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우

8 Flips | 1 Magazine | @4dgbjqv | Keep up with 신지우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신지우”

[헬로디디]신종 바이러스 대응 가능한 단백질 발견

국내 연구진이 인체 내 선천성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새로운 인자를 발견해 감염병과 자가면역질환에 새로운 치료방향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p>조혜성 아주대 의대 교수와 이종수 충남대 수의과대 교수 등 공동 연구팀은 세포 미토콘드리아의 외막에 있는 '마치5' 단백질이 …

미국은 언제쯤 ‘미터법’을 도입할까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선 링컨 채피 전 로드아일랜드 주지사는 지지도가 낮아 민주당 후보로 선출될 가능성은 작다. 하지만 채피는 미국의 도량형을 야드법에서 미터법으로 전환하는 이슈를 제기해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은 길이의 단위로 미터(m) 대신 피트와 야드와 …

사이언스온 - 시베리아 영구동토에서 ‘거대 바이러스’ 또 발견

2003년 미미바이러스 이래 4종, 3만년 된 영구동토에서 2번째<p>연구진 “희귀하지 않으며 다양”… “지구온난화와 관련해 관심을”<p>» 지금까지 발견돼 보고된 거대 바이러스들. 왼쪽 위는 이번에 보고된 몰리 바이러스, 그리고 시계방향으로 미미바이러스로 대표되는 메가바이러스 류(2003년)와 판도라바이러스(2013년), 피토바이러스(2014년). 출처/ 프랑스 CNRS<p><b>3만</b> 년 된 시베리아 영구동토에서 지난해에 이어 다시 대형 바이러스 신종이 발견됐다. 2003년 미미 바이러스(Mimivirus)가 처음 보고된 이래 잇따라 발견된 몸집 큰 …

사이언스온 - ‘노화 시계’ 텔로미어 길이 유지하는 또다른 방식 규명

서울대 연구진 선충 연구…복사 방식으로 길이 유지 ‘복제단위’ 찾아<p>암세포에도 같은 기작 있는지, 복제의 메커니즘 뭔지, 후속연구 과제<p>+ 일문일답/ 책임저자 이준호 교수<p>» 예쁜꼬마선충. 출처/ Wikimedia Commons (변형)<p><b>염</b>색체의 말단 부위인 ‘텔로미어’는 노화할수록 점점 짧아지고 거꾸로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짐은 곧 노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노화 시계’ 또는 ‘세포 타이머’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텔로미어 길이의 측면에서 보면, 암세포는 무한분열 하면서도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지 않는, 즉 시간이 흐르면 늙게 마련인 …

GMO용 농약이 더 무섭다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의 안전성을 두고 과학계에서 다시 논란이 촉발되고 있다. 이번에는 GMO 자체가 아니라 GMO를 재배할 때 함께 살포하는 농약의 위해성에 대한 논란이다. 지난달 21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한 의학 학술지를 통해 …

시간의 과학, 시간의 정치

‘타임’이라는 이름의 담배가 있다. 담배가 타들어가면서 시간이 연기와 재로 변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안타까움’을 느낄 수 있어서인지 인기를 끌었다. 어쩌면 그 담배 이름을 제안한 사람은 미하엘 엔데의 <모모>를 읽었을지도 모른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을 …

제15회. 맷 데이먼 영화제

세치 혀를 잘못 놀리면 이렇게 된다. 그간 뛰어난 작가이자 성공적인 제작자, 매력 넘치는 스타로서 꽃길을 걸어온 맷 데이먼이 한순간에 ‘맷스플레인’(Mattsplain, 맨스플레인에 남자를 뜻하는 맨 대신 맷 데이먼의 맷을 넣어 비꼰 신조어)으로 전락했다. 성소수자에 대한 편견 섞인 발언으로 비판 받은 그는 일찍이 커밍아웃한 인기 진행자 엘렌 드제너러스의 지원 사격에도 맥을 못 추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맷 데이먼의 출연작들은 이렇게 떠나보내기만은 아쉬운 경우가 많다. 액션 영화의 명예의 전당에 당당히 이름을 …

GMO의 국내 생태계 유출

우리 땅에서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이 자라고 있는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은 현재까지 GMO 재배국이 아니다. 그런데도 자라는 이유가 무엇일까. 수입해 운송하는 과정에서 유출됐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2009년부터 매년 전국의 GMO 유출 실태를 조사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