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백순

12 Flips | 2 Magazines | @59gepn6 | Keep up with 최백순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최백순”

전자책 서비스 'T스토어 북스', 전자책 자유이용권 출시

안수영 2015-10-02<p>[IT동아 안수영 기자] 전자책 전문 서비스 T스토어 북스(Tstore books)가 전자책 자유이용권을 출시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낱권 혹은 세트 구매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자책을 즐길 수 있게 됐다.<p>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자유이용권은 장르소설 자유이용권, 일반도서 자유이용권, 연재소설 자유이용권, 만화 자유이용권으로 구성됐다. 자유이용권이 있으면 해당 카테고리의 자유이용권 대상 도서들을 무제한 대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p>로맨스, 무협, 판타지 등 장르소설 단행본을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는 …

[반도체 강국 노리는 중국]<하> 메모리 강국 코리아, 돌파구를 찾아라 - 전자신문

중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반도체 기업 인수합병 딜을 제시했다. 세계시장을 향해 앞으로 공격적인 반도체 투자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이다.<p>메모리반도체 기술을 빠르게 축적하고 반도체 국산화 비율을 높이려는 중국은 기존 반도체 강자의 입지를 위협하기에 충분하다. 반도체 치킨게임의 높은 파고를 뛰어넘을 만한 거대한 자본력을 갖췄기 때문이다.<p>반도체 전문가들은 중국을 제압할 방법은 오직 ‘기술’ 밖에 없다고 진단한다. 삼성전자가 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 TSMC를 첨단 미세공정에서 제압한 것도 ‘14나노 핀펫’ 기술로 …

[차이나 특별기획]<5>주도권 뺏길 처지 ‘반도체’ - 전자신문

중국은 2000년대 초부터 자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했다. 시작은 시스템반도체다. 반도체 패키징 등 비교적 부가가치가 낮은 반도체 후공정 분야 산업을 키우는 데 먼저 집중하면서 동시에 시스템반도체 설계 기술을 쌓는 데도 공을 들였다. 파운드리 산업도 함께 육성했다.<p>그 결과 중국 내 반도체 디자인 산업은 지난 2000년 1억3000만달러(약 1544억원)에서 2013년 131억5000만달러(약 15조61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13년 만에 100배 넘게 시장이 커진 셈이다.<p>업계는 중국 시스템반도체 산업 경쟁력이 이미 한국을 넘어선 …

[차이나 특별기획]<5>중국, 거대 자금·체계적 지원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국산화` - 전자신문

중국 추격 기세는 우리나라 기간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두드러진다. 거대 자본과 내수 시장을 등에 업고 무서운 기세로 한국과 격차를 줄이고 있다. 중국발 ‘반도체·디스플레이 치킨게임’이 재현될 가능성도 크다.<p>이러한 변화에는 중국 세트 업체 성장이 큰 역할을 했다. 올해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가 애플과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미밴드, 체중계 등 소형 가전시장마저 접수했다. 이들의 성장 DNA를 더 이상 평가절하할 수 없는 분위기다. 골든타임은 2년 남짓하다.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의 중국 …

[차이나 특별기획]<5> 반도체 생산설비에 미리 대규모 투자 - 전자신문

국가 수출품목 1위로 수출 효자인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잇달아 국내 생산기지 확충에 나섰다. 과거 10개가 넘는 D램 제조사가 경쟁했지만 두 차례 반도체 치킨게임을 거쳐 3강 구도로 좁아졌고 중국 도전이 유력해지면서 기업 간 경쟁을 넘어 국가 간 경쟁으로 치달았기 때문이다.<p>올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잇달아 대규모 반도체 팹 건설을 발표한 것은 첨단 미세공정 제품을 빠르게 대량 양산해 적기에 시장에 공급하기 위한 전략이 주효하다. 팹을 가동해도 당장 대량 양산할 정도로 수율을 빠르게 …

