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Flips | 2 Magazines | 2 Following | @5kaojsn | Keep up with 정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정”

`헤이딜러` 해결위해 民官 머리맞댄다

모바일 자동차 경매 서비스인 `헤이딜러`의 폐업 선언으로 논란이 된 자동차매매업 규제를 개선하기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p>국토교통부는 정부와 업계 관계자,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매매업 발전 민관 합동 협의회`를 구성해 지난 1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논의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p>지난해 말 통과한 자동차관리법 개정안은 온라인 중고차 경매사업자도 오프라인 사업자와 동일하게 3300㎡ 이상의 주차장과 200㎡ 이상의 경매실 등을 갖추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과도한 규제라는 여론이 …

`핀테크 대세` 보험법 13년만에 수술대

3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인터넷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후 설계사 채널을 통한 가입보다 훨씬 싼 보험료에 만족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암·종신 보험 등도 온라인으로 가입하려고 했더니 관련 상품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궁금한 마음에 보험사에 문의를 해봤더니 해당 상품은 구조가 너무 복잡해 온라인 판매 때 불완전판매 여지가 있어 이를 법적으로 무마시켜줄 수 있는 대안이 없는 한 상품 판매가 어렵다는 답이 돌아왔다.<p>2003년 방카슈랑스 등을 도입하면서 전면 개정됐던 현행 보험업법이 보험 소비자는 물론 보험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p>…

벌금 등 체납액 7조원 회수율은 1%도 안돼

국세와 국가채권 연체금액이 급증하고 있으나 회수기관인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회수율은 1%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p>4일 국세통계연보와 금융권에 따르면 2014년 국세 체납 발생 금액은 20조2532억원으로 2010년 18조575억원보다 12.1% 증가했다. 벌금이나 과태료 등 국가채권 연체금액도 최근 증가하는 추세로 2013년 말 기준 6조7900억원으로 2010년에 비해 36.4% 증가했다.<p>문제는 캠코의 회수 실적이 거의 바닥이라는 점이다.<p>캠코는 2013년부터 2015년 6월까지 총 2조7706억원의 체납국세를 국세청으로부터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올해 2배 성장…폴더블 주도할 듯

수요부진과 공급과잉으로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이 주춤거리고 있지만 플렉서블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세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특히 기존 평면과 커브드에 이어 폴더블(Foldable) 디스플레이가 올해 스마트폰 등 각종 정보기술(IT) 기기에 적용되면서 업계 부진 탈출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됐다.<p>18일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 규모는 53억6600만달러로 지난해(24억1200만달러) 대비 22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p>같은 기간 출하량 역시 5550만개에서 1억2200만개로 2배 …

"3월이냐, 4월이냐"…한은 기준금리 인하 기대 확산

한국은행이 16일 시장의 예상대로 기준금리 동결 결정을 내리자 3월 또는 4월에는 기준금리 인하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하고 있다.<p>채권시장 전문가들은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 조치를 취할 전제조건으로 경기 상황과 미국의 통화정책 방향을 꼽고 있다.<p>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다음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개최 전에 세계 정책공조 차원에서 통화 완화적인 신호를 보내거나, 우리나라 경기가 전반적으로 나빠지고 있다는 신호가 확인되면 한은이 당장 다음 달에 금리 인하에 나설 여지가 있다는 시각이다.<p>특히 최근 유럽과 …

이란에 부는 `담배 한류`

최근 경제 제재가 풀린 이란에서 한국산 담배 인기가 뜨겁게 피어오르고 있다. KT&G의 초슬림 담배인 `에쎄`가 그 주인공이다. 담배 길이가 짧은 `에쎄 미니`는 2011년 이란에 수출되기 시작해 첫해 110만달러 규모 수출에 그쳤지만 지난해 수출액은 총 2470만달러로 4년 만에 무려 2000% 넘게 성장했다.<p>미국과의 핵협상 타결로 지난 16일 경제 제재가 해제돼 경제특수가 기대되는 이란에서 KT&G는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국내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p>KT&G 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 인지도는 삼성이나 LG …

통신·포털, 위치정보에 '군침'…'빅데이터'로 큰 그림 그린다 | IT/과학 | 뉴스 | 한경닷컴

SK텔레콤, SK플래닛 LBS사업 품고 플랫폼 확장<br>포털도 위치기반서비스 강화…이동정보 빅데이터 겨냥<p>출처: 게티이미지뱅크<p>[ 최유리 기자 ] 이동통신사와 포털사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위치 기반 서비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위치 정보는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의 기반이 될 뿐 아니라 그 자체로 부가가치가 높은 빅데이터라는 판단에서다.<p>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239,5003,000 +1.27%)은 자회사 SK플래닛의 위치 기반 서비스(LBS) 사업조직을 분할해 SK텔레콤과 합병을 추진한다.<p>LBS 사업에는 …

빗장 풀린 이란, 첫 원유 수출…"유럽으로 매일 100만배럴 수송" | 국제 | 뉴스 | 한경닷컴

그리스 최대 정유사와 원유 장기 공급 계약<p>미국·유럽 한파로 국제 유가는 30달러대 회복<p>최근 국제사회의 경제·금융 제재에서 벗어난 이란이 그리스에 원유를 수출한다. 이란이 유럽 국가에 원유를 수출하는 것은 2012년 7월 유럽연합(EU)이 회원국에 이란산 원유 수입금지 조치를 한 이후 처음이다.<p>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지난 22일 거래에서 9% 넘게 반등하며 30달러대를 회복했지만 이란의 원유 수출 재개 등의 영향으로 올해 유가는 30달러대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p><b>◆유럽으로 원유 수출 늘리는 이란</b><p>그리스 …

