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후

27 Flips | 5 Magazines | @50tuvf8 | Keep up with 김찬후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찬후”

[바이오토픽] 자폐증 연구의 선구자 아스퍼거, 그는 누구였나?

자폐증 연구의 선구자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의사 한스 아스퍼거는 히틀러의 킬링머신(killing machine)의 톱니바퀴로, 수십 명의 불쌍한 장애아들을 나치의 안락사 클리닉으로 보낸 철면피였던 것으로 밝혀졌다.<p>@ dailymail.co.uk(참고 1)<p>자폐증 연구의 …

한여름 밤의 한강 걷기 대회

밤새 한강 일대를 걷는 이색 대회 2018 한강나이트워크42K가 7월 28일에 열린다.

[뉴스룸]인공지능이라는 단어의 무게

얼마 전 평소 친분이 있는 인공지능(AI) 분야 교수 한 사람이 아침 일찍부터 전화를 해 왔다. 4일(현지 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에서 “ ...

[과학TALK] ‘편리함’에서 ‘천덕꾸러기’로...플라스틱의 역습, 효소가 해결할까

최근 벌어진 중국발 재활용 폐기물 수거 대란이 생기자 재활용 폐기물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플라스틱 소재 페트병 등이 단번에 골칫거리가 됐다. 한국은 세계에서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이번 사태가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

"꿈의 암치료라는 중입자 치료, 한국인은 1억 일본인은 80만원"

[인터뷰] 카마다 타다시 일본 국립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 병원장<p>방사선 암 치료는 필요한 부분에 방사선을 쬐어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방사선이 암세포뿐 아니라 암세포 주위의 정상 세포까지 일부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

그레이트배리어리프를 살리는 기발한 프로젝트

호주의 한 연구팀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그레이트배리어리프를 보존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유산균으로 미세먼지 독성 막는다…한국야쿠르트·KIST 연구협력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미세먼지의 독성을 유산균으로 완화하는 연구가 추진된다.<p>한국야쿠르트는 4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미세먼지 보호 효과 관련 기술실시 및 연구협력'을 위한 조인식을 했다고 밝혔다.<p>KIST는 한국야쿠르트의 …

난자 생존력 키워 가임 기간 늘린다

난자의 생존력을 높이고, 가임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을 알아냈다. (사진=GIB) 최근 결혼과 출산 연령이 높아지면서 갈수록 난임·불임이 늘어나는 추세다. 미국 프린스턴대학 연구팀은 난자의 생존력을 높이고, 가임 기간을 3~6년 연장하는 방법을 알 ...

모래 한 알에 미생물 10만 개

독일 막스플랑크 해양미생물학연구소 연구팀이 바닷가의 모래 한 알에 수많은 미생물이 서식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p>GIB 제공<p>데이비드 프로밴디트 연구원이 이끄는 연구팀은 북해에 있는 독일령의 헬골란트섬에서 채집한 모래 알갱이 하나에 미생물이 무려 1만~10만 개 있다는 …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 인간배아 유전자 교정 성공…올해 달군 국내 과기계 10대 뉴스

울산 울주군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탈원전 정책에 건설이 백지화될 위기에 처했지만, 최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재개됐다. - 동아일보DB 제공<p>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에 따라 잠정 중단됐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이 올해 10월 전례 없는 …

[과학기술의 최전선] 유전자 치료연구 80%가 바이러스 이용

킴라이아와 임리직은 둘 다 유전자를 이용하는 방법임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둘을 각각 유전자 치료제와 바이러스 치료제로 분류했다.<p>유전자 치료는 킴라이아와 임리직처럼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류한다. 두 방법 모두 질병 치료 유전자를 목표 지점까지 운반할 …

세계 최고의 미식 도시는 어디?

최근 영국의 한 케이터링 공유 서비스 웹사이트가 발표한 2017/2018 최고의 미식 여행지 리스트에 주목해보자.

