 밀렸다. 부스 안에 러시아 미녀 두 명이 있었다는 것 말고는 도무지 마음 붙일 곳이 없더라. (참고로 요타폰은 러시아의 요타디바이스에서 만든 러시아 최초의 스마트폰이며, 푸틴이 시진핑에게 선물한 …

트위터 조리돌림이 어떻게 한 사람의 삶을 망쳐놨는가

뉴욕 타임즈 매거진에 올라온 Jon Ronson의 글이다. 제목은 “어떻게 바보같은 트윗 하나가 저스틴 사코의 삶을 망쳐놨는가”이다. 전문을 번역했다.<p>30세의 IAC 기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인 Justine Sacco는 2013년 연말 휴가 기간, 가족들을 방문하기 …

테크홀릭

‘슈퍼피시’ 뿐이랴…악성 해킹 SW 잇따라 적발

중국 컴퓨터 제조회사 레노버가 소비자용 노트북 PC에 선탑재했다는 사실을 들켜 논란이 된 악성 SW ‘슈퍼피시’처럼 사용자 인터넷 사용내역을 훔쳐보는 프로그램이 더 발견됐다.<p><아스테크니카>는 레노버가 고객 노트북에 몰래 깐 애드웨어 슈퍼피시처럼 SSL로 암호화된 인터넷 트래픽을 가로채는 프로그램이 10개 더 확인됐다고 2월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가운데 한 프로그램(Trojan.Nurjax)은 지난해 12월 시만텍이 트로이 목마로 분류하기도 했다. 트로이 목마는 사용자 컴퓨터에 몰래 숨어드는 악성코드다.<p>이 프로그램은 …

페이팔 마피아의 수장 피터 틸이 서울 청년에게 전하는 '독점 비법'

페이팔 마피아의 수장 피터 틸(Peter Thiel)이 한국을 찾았다. 지난 2012년 스탠퍼드에서 직접 했던 유명 강의의 내용을 엮어낸 책, 제로 투 원(Zero to One)의 독자를 만나기 위해서다. 연세대학교 백양콘서트홀에서 열린 ‘연세경영 100주년 기념 …

1000년 된 불상 내부에서 발견된 미라···어떤 모습? - 경향신문

1000여년이 된 중국 불상 안에서 미라가 발견됐다고 토론토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p>불상 안 미라의 존재는 지난해 12월 네덜란드 NL뉴스의 보도로 처음 세상에 알려졌다. 이 불상은 지난해 중국을 처음으로 나와 네덜란드 드렌츠박물관에 전시됐다.<p>당시 네덜란드 메안더의료센터는 불상 내부에 무엇이 있는지 CT촬영으로 살펴보는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그 결과 11~12세기 원나라 고승의 모습을 본 딴 불상의 내부에서 사람의 뼈대가 확인됐다. 불상의 내부에 사람의 육신이 미라 형태로 들어있던 것이다.<p>의료진 조사결과 미라 내부에는 장기 …

레노버, 노트북에 악성 SW 깔아 팔다 덜미

중국 PC 제조회사 레노버가 노트북에 애드웨어를 깔아 판 사실이 드러났다. 레노버는 뒤늦게 잘못을 인정하고 애드웨어 제거법을 내놓았다.<p><아스테크니카>는 레노버가 사용자에게 PC를 팔기 전에 ‘슈퍼피시'(Superfish)라는 애드웨어를 미리 설치해뒀다고 2월1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PC 제조회사가 수익을 얻으려고 소프트웨어(SW) 회사와 계약을 맺고 프로그램을 미리 깔아두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PC를 처음 사서 켰는데 윈도우뿐 아니라 바이러스 백신 등 몇 가지 프로그램이 깔려 있는 걸 본 적 있을 게다. 이런 계약 때문에 …

엔비디아 'GTX970' 허위 광고 집단소송

엔비디아가 GTX970 허위 광고 혐의로 집단 소송을 당했다.<p>​<p>22일 WCCF테크 등 외신에 따르면 엔비디아에 대한 허위 광고 혐의 소장이 지난 목요일 미국 법원에 접수됐다.<p>​<p>원고인 앤드류 오스트로스키 씨는 GTX970 소유자를 대신해 엔비디아와 기가바이트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기가바이트에도 소송을 제기한 이유는 원고가 해당 그래픽 카드를 두 곳에서 모두 구입했기 때문이다.<p>​<p>지포스 GTX970 허위 광고 소송에 직면한 엔비디아로부터 손해 배상이 요구되고 있는 측면은 크게 네 가지로, 불공정한 비즈니스 활동·기만적인 비즈니스 …

[커버스토리]“상속세 못견뎌 家業 접습니다” : 뉴스 : 동아닷컴

연 500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는 중소 제조업체 사장 김모 씨는 최근 느닷없이 말기암 선고를 받았다. 어느덧 환갑을 바라보는 나이가 된김 씨는 지난 30년간 오직 집과 회사만 오가며 회사를 키우는 데 평생을 바쳤다. 요즘엔 진작 회사의 상속 준비를 제대로 하지 …

