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탁

363 Flips | 16 Magazines | 6 Likes | 5 Followers | @7nak7l7 | Keep up with 박병탁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박병탁”

달리면서 충전되는 4륜 전기자전거…UNIST 교수팀 개발

<b>유럽시장 겨냥해 유아용·화물용·주행용 등 6가지 모듈 적용</b><p>(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팀이 개발한 페달을 밟으면 충전되는 4륜 전기자전거의 콘셉트가 독일의 세계 최대 자동차 전시회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Frankfurt IAA …

오지 아이들에게 햇빛을 선물하는 법

팝뉴스 제공<p>세계의 화제가 되는 디자인 소식을 다루는 매체 디자인붐이 사회적기업 리틀선의 ‘산타 슈박스’ 프로젝트를 소개했다.<p>‘산타 슈박스’ 프로젝트는 남아프리카 농촌 지역에 사는 어린이들에게 태양광을 선물하는 프로그램이다. 남아프리카 오지에는 아직 전기가 들어오지 …

UNIST, 주식·원자재가격 변동 예측 인공지능 개발 추진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주가 예측, 질병 진단 등에 활용될 인공지능(AI) 기술개발에 나선다.<p>UNIST는 국가전략프로젝트 세부과제인 '차세대 AI 기술(차세대 학습·추론)' 연구 주관기관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p>올해부터 최대 …

울산과기원-방사선진흥협회 손잡고 원전해체 인력 양성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한국방사선진흥협회(KARA)가 원전해체 분야 인력 양성에 힘을 모은다.<p>원전에서 방사성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해체하는 기술은 지난 6월 고리원전 1호기가 영구 정지되면서 새로운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p>두 …

한여름에 떠올리는 ‘저온 물리학’

폭염과 열대야에 지치는 요즈음, 사람들은 서늘한 곳으로의 피서나 시원한 냉방시설 등 ‘차가운 것’을 많이 찾게 마련이고, 한겨울의 추위가 도리어 그리워질 수도 있을 것이다. 한여름에 ‘저온의 물리학’을 생각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가 있을 듯한데, 일반 대중들이 생각하는 …

한국이 개발한 ‘방사능 오염 측정기’로 지구촌 지킨다

표준연, 남아공에 측정표준기 수출… ‘방사능 오염감시기’ 검증 기술 제공<p>올해 3월 남아프리카공화국 표준기관(NMISA)을 방문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방사선표준센터 박태순 전문연구원(왼쪽 끝)과 황상훈 연구원(오른쪽 끝)이 NMISA에 수출한 ‘입자방출률 …

고려대 세종캠퍼스 '늘어나는 디스플레이' 개발사업 수주

<b>LG디스플레이 등과 컨소시엄…2020년까지 140억원 투입</b><p>(세종=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고려대 세종캠퍼스는 디스플레이반도체물리학부 연구팀(연구책임자 홍문표 교수)과 LG디스플레이 등 컨소시엄이 늘어나는(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사업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p>…

UNIST, 몸속 돌아다니며 병 고치는 미세로봇 개발 앞장

<b>'집단으로 움직이는 능동 콜로이드 입자 연구'에 학계 주목</b><p>(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배터리 없이 움직이는 아주 작은 로봇이 있다면 체내를 돌아다니면서 병든 곳을 고칠 수 있겠죠. 콜로이드(Colloid) 입자를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움직이면 가능한 …

고려대 연구팀, 암세포 찾아 치료까지 하는 융합체 개발

<b>화공생명공학과 이지원 교수팀 "임상현장 활용 가능성 커"</b><p>(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고려대학교는 공과대학 화공생명공학과 이지원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를 찾아내는 동시에 치료까지 하는 나노입자 융합체를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p>이 교수팀은 이번에 개발한 융합체 …

UNIST, 주식·석유 국제시장 거래 경진대회 개최

<b>11일까지 국내 21개 대학서 28개 팀 참가…울산시 지원</b><p>(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이 10일 융합경영대학원 주관으로 국제시장에서처럼 주식과 자원 등을 거래하는 '트레이딩 경진대회'를 열었다.<p>캐나다 토론토대 로트만 경영대학원과 공동으로 …

울산시 산학융합형 하이테크타운 2019년 준공

<b>ICT창의융합센터, SW품질검증실, 테스트베드 등 설치</b><p>(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는 오는 2019년까지 산학융합형 하이테크타운을 조성하기로 했다.<p>시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Industry 4.0S(조선해양) 사업'의 기반조성사업인 산학융합형 …

UNIST-철도연, 시속 1천㎞ 하이퍼튜브 기술협력 포럼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시속 1천km로 달리는 새로운 교통수단 하이퍼튜브(HyperTube) 기술협력을 위한 해외 네트워크 구축이 시작됐다.<p>울산과학기술원(UNIST)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10일 미국 워싱텅DC에서 하이퍼튜브 포럼(Forum on …

