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혁

24 Flips | 1 Magazine | @721pajb | Keep up with 정지혁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정지혁”

테크홀릭

‘특허 괴물’ 스타트업 노린다

특허의 허술함을 공략하는 ‘특허 괴물’이 도처에 있다.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아이디어를 먼저 선점하는 것이 ICT 시장에 중대한 키워드로 떠올랐다. 삼성과 애플 같은 대형 기업에만 특허 전쟁이 존재한다? 과거와는 달리 최근 특허 선점에 있어서 스타트업도 예외가 …

사이언스온 - ‘유전자 가위’ 등장 3년반, 생물·의학은 격동중

※ 이 글은 한겨레 7월20일치 ‘사이언스온’ 지면(22면)에 실렸습니다. 온라인 사이언스온에도 함께 싣습니다.<p>유전자 자르고 바꾸고<p>‘유전자 가위’ 등장 3년반<p>생물·의학은 격동중<p><b>지</b>구촌의 수많은 연구물 중에서 언론매체에 알리고 싶은 성과들이 모이는 영문 보도자료 사이트가 있다. 이곳 ‘유레카 얼러트’(eurekalert.org)에서, 이미 ‘혁신적인 생물학 실험 기법’으로 알려진 ‘크리스퍼 유전자 가위’(아래 용어설명 참조)에 관한 글을 검색해봤다. 그 응용 분야는 하루가 다르게 다양화하고 있었다. “망가진 유전자 교정해 질병 …

갑자기 어지럽고 귀가 안 들리면 메니에르

닥터단감 “갑자기 어지럽고 귀가 안 들리면 메니에르”<p>메니에르씨 병은20분에서 수 시간동안 지속되는 어지럼증이 특징으로 머리 움직임과 어지럼증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청각증상이 동반되는데 한쪽 귀의 청력이 떨어지거나 먹먹한 느낌이 오거나 ‘삑~’하는 이명 증상이 …

사이언스온 - “뇌영상 분석 기법에 심각한 오류 가능성” 논문 파장

뉴스 & 해설<p><b>“자주 쓰는 fMRI 분석 소프트웨어에 근본 오류 가능성”</b><p><b>“기존 연구 오류 심각” vs “그리 많지 않다” 판단 일러</b><p><b>관행처럼 쓰는 분석·통계기법에 대해 비판적 접근 필요</b><p>»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인 fMRI의 영상 데이터를 살펴보고 있는 연구자. 출처/ Wikimedia Commons<p><b>최</b>근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i>PNAS</i>)>에 게재 승인을 받아 온라인에 먼저 발표된 뇌과학 논문 한 편이 화제다. 뇌과학자들은 두뇌 활동을 측정할 때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술’(fMRI)이라는 기법을 널리 사용하는데, 이 논문은 fMRI에서 얻은 …

[헬로디디]DGIST, 칼슘채널 활성 조절 메커니즘·작용 원리 규명

세포막에 존재하는 수용체(GPCR) 또는 칼슘채널(CRAC, CaV Channel)의 활성화로 인해 세포 내로 유입된 칼슘이온(Ca2+)은 세포막의 인지질에 직접 결합함으로 다른 단백질의 인지질 결합을 경쟁적으로 저해한다.<자료=DGIST …

내 삶에 노을이 지면

여든 소년 山이 되다 중에서,,,<p>세상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p>찰나의 아름다움을 꼽으라면<p>노을을 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p>해가 기울면서<p>수평선 너머로 잠기기 전까지<p>하늘 위에 그려내는<p>수만 가지 빛과 색의 향연은<p>자연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예술입니다.<p>노을이 질 때<p>사람들은 …

테크홀릭

청년이여! 취업보다 창업이다

일(노동)은 자고로 고된 거다. 정신과 육체를 힘써 부려야 하기 때문이다. 노동이란 단어의 어감에는 힘들다는 뜻이 배어 있다. 힘을 쓰는 게 일이니 힘이 안 들 리 없다. 그렇게 고된 일을 긍정하기 위해 우리는 그것에 자아성취라는 의미를 부여하려고 애써왔다. 그러나 그건 사실 일의 고됨을 망각키 위한 심리적 마약(痲藥)일지도 모른다. 약효가 길지 않다. 그걸로 근본을 고치는 건 불가하다.<p>​<p>일이 험한 건 결국 밥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밥을 얻기 위해 원치 않은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뜻이다. 우린 그걸 보통 노예라고 …

테크홀릭

[헬로디디]"과학강국 열쇠? 온 국민 열광하는 과학자 양성해야"

왼쪽부터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정책지원본부 본부장, 김상선 한양대 과학기술정책학과 특임교수, 용홍택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정책국 국장, 유인식 유비온 에듀테크센터 센터장.(순서 가나다순) <사진=박성민 기자><p>"국가의 힘은 곧 과학이고, 과학의 힘은 역시 인재의 …

나이 들면 왜 새 친구 못 사귈까

필자는 안 하고 있지만 주변 얘기를 들어보면 초중고 동창들끼리 하는 폐쇄적인 SNS가 인기라고 한다. 젊었을 때는 다들 바빠 다시 볼 일 없을 것 같던 어릴 적 친구들이 나이 들어서 부쩍 생각이 난 것일까. 아무튼 SNS와 스마트폰이라는 최첨단 기술 덕분에 못 본지 …

테크홀릭

사이언스온 - 연구부정은 개인의 도덕적 문제 그뿐일까?

<b>[5] 연구부정과 재현성 문제가 무관하지 않은 이유</b><p>» 약산성 자극으로 만들어진 STAP 세포의 줄기세포 성질을 확인하기 위해 STAP 세포를 쥐의 배아에 주입한 모습. 지난 2014년 7월2일 과학저널 <네이처>는 분화능력이 매우 뛰어난 이른바 ‘스태프(STAP) 줄기세포’를 간편하게 만들 수 있음을 보여 ‘세기의 발견’이라는 평까지 받았던 ‘오보카타 논문’에 오류와 부정이 있다며, 관련 논문들을 모두 취소했다. 논문 발표 153일 만이었다. 출처/ Nature<p><b>사</b>실 이 글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인 ‘연구 부정’이 재현성 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