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후

25 Added | 5 Magazines | @50tuvf8 | Keep up with 김찬후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찬후”

[뉴스룸]인공지능이라는 단어의 무게

얼마 전 평소 친분이 있는 인공지능(AI) 분야 교수 한 사람이 아침 일찍부터 전화를 해 왔다. 4일(현지 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에서 “57명의 해외 과학자가 KAIST와 어떤 공동연구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이를 알고 있느냐”는 내용이었다.<p>이 …

[과학TALK] ‘편리함’에서 ‘천덕꾸러기’로...플라스틱의 역습, 효소가 해결할까

최근 벌어진 중국발 재활용 폐기물 수거 대란이 생기자 재활용 폐기물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플라스틱 소재 페트병 등이 단번에 골칫거리가 됐다. 한국은 세계에서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 사태가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

'꿈의 암치료'라는 중입자 치료, 한국인은 1억 일본인은 80만원

최근 들어서 양성자 치료기와 중입자 치료기 등 최신 방사선 암 치료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다. "암의 종류별로 다르다. 전립선암은 90%, 폐암도 초기는 90% 치료된다. 육종암(몸속 뼈 혹은 근육에 생겨나는 악성종양)은 60~90%다. 수술이 불가능한 정도의 췌장암은 …

그레이트배리어리프를 살리는 기발한 프로젝트

호주의 한 연구팀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그레이트배리어리프를 보존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유산균으로 미세먼지 독성 막는다…한국야쿠르트·KIST 연구협력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미세먼지의 독성을 유산균으로 완화하는 연구가 추진된다.<p>한국야쿠르트는 4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미세먼지 보호 효과 관련 기술실시 및 연구협력'을 위한 조인식을 했다고 밝혔다.<p>KIST는 한국야쿠르트의 …

모래 한 알에 미생물 10만 개

독일 막스플랑크 해양미생물학연구소 연구팀이 바닷가의 모래 한 알에 수많은 미생물이 서식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p>GIB 제공<p>데이비드 프로밴디트 연구원이 이끄는 연구팀은 북해에 있는 독일령의 헬골란트섬에서 채집한 모래 알갱이 하나에 미생물이 무려 1만~10만 개 있다는 …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인간배아 유전자 교정 성공…올해 달군 국내 과기계 10대 뉴스

울산 울주군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탈원전 정책에 건설이 백지화될 위기에 처했지만, 최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재개됐다. - 동아일보DB 제공<p>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에 따라 잠정 중단됐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이 올해 10월 전례 없는 …

[과학기술의 최전선] 유전자 치료연구 80%가 바이러스 이용

킴라이아와 임리직은 둘 다 유전자를 이용하는 방법임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둘을 각각 유전자 치료제와 바이러스 치료제로 분류했다.<p>유전자 치료는 킴라이아와 임리직처럼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류한다. 두 방법 모두 질병 치료 유전자를 목표 지점까지 운반할 …

세계 최고의 미식 도시는 어디?

[오늘의 성화] 순천만서 무인궤도차로 봉송

20일 성화 봉송은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습지와 국내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을 품은 생태도시 순천에서 이어진다. 오전 10시 20분부터 팔마로~순천역~종합버스터미널~시청~기적의 도서관 등을 거쳐 순천만습지 생태공원으로 봉송이 이어진다. 순천만의 S자 곡선 …

지구 덮고 있는 미생물 정체 밝힌다…"30만종 데이터 확보"

<b>지구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 성과 '네이처'에 발표</b><p>(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나이가 들며 사람 피부에는 점차 어떤 종의 세균이 늘어날까.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와인에는 각각 어떤 미생물이 들어있을까.<p>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미생물에 대한 과학자들의 궁금증은 …

박테리아와 자석 입자로 나노 변신 로봇 개발... 고성능 약물 전달체 활용 기대

장티푸스을 일으키는 살모넬라 균 -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제공<p>길이가 머리카락 굵기의 50분의 1에 불과할 정도로 작지만, 혈액 안의 환경에 따라 추진 세기를 바꿀 수 있는 정교한 초소형 ‘나노 변신 로봇’이 한국인 로봇 공학자에 의해 개발됐다. 몸 속 구석구석에 …

과학자와 박테리아가 만든 ‘바이오 아트’ 보러 오세요.

박테리아를 연구하는 미국 과학자 탈 다니노가 우리나라를 찾았다. 탈 다니노는 박테리아를 이용해 몸속 간암 세포를 찾아내는 연구에 성공했으며, 현재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p>☞ 간암 세포를 찾아내는 …

제주도 바닷가 신종미생물에서 항생제 물질 발견

마빅키박터 루버의 모습 - 해양수산부 제공<p>해양수산부는 제주 해안에서 채집한 신종 해양미생물에서 유용한 항생제 물질을 발견했다고 9월 11일 밝혔다.<p>최그레이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선임연구원과 최혁재 영남대 약학대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지난해 3월 제주 김녕 해안지역의 …

[강석기의 과학카페] 진드기, 성가신 게 아니라 두려운 존재!

예전에는 추석을 앞두고 뉴스에서 벌초나 성묘를 할 때 말벌을 조심하라고 당부했던 것 같은데 며칠 전 TV에서 본 뉴스에서는 말벌 대신 진드기를 언급했다. 그 자체로만 보면 진드기는 말벌에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그저 성가신 존재일 뿐이지만 진드기가 옮기는 바이러스 …

[카드뉴스] 기면증, 이젠 그만 깨고 싶다

기면증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잠에 빠지는 질환입니다. 누구나 잠을 이기지 못해 꾸벅꾸벅 졸기도 하는데, 그냥 졸린 것과 기면증은 어떻게 다른 걸까요?<p>“기면증 환자가 졸린 정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마치 평생 시차에 적응하지 못한 채로 사는 것과 같습니다.” …

[잼쏭부부의 잼있는 여행] ① '욜로' 실천하는 부부의 여행 일기

<b>| 행복을 찾아 1년간 세계여행 떠난 20대 커플 </b><p>안녕하세요? ‘잼쏭부부의 잼있는 여행’을 연재하게 될 전재민(28)·김송희(28)입니다. 요즘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족’이 화제인데, 우리 부부야말로 진정한 욜로족입니다. 한 번뿐인 인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