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기

33 Flips | 2 Magazines | 2 Likes | @4d02n7a | Keep up with 김창기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창기”

국립중앙박물관, 매주 수요일 '큐레이터와의 대화' 운영

전시품 해설 및 관람객 질의응답하는 참여형 프로그램<p>[이데일리 김자영 기자] 국립중앙박물관은 매주 수요일 야간개장 시간에 전시설명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p>‘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박물관 큐레이터들의 상세한 전시품 해설과 관람객과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된 …

[Mr.마켓에게 길을 묻다①]조용준 하나證 리서치센터장 "중국 6%대 성장? 인정하면 '리스크' 아니다" | 증권 | 증권 | 한경닷컴

<b>혼돈의 주식시장, 변덕스러운 Mr.마켓에게 길을 묻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리얼타임 증권전문 미디어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기자들이 한국증시의 대표적 마켓리더를 인터뷰해 지금의 위기를 진단하고, 향후 해법과 대응책을 모색하는 기사로 독자들을 찾아갑니다.</b><p>"중국 성장 둔화.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 더이상 '리스크'가 아닙니다. 전세계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 중국의 6%대 성장이 왜 리스크입니까."<p>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50·<b>사진</b>)은 지난 8월 혼돈의 증시를 되돌아보며 중국발(發) 악재의 정체를 면밀히 뜯어볼 필요가 있다고 …

아시아 증시 ‘중국발 쇼크’…패닉 ‘재점화’

▲ (출처=뉴시스)<p>중국 경기 성장 둔화와 미국 금리 인상 관련 우려가 겹치면서 아시아 증시가 다시 패닉 장세를 연출하고 있다.<p>중국당국은 주가가 폭락세를 보이자 정부관련 펀드를 동원해 주가를 어느 정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p>1일 일본 니케이지수는 전날보다 3.84%(724.79포인트) 급락한 1만8165.69로 거래를 마쳤다. 니케이지수는 소폭 하락세로 출발한 뒤 오후 들어 급격히 낙폭을 키웠다.<p>이날 증시 폭락은 중국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3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하면서 중국 경기 둔화 속도가 가파를 것이라는 …

중국의 두 가지 위협, 성장률 둔화와 자국기업 양성 - 머니투데이 뉴스

중국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 부진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중국경제의 성장 속도가 한 단계 낮아지는 건 중국의 경제 규모가 절대적으로 커졌기 때문에 뒤따르는 당연한 현상이다.<p>과거 중국은 낮은 인건비를 경쟁력으로 세계 경제의 공장 역할을 했다. 이 시기에 미국과 유럽의 경기호조로 글로벌 총수요는 풍부했다. 당시 상대적으로 경제 규모가 작았던 중국이 대형 시장인 선진국 수요를 흡수하면서 고성장을 누렸다.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사태를 시작으로 2009년까지 이어진 금융위기로 선진국들의 수요가 줄어 들었던 기간에도 …

노·사·정 협상의 '불편한 진실' | 사회 | 뉴스 | 한경닷컴

경총 "노조에 선물 다 주고 뭘 협상하라는 건가"<br>한국노총 "우리도 답답하다…양보는 죽는 길"<p>전문가 "대통령이 야당 설득…해고요건 법제화 해야"<p>박병원 경총 회장(좌)·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우)<p>노동시장 개혁을 위한 노·사·정 협상이 1년 넘게 공회전하면서 애초부터 타협이 불가능한 협상으로 시간만 허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p>정년연장, 통상임금 확대, 근로시간 단축 등 노조가 챙길 수 있는 ‘선물’을 다 줘놓고 나중에 임금피크제, 저성과자 해고 등에서 양보하라는 협상이 타결될 턱이 없다는 지적이다. 노동시장 개혁은 …

전문가들 "美 금리인상 ·中 경기둔화, 韓경제 충격 불가피" | 경제 | 뉴스 | 한경닷컴

국내 경제 전문가들은 1일 중국 경기둔화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미국 기준금리 인상은 한국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칠 변수라고 지적했다.<p>미국 금리 인상은 신흥국에서의 자본 유출을 이끌 재료인 만큼 금리 인상이 이뤄지면 한국 금융시장의 단기적인 충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p>대외 악재가 여전한 상황에서 소비와 수출 부진을 타개하려면 한국 경제의 효율을 높이고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리는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p>다음은 미국 금리 인상 등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관련 전문가 의견.<p>◇ 김유겸 LIG투자증권 …

소비자물가, 9개월째 0%대 상승…디플레 우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개월째 0%대를 기록하고 있다.<p>경기침체 속에서 물가가 하락하는 디플레이션 우려가 여전히 계속됐다.<p>통계청이 1일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7% 올랐다.<p>3개월째 같은 물가 상승률로 지난해 12월 0.8%를 기록한 뒤 9개월 연속으로 0%대에 그치고 있다.<p>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2.1% 상승해 8개월 연속 2%대를 나타냈다.<p>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2.5% 상승해 역시 8개월째 …

