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ok

103 Flips | 2 Magazines | @Deok2014 | Keep up with Deok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Deok”

사이언스온 - 2m 길이 DNA는 세포핵에 어떻게 접혀 담겨 있을까?

미연구팀, 인간 게놈 ‘DNA 고리매듭 지도’ 발표<p>고리 1만곳 “구조가 유전자 조절 기능에도 관여”<p>» 20번 염색체에 있는 210만 염기(2.1 Mb) 규모 영역에 8개 영역(domain)이 있으며 그 가운데 6개가 끝부분의 CTCF 단백질 결합으로 다른 영역과 구분되는 고리매듭을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그림. 연구팀은 인간 유전체에서 이런 고리 지점을 1만 개 가량 찾아냈다. 출처/ Cell<p><b>과</b>학책에서 자주 보는 디엔에이(DNA)는 긴 두 가닥의 염기서열이 이루는 이중나선 구조의 모습이다. 하지만 길게 늘이면 길이가 2미터 …

"벌집 추출물 프로폴리스 성분, 아토피피부염 치료효과" | 연합뉴스

<b>가톨릭대 이주영·이대 임경민 교수팀, 동물실험서 확인</b><p>(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벌집 추출물인 '프로폴리스' 성분이 동물실험에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다.<p>가톨릭대 약대 이주영 교수와 이대 약대 임경민 교수로 이뤄진 …

서울대 교수 연구진, 스마트 인공피부 개발

Posted on December 17, 2014<p>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김대형 교수 연구진이 개발한 스마트 인공피부 기사가 Huffington Post Tech란에 금일 머리기사로 실렸다 (한국판을 영어로 번역한 것임).<p>김교수는 부드러운 실리콘 고무 속에 신축성 있는 …

식품연구원, 발효마늘로 암·동맥경화 예방물질 개발 |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한국식품연구원은 식품분석센터 유미영 박사 연구팀이 마늘의 발효 추출물을 이용해 암과 항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능을 지닌 식의약품 소재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p>식품연구원은 마늘을 발효했을 때 항암과 항동맥경화 효과가 있는 …

각종 병원균 항생제 내성 4시간 안에 검사한다

<b>서울대 권성훈 교수팀, 최단시간 항생제 내성검사법 개발</b><p>(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거의 모든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슈퍼박테리아' 등 각종 세균이 어떤 항생제에 내성을 가졌는지를 4시간 안에 정확하게 알 수 있는 획기적인 검사법을 개발했다.<p>서울대 …

"'만능세포'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날 듯 "<산케이> | 연합뉴스

<b>"일본 이화학연구고 STAP세포 연구원, 재현실험 실패"</b><p>(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올 한해 일본 사회를 뒤흔든 STAP 세포가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론날 전망이다.<p>STAP세포 연구를 주도한 일본 이화학연구소의 오보카타 하루코(小保方晴子) 연구원은 …

[헬로디디]표준화된 '한의임상진료지침' 나왔다

한의학연이 환자들이 많이 찾는 질환 중심으로 '한의임상진료지침'을 개발했다.<사진=한의학연 제공><p>한의 병·의원을 많이 찾는 질환을 중심으로 임상진료지침이 개발됐다.<p>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은 이명수 박사팀이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안면신경마비, 아토피 …

[헬로디디]이족보행 재현기술 개발 성공

국내 공동연구진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으로 인체 근육 움직임을 재현하는데 성공하면서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에 대한 치료의 실마리가 열렸다.<p>이제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 연구팀 ▲이윤상 삼성전자 소프트웨어 센터 책임연구원 ▲권태수 한양대학교 …

[헬로디디]'타우린' 알츠하이머 치료 가능성 세계 첫 발견

국내 연구진이 경구로 투약한 타우린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억제할 수 있음을 세계최초로 규명했다.<사진=KIST 제공><p>국내 연구진이 경구로 투약한 타우린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단백질을 억제하는 등 치매증상을 치료할 수 있음을 …

담배가 남성의 Y염색체 없앤다

여성과 남성은 많이 다르지만 생물학적으로 다름을 이야기할 때, Y염색체의 유무를 들 수 있다. 여자는 두 개의 X염색체를, 남성은 X와 Y염색체 각각 하나씩 갖고 있다.<p>최근 스웨덴의 웁살라 대학교 연구팀은 남성의 Y염색체가 수명, 암 발생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