살균 바이러스 ‘파지’ 비밀 밝혀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18년 유럽에서는 ‘스페인 독감’이라는 무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했다. 이 독감으로 인해 약 2500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쟁에서 사망한 전사자가 850만 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3배를 넘는 수치다.이후 99년이 …

[오늘의 성화] 순천만서 무인궤도차로 봉송

20일 성화 봉송은 세계 5대 연안습지인 순천만습지와 국내 1호 국가정원인 순천만국가정원을 품은 생태도시 순천에서 이어진다. 오전 10시 20분부터 팔마로~순천역~종합버스터미널~시청~기적의 도서관 등을 거쳐 순천만습지 생태공원으로 봉송이 이어진다. 순천만의 S자 곡선 …

면역계의 세균 침입 식별법은?

신체의 보안검색팀은 공항의 검색대보다 더 철저하게 침입자를 가려낸다. 과학자들은 쥐의 면역계 단백질이 침투하는 박테리아가 있는지 수색하는 모습을 처음으로 관찰하는데 성공했다.침입자 수색은 연구팀이 상상한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이뤄졌다. 인간의 것과 유사한 쥐의 …

장내 미생물 건강해야 암 치료 잘 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암을 치료하는 3세대 면역항암제는 치료 효과가 높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의료계에서는 이 같은 이유로 항암제 시장에서 면역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기대했던 치료 효과가 그리 높게 …

아메바 모양 세포들은 어떻게 움직일까

리듬 있는 패턴과 정확한 움직임은 적절한 유영을 하기 위한 핵심요소다. 올림픽 수영선수들은 머리, 팔, 다리 운동이 잘 동기화된 반복적인 호흡 패턴을 선보이며 관중들의 환호 속에 기록을 갱신하곤 한다. 이 반복되는 패턴 및 힘의 사용과 상응한 운동 모습을 미세 …

피부 패치 ‘인공베타세포’로 당뇨병 치료

우리 몸의 췌장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혈관 속의 포도당을 세포 안으로 유입시켜 단백질과 글리코겐, 지방 합성작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당뇨병이 심해지거나 혹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베타세포에 문제가 생기면 수시로 인슐린 주사를 맞거나 인슐린 …

과학자와 박테리아가 만든 ‘바이오 아트’ 보러 오세요.

박테리아를 연구하는 미국 과학자 탈 다니노가 우리나라를 찾았다. 탈 다니노는 박테리아를 이용해 몸속 간암 세포를 찾아내는 연구에 성공했으며, 현재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의공학(Biomedical Engineering)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p>☞ 간암 세포를 찾아내는 …

제주도 바닷가 신종미생물에서 항생제 물질 발견

마빅키박터 루버의 모습 - 해양수산부 제공<p>해양수산부는 제주 해안에서 채집한 신종 해양미생물에서 유용한 항생제 물질을 발견했다고 9월 11일 밝혔다.<p>최그레이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선임연구원과 최혁재 영남대 약학대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지난해 3월 제주 김녕 해안지역의 …

어떤 장내 미생물이 몸에서 빨리 변이를 일으킬까

<b>표지로 읽는 과학 - 네이처</b><p>네이처 제공<p>이번 주 ‘네이처’ 표지에는 인간의 구강 내 세균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뒤 색을 입힌 모습이 담겼다. 2012년부터 시작된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의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

암세포만 콕 잡는 ‘중입자 치료센터’ 4년 뒤 부산에 연다

‘꿈의 암 치료법’이라고도 불리는 중입자가속기를 이용한 치료센터가 4년 뒤 국내에 들어선다. <br>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서울대병원·부산시 등과 부산 기장에 구축 중인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

[카드뉴스] 기면증, 이젠 그만 깨고 싶다

기면증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잠에 빠지는 질환입니다. 누구나 잠을 이기지 못해 꾸벅꾸벅 졸기도 하는데, 그냥 졸린 것과 기면증은 어떻게 다른 걸까요?<p>“기면증 환자가 졸린 정도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마치 평생 시차에 적응하지 못한 채로 사는 것과 같습니다.” …

[잼쏭부부의 잼있는 여행] ① '욜로' 실천하는 부부의 여행 일기

<b>| 행복을 찾아 1년간 세계여행 떠난 20대 커플 </b><p>안녕하세요? ‘잼쏭부부의 잼있는 여행’을 연재하게 될 전재민(28)·김송희(28)입니다. 요즘 ‘욜로(YOLO·You Only Live Once)족’이 화제인데, 우리 부부야말로 진정한 욜로족입니다. 한 번뿐인 인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