국제 해커 단체 19년 만에 덜미…NSA 연관설도

2009년 어느날 그레체고로츠 씨(가명)는 휴스턴행 비행기에 올랐다. 저명한 국제 과학 콘퍼런스에 가는 길이었다. 자기 분야에서 내로라하는 학자인 그레체고로츠 씨에겐 밥먹듯 흔한 일이다. 콘퍼런스가 열린 며칠 동안 그레체고로츠 씨는 다른 여러 연구자와 명함을 주고받으며 이야기를 나눴다.<p>그레체고로츠 씨가 집에 돌아오고 며칠 뒤 콘퍼런스 운영진이 우편으로 CD를 보냈다. 행사 사진과 발표 자료가 가득했다. PPT 발표 자료를 열 때도 그레체고로츠 씨는 전혀 눈치채지 못 했다. 그가 방금 아주 정교하게 설계된 해킹 공격에 당했다는 …

NBA 올스타전, 기어VR로 생생하게 본다

‘꿈의 무대’ NBA 올스타전 행사를 세계 어디서나 눈 앞에서 생생하게 볼 수 있게 된다. 삼성전자와 오큘러스가 공동 개발한 가상현실(VR) 기기 ‘기어VR’ 덕분이다.<p>​<p>13일(현지시간) 미국 USA투데이는 미국프로농구협회(NBA)가 올스타전의 주요 행사 일부를 기어VR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보도했다.<p>​<p>이날부터 오는 15일까지 이어지는 NBA 올스타 주말 행사는 엄청난 인기 속에 행사가 열리는 뉴욕 메디슨스퀘어 입장권이 개인간 거래 사이트에서 최소 1천달러(약 110만원)에 판매될 정도다.<p>날로 더해가는 …

박지원·문재인 “민주당 개명” 약속에 안철수 발끈 : 뉴스 : 동아닷컴

새정치민주연합 당권 주자 ‘빅2’인 문재인·박지원 의원이 새해 첫날 전당대회 유권자가 가장 많은 곳이자 야당의 ‘심장’인 광주를 찾아 ‘민주당으로 바꾸겠다’며 당명 변경을 약속한 것에 대해 안철수 의원이 발끈했다.<p>안 의원은 2일 성명을 통해 “당명변경에 반대 한다”고 …

사이언스온 - 난 더 이상 박사를 꿈꾸지 않는다

▨ 김창대 님이 쓰시는 "소설- 박사를 꿈꿔도 되나요" 연재가 이번 회로 '시즌1'을 마감합니다. 곧 시즌2의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다고 합니다. 시즌2를 기대하며 응원합니다. 맨 아래에 작가가 마련한 작은 이벤트(?)의 알림이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 드려요. ^^ -<i>사이언스온</i><p>» 사진제공 / 김창대<p>#22. 꿈<p><b>‘보</b>내기’ 버튼을 눌렀다. 아차, 파일 첨부를 안 했구나. 답장 보내기를 누르고 ‘사성과제_중간보고서_초안_종합2.hwp’를 끌어다 넣었다. “파일을 빼먹었네요, 첨부합니다.”라고 쓰고 다시 ‘보내기’를 눌렀다. 첨부가 …

中 정부 "외국장비 소스코드 공개해야" 반발확산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은행에서 사용되는 모든 컴퓨터 장비 공급업체에게 강력한 보안검증을 받도록 하는 규제를 도입했다. 미국 IT업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p>​<p>최근 미국 지디넷,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은행권에 컴퓨터 장비를 판매하는 모든 외국계 IT회사에 보안 소스코드와, 감사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의무화했다.<p>​<p>이는 은행권에 납품되는 컴퓨터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백도어를 심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려는 목적이다.<p>​<p>이 규제는 22페이지 분량의 문서로 이뤄져 있으며, 올해말까지 정부에 의해 공식 채택된다. …

“아파트 ‘난방 코딩’, 이런 게 IoT 아닌가요?”

3년 전 어느 날 아내가 말했다. “여보, 집이 좀 춥지 않아요?” 정말 그랬다. 겨울이면 어쩐지 방 안이 좀 서늘한 것 같았다. 더운 방도 있고, 추운 방도 있다. 집은 하난데, 방마다 온도는 들쭉날쭉했다. 당시엔 신경을 기울이지 못했다. 아내의 말도 흘려 들었다.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중앙난방식 아파트에서 입주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었으니까.<p>3년이 지났다. 3년 전 아내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니 아파트의 난방에 정말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았다. 추운 방과 더운 방이 뚜렷이 갈렸다. 3년 전과 달리 회사를 그만 둔 …

[기획] 프라이버시냐… 테러 방지냐… 딜레마에 빠진 메신저 암호화

보안이 대폭 강화된 모바일 메신저 암호화가 프라이버시 강화와 테러 악용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졌다. 국내에서 지난해 ‘카카오톡 감청’ 논란이 일어나면서 암호화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최근 해외에서는 메신저 암호화 금지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복잡한 암호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