[글로벌 컨트리 리포트] "아이오와를 보면 미국 대선 보인다"…경선 1위 75%가 본선행 | 국제 | 뉴스 | 한경닷컴

미국 대통령 선거의 풍향계 아이오와 코커스 D-7<p>카터·오바마, 아이오와서 1위<br>당 후보 선출 뒤 대통령 당선<p>힐러리-샌더스…트럼프-크루즈<br>경선 여론조사 '엎치락뒤치락'<p>3월 15개주 동시선거 거치며 각 당 대선후보 윤곽 나올 듯<p>미국 대통령 선거의 ‘풍향계’로 불리는 아이오와 코커스(caucus)가 1주일 앞으로 바짝 다가오면서 각 당 주자 간 1위 쟁취를 위한 막판 선거전이 가열되고 있다. 아이오와 코커스는 각 당 대선 후보를 결정하는 전당대회까지 약 6개월간의 레이스가 시작되는 출발지다. 개막전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후원금과 …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 "저유가 시대 2년 이상 못가…해외자원 개발해야" | 경제 | 뉴스 | 한경닷컴

인터뷰 -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p>석유값 떨어지면 소비 증가해<br>2년 내 가격도 다시 반등<p>탄소 가장 적게 배출되는 천연가스 수요도 늘어날 것<p>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유가는 오르내리기 마련”이라며 “자원개발 통해 고유가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p>“저유가 시대는 길어야 2년이면 끝납니다.”<p>이승훈 한국가스공사 사장은 24일 서울 남대문로5가 가스공사 스마트워크센터에서 한국경제신문과 한 인터뷰에서 “유가가 다시 상승할 것에 대비해 해외 자원 개발은 계속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에너지 …

"中경제 둔화는 관리 가능한 수준"

◆ 다보스 포럼 ◆<p>▶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p>"중국 경제 경착륙은 없다."(크리스틴 라가르드 IMF 총재)<p>"2% 물가상승률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p>"2월 중 브렉시트를 막을 합의안 도출을 기대한다."(조지 오즈번 영국 재무장관)<p>올 들어 글로벌 시장 변동성을 확 키운 중국 경제 둔화세가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는 진단을 내놓은 채 다보스포럼이 나흘간 일정을 마치고 23일 폐막했다.<p>이날 폐막 세션인 `글로벌 경제전망` 패널 토론에 참석한 크리스틴 라가르드 …

12월 생산자물가, 5년 8개월 만에 최저…유가하락 영향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가 유가하락 등의 영향으로 5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p>생산자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의 선행지수로 국내 생산자가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도매물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물가 역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p>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12월 생산자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달 생산자물가지수는 99.06로 전달 대비 0.2% 하락해 2010년 4월(98.97)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p>1년 전과 비교해선 3.9% 떨어져 17개월 연속 내림세가 지속됐다. 생산자물가지수는 …

"스타트업 37곳 M&A…맛있는 `짬뽕` 만들게요"

"다양한 경력의 사람들과 열린 공간에서 함께 일하다 보면 혁신이 생깁니다. 실리콘밸리를 `오픈 이노베이션` 공간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p>데이비드 은 삼성전자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GIC) 사장(50·사진)은 지난 8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 핵심인 미국 팰로앨토 스마트싱스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의 답은 오픈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p>2012년 하반기 설립된 GIC 조직은 혁신기업의 인수·합병(M&A)과 전략적 투자, 신생 스타트업 기업 발굴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p>삼성전자가 구글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

노동개혁 좌초…핀란드 `헬싱킹`

지난해 4월 정권을 잡은 기업가 출신 유하 시필레 총리가 대대적 노동개혁을 통한 `제2 노키아 신화` 재현을 선언한 뒤 반짝 회복세를 보이던 핀란드 경제가 다시 수렁에 빠져들고 있다. 신정부가 야심 차게 추진했던 노동개혁이 대대적인 노조 파업과 정치권의 발목 잡기에 가로막혀 좌절되면서 핀란드 경제에 대한 신뢰가 확 떨어졌기 때문이다. 신뢰 하락은 곧바로 핀란드 경제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핀란드 중앙은행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핀란드는 4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으로 보인다.<p>트리플A 신용등급 국가들 중에서는 핀란드 성장률이 …

6번째 코어가 몰려온다

인텔이 6세대 코어 CPU를 발표했다. 지금껏 코드명 스카이레이크로 부르던 제품군이다.<p>이번엔 14나노공정을 적용해 패키지 크기를 줄이고 최적화 설계를 통해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올렸다. 세계 PC 시장에서 6억 대 이상을 차지하는 5년 전 PC와 비교하면 성능은 2.5배, 배터리 수명은 3배, 그래픽 성능은 30배 올라갔다. 5세대 코어 시리즈(브로드웰)에 비하면 그래픽은 약 40%, 배터리는 1시간 정도 늘었다.<p>공정이 미세해진 만큼 동일한 공간에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넣을 수 있게 되니 성능이 올라가는 건 당연지사. 이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