[헬로디디]면역세포 키우는 3차원 백신 플랫폼 개발 성공

국내 연구자가 국제 공동연구로 3차원 구조의 백신 플랫폼을 개발에 성공하면서 생체 내 면역세포를 키워 면역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다.<p>김재윤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교수와 데이비드 무니(David Mooney) 하버드대 비스연구소(Wyss Institute) 교수가 …

"면역 기능 높이는 3차원 백신 개발"

성균관대 화학공학부 김재윤 교수© News1<p>생체 내 면역세포를 키워 면역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p>성균관대 화학공학부 김재윤 교수 연구팀은 "미국 하버드대 비스연구소(Wyss Institute)와 공동으로 복잡한 수술과정 없이 간단한 주사로 면역세포를 제어할 수 있는 3차원 백신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p>백신 용액이 생체내에 주입되면 3차원 구조체를 이루면서 내부에 면역세포가 자리잡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게 된다. 3차원 구조체로 대량의 면역세포를 불러와 성숙시켜 인체 내 면역을 크게 높이는 것이 이번 연구성과의 …

가상 근육 모델로 근골격 수술결과 예측한다

국내 연구팀 개발, 가상 수술시스템에도 사용 가능<p>[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근골격 움직임을 세밀하게 재현하는 기술에 개발됐다. 국내 연구팀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사람이 보행하는 움직임을 가상으로 정밀하게 재현했다. 보행에 중요한 근육이 모두 포함된 사람의 근골격 모델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정형외과 수술결과 예측과 가상수술 시스템 등 인체 근육의 움직임에 대한 재현이 필요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다.<p>사람이 두 발로 균형을 잡으며 움직이는 원리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인체의 근골격 모델을 사용해 …

[헬로디디]기초지원연,성체줄기세포 표지 분석기술 개발

인체 내 극소수로 존재하는 성체줄기세포의 고유 세포분열 특성에 대한 분석법이 개발됨에 따라 향후 성체줄기세포의 ▲표지 ▲분리 ▲대량배양 ▲질병치료 등 응용연구수행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p>허양훈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정광화) 전자현미경연구부 박사팀은 …

[헬로디디]우리 몸에 이로운 미생물이 있다고요?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이 매주 금요일에 개최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가 12일 서울, 부산, 대전, 광주, 대구 5개 지역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br>서울 정독도서관에서는 김장환 덕의초 김장환 교사가 '금과터 골든벨 2'로 도입강연을, 천종식 서울대 교수가 '융합 …

[헬로디디]국내연구진, 다기능성 나노복합체 개발

양친화성 층상 조립법을 이용해 극성을 띠지 않는 무기(금속 또는 금속 산화물) 나노입자와 극성을 띠는 고분자의 다층 박막 필름 제작이 국내 연구팀에 의해 규명됐다.<p>조진한 고려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복잡한 추가공정 없이 쉽게 무극성 나노입자와 수용액상에 분산된 …

사이언스온 - 세포 역분화, DNA에선 어떤 일 일어나나 -후성유전체 분석

캐나다와 한국·호주·네덜란드 연구진, 네이처 등 5편논문<p>서정선 교수팀 “역분화 과정의 후성유전물질 변화 추적”<p>유전자 켜고끄는 메틸기 작용으로 본 분화-역분화 과정<p>» 디엔에이(DNA) 메틸화. DNA 염기에 메틸기가 달라붙은 모습을 표현한 그림. DNA 메틸화는 후성유전물질의 유전자 조절 기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출처/ Wikimedia Commons<p><b>이</b>미 분화를 마친 체세포에다 세포의 시간을 되돌리는 유전자 조절 물질(이른바 ‘야마나카 전사인자’)을 집어넣어 체세포가 줄기세포로 바뀌는 역분화가 일어날 때, 세포 안의 …

세로토닌의 두 얼굴

수년 전 세계보건기구(WHO)는 21세기 인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비만과 우울증에 대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지구촌 사람들 대다수가 매일 매일 끼니를 때우는 걱정에서 벗어나자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걱정거리가 그 자리를 채운 셈이다.<p>예전에는 우울증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