“병명도 모르는 유전질환 앓는 수현이를 위해”…생물학 ‘덕후’들의 재능기부

수현이는 병명도 모르는 유전질환을 앓고 있다. 혼자 걸을수도, 말을 할 수도 없는 증상을 갖고 있지만 의료진으로부터 '진단불가' 판정을 받았다. - RG코리아 쉐어앤케어 페이지 캡처<p>수현이(가명)는 올해 유치원에 입학할 나이다. 한창 신나게 뛰어놀 때지만 혼자서는 걸을 …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할까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할까? 소프트웨어(SW)를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항상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주제다. 학생은 물론 프로 개발자도 마찬가지다. 언어 스킬이 앞으로 커리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p>​<p>물론 정답은 없다. 그래도 힌트를 얻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미국 지디넷의 칼럼리스트 데이비드 게위츠(David Gewirtz)의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장 인기있나(☞링크)”라는 글을 소개한다.<p>​<p>데이비드 게위츠는 온오프라인에서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일을 약 20년 간 해왔고, 현재는 UC버클리 학생들을 …

그는 결혼해도 좋은 남자일까? 절대 놓치면 안 된다는 증거 18가지

<b>1.</b> <b>어딜 가든 당신에 대해 자랑한다.</b><p>당신이 승진을 했다거나 사소하게는 콘서트 티켓 응모에 당첨된 사실까지도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자랑한다. 심지어 당신 스스로 입을 열기도 전에 말이다. 이것이야말로 그가 당신의 가장 열정적인 팬이라는 결정적 이유라고. (아마도 엄마 …

‘인공나뭇잎’에서 수소가 “보글보글~”

비스무스 바나데이트(BiVO4)와 산화철(Fe2SO3)를 결합한 인공나뭇잎이 수소를 만들어내는 모습. - UNIST 제공<p>국내 연구진이 산소 대신 ‘수소’를 발생시키는 고효율 ‘인공나뭇잎’을 개발했다. 이재성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교수 연구팀은 …

농사 짓는 개미 발견!

‘개미’하면 무슨 생각이 먼저 떠오르나요? 필자는 어린 시절 접한 <개미와 베짱이>라는 동화에서의 부지런함이 생각나는데요. 추운 겨울을 대비해 뜨거운 여름 먹거리를 열심히 모으던 근면, 성실한 개미가 생각나는 것이지요. 그런 개미가 역시나 부지런한 농부처럼 씨앗을 …

'전기화물차 보급확대'…정부, 내년 시행 미세먼지 특별대책 마련

정부의 미세먼지 특별대책과 보완방안 비교. - 환경부 제공<p>(서울=포커스뉴스) 정부가 디젤기관차의 배출저감기준을 새롭게 마련하고, 전기화물차 보급을 확대하는 방안 등이 담긴 내년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발표했다.<p>정부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

토요타, EV 리튬배터리 "주행·수명연장 길 열었다"

토요타자동차가 최초로 개발한 리튬이온 배터리內 리튬이온 관찰방법 개념도. - 한국토요타 제공 (서울=포커스뉴스) 토요타는 1일 전기차 항속 거리와 배터리 성능 향상 등에 기여할 수 있는 리튬이온배터리의 '계측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

위상수학과 기묘한 물리의 ‘아름다운 만남’ -노벨물리학상

※ 이 기사는 한겨레 10월5일치에 실렸습니다. 기사에 노벨위원회 자료의 그림설명을 곁들여 이곳에 싣습니다.<p><b>초전도체 등 '별난물질' 연구해온<br>사울레스-홀데인-코스털리츠 등 3명에<br>위상기하학을 물질물리학에 적용<br>"전자공학·미래 양자컴퓨터 발전 기여"<br>노벨위, 베이글·프레첼 등 활용 설명 나서</b><p><b>위</b>상학이라는 수학 도구를 이용해 물질의 상전이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문을 열어젖힌 3명의 과학자에게 올해 노벨물리학상의 영광이 돌아갔다.<p>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4일 데이비드 사울레스(82) 미국 워싱턴대학 교수, 덩컨 홀데인(65) 미 프린스턴대 …

배터리 충전·방전 원리 풀었다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으로 배터리도 그만큼 이른 시간에 많이 소모된다. 따라서 급속 충전 등으로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개발이 과학자들 과제지만 충전과 방전의 근본적인 원리는 여전히 난제로 남아있다.<p>그러나 이 문제를 미국 스탠퍼드대 …

펜싱, 찔러도 피 한방울 안 나오는 까닭 : 스포츠일반 : 스포츠 : 뉴스 : 한겨레

[리우올림픽, 숨은 1인치] 스포츠 과학의 총집합, 펜싱<br>펜싱복은 방탄복의 소재인 케블라 섬유<br>마스크는 검이 뚫을 수 없는 스테인리스 스틸<br>검은 가볍고도 강도가 센 마레이징 강철<br>신아람 1초 사건으로 초시계 변경<p>‘오늘은 칼 대신 물총 싸움!’ 2일(현지시각)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선수촌 미디어투어가 열린 가운데 한국 여자 펜싱 선수들이 숙소 수영장에서 물놀이로 긴장을 풀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p>강철검으로 공격하고 방어하는 펜싱은 안전해야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실제로 펜싱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계기도 18세기 …

테크홀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