‘샌드위치’ 한국 반도체, 안주하면 추락한다

사물인터넷(IoT) 산업의 긍정적 전망과 함께 반도체 산업도 장밋빛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 주요 기업들의 새로운 시도와 후발주자의 공격 속에서 ‘샌드위치’가 될 판국이다. 기존의 안정적인 시장에 안주하기보다 적극적인 행보가 필요한 상황이다.<p>▲ 반도체 제품별 세계시장 비율(2014년). 출처=iSuppli, 산업연구원<p>반도체 시장은 크게 메모리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반도체)로 나뉜다. 메모리반도체는 다시 D램, 낸드플래시 등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 D램은 매우 빠른 속도로 …

국내 반도체 사업 위기설, 과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로 대표되는 국내 반도체 기업이 위기에 직면한 것일까? 최근 미국 반도체 주가가 연일 건재함을 과시하는 상황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연일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당장 ‘국내 반도체 사업 위기설’까지 넘실거리고 있다. 대대적인 투자계획을 발표하며 반도체를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천명했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미래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p>▲ 출처=뉴시스<p><b>불안요소</b><p>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불안요소는 당연한 말이지만 공통분모가 있다. 그러나 공통분모 외 각자의 집중영역에 따라 특수한 …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 <444> 중국과 반도체 산업 - 전자신문

중국이 반도체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인수합병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세계 D램 3위 제조사 마이크론 인수를 타진한 데 이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제조사 마벨테크놀로지도 인수 가능성이 언급됐습니다.<p>최근에는 미국 파운드리 기업 글로벌파운드리 인수설도 제기됐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위주로 자체 기술력을 키워왔지만 이제 D램과 낸드플래시로 영역을 빠르게 넓히겠다는 게 중국 정부 의지입니다.<p>과거 중국은 단순히 저렴한 제품 위주로 대량 제조하는 국가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발전했습니다. 가격 …

SKC, 반도체 웨이퍼 연마용 CMP패드 사업 진출... 2020년 매출 1000억원 목표 - 전자신문

SKC가 반도체 웨이퍼 연마용 CMP패드(Chemical Mechanical Polishing Pad) 사업에 진출한다. 웨이퍼 표면 평탄화에 쓰이는 폴리우레탄 제품으로 관련 원료를 생산하는 기존 화학사업과 시너지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다.<p>SKC(대표 정기봉)는 동성에이엔티와 CMP패드 특허와 영업권 자산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반도체 웨이퍼 연마용 CMP패드 사업에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생산설비도 함께 확보해 연내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p>CMP패드는 반도체 화학 연마 공정에 …

"중국 성장은 한국 반도체 산업의 골든타임" - 전자신문

“중국이 첨단 기술시장으로 바뀌는 흐름은 한국 반도체 기업이 성장할 마지막 골든타임을 제공할 것입니다. 중국 반도체 기업과 합작·제휴·인수합병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합니다. 여러 기업이 힘을 합쳐 덩치를 키워서 공략하는 게 중요합니다.”<p>중국 성장과 반도체 산업 육성은 국내 반도체 기업에 위기일까 기회일까.<p>한국반도체산업협회가 23일 서울 엘타워에서 개최한 시스템반도체포럼 조찬 세미나에서 전병서 중국경제금융연구소장은 “최근 중국 경기가 침체해 경제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큰데 오히려 중국이 얼마나 더 강해질 것인지 걱정해야 …

Chipworks: iPhone 6s의 A9 AP, A8보다 80% 작아졌고 초견상 삼성이 공급한 것으로 믿어져

리버스 엔지니어링 업체 Chipworks는 금요일 (미국시간) iPhone 6s를 분해하고, iPhone 6s를 구동하는 A9 AP가 A8보다 80% 작아졌고, 삼성이 공급한 것으로 믿어진다고 말했다.<p>Chipworks는 A9 칩의 하단 중앙에 2개의 SRAM 블록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