정부, 세금 팍팍 걷는데 살림은 더 어려워졌다

세금을 많이 걷었지만 정부살림은 더욱 어려워진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법인세와 소득세 등이 늘어나 세금은 지난해와 비교해 많이 걷었지만, 재정적자 규모는 더욱 커졌다. 공격적인 재정 조기집행이 원인으로 보인다.<p>기획재정부가 20일 발간한 '월간 재정동향 8월호'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누계 관리재정수지는 43조6000억 원 적자를 기록했다. 통합재정수지에서 국민연금·사학연금·고용보험기금·산업재해기금 등 4대 기금을 제외한 관리재정수지는 정부살림의 척도로 여기진다.<p>▲ 출처=뉴시스<p>원인으로는 공격적인 …

이주열 "물가안정목표제 개선 필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직접 물가안정목표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물가안정목표제란 중앙은행이 물가상승률 목표를 사전에 제시하고 금리정책을 통해 이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1998년에 도입된 이후 17년간 한은 통화정책의 근간이 된 제도다. 이 총재는 20일 열린 `조사통계 국제콘퍼런스` 개회사에서 "최근처럼 저물가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물가안정목표제가 최선의 방안인지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p>그는 이어 "이 제도는 저물가 상황에서 경기부진 및 디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데는 최적의 운영체계가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

[와글와글 재테크] 2%대 주택대출 특판 나왔다

연 2%대로 떨어진 고정금리 혼합형 주택담보대출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연 2%대 금리면 현재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수준이다.<p>올해 하반기 미국을 시작으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앞으로 고정금리가 더 유리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부 은행들이 정부 시책에 따라 고정금리 대출을 늘리기 위해 일시적으로 금리를 낮추고 있어 신규 주택담보대출 고객뿐만 아니라 변동금리 대출을 받은 고객도 갈아타는 방안을 고려해 볼 만하다는 게 재테크 전문가들 지적이다.<p>현재 KB국민은행 5년 혼합형 …

천문연, '두 개의 태양' 가진 10번째 외계행성 발견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한국천문연구원은 별표면 통과(Transit) 방법을 이용해 두 개의 별로 이뤄진 쌍성 주위를 공전하는 외계행성을 10개째 발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천체물리학저널(The Astrophysical Journal) 8월호에 …

한국은행의 가계빚 고민 "금융시스템·거시경제 위험 커지고 있다" | 경제 | 뉴스 | 한경닷컴

이주열 총재 "예의 주시"<p>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가계부채 급증이 한국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을 경고했다.<p>이 총재는 20일 서울 소공동 한은 본관에서 열린 ‘조사통계 국제콘퍼런스’에서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가계부채 증가세가 확대됐다”며 “금융시스템 리스크뿐만 아니라 소비 여력 약화 등 거시경제적 위험도 커지고 있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부채총량 관리에 힘써야 하지만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6월11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고 말해온 것과는 다소 다른 …

한국아이닷컴!

바닥 모르는 국내 증시, 급락세 언제쯤 멈출까

국내 증시가 미국 금리인상과 중국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로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유동성 장세에 힘입어 가파르게 상승한 코스피 지수는 2170선까지 오르며 전 고점 돌파까지도 기대했고 코스닥은 8년만에 700선을 회복, 거침없는 랠리를 펼쳤다.<p>그러나 기업들의 실적 우려와 미국 금리인상, 중국 금융불안이라는 악재로 코스피·코스닥은 상승동력을 상실하면 후퇴하고 있다.<p>코스피는 전일 종가 기준으로 지난 4월 23일 고점 대비 10.8% 하락한데 이어 19일 오전 11시 3분 현재 전일 대비 0.63% 내린 …

한국아이닷컴!

여전사·저축은행 "금리인하 요구권? 그런게 있었나요?"

20일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방안' 브리핑에 참석한 양현근 금감원 부원장보가 발표를 하고 있다.(금감원 제공)<p>대출 이후에 상환능력이 변동될 경우 금융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2금융권의 실적이 시중은행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경영진의 인식 저조 등 2금융권의 노력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다.<p>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리인하요구권'을 내규에 반영하고 있는 제2금융권은 이를 내규에 반영하고 있는 곳이 전체의 37.2%(68개사)에 불과한 것으로 …

중국의 두 얼굴…겉과 속 모순이 불거지고 있다

'대국굴기' 국제무대 영향력 과시 <br> 톈진항 참사, 증시폭락 민심 동요<p>[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중국이 미국에 맞서 밖으로는 군사ㆍ외교ㆍ정치 방면에서 힘을 과시하고 있지만 속으로는 경제ㆍ정부에 대한 신뢰 붕괴로 민심이 부글부글 끓는 불안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p>◆겉으로 ‘파워’ 과시하는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이끄는 중국 지도부는 다음 달 3일(현지시간)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항일 전쟁 승리 70주년’ 열병식을 앞두고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다.<p>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열병식과 관련해 “시 주석이 …

美 기준금리 인상, 9월 대세론 '흔들'…안갯속으로

자넷 옐런 연준 의장 © AFP=News1<p>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언제 기준금리를 인상할지에 대한 논쟁이 앞으로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p>연준이 19일(현지시간) 내놓은 지난달 28~29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은 분명한 신호를 제시하지 못했다. 9월인지 아니면 그 이후인지에 대한 관측을 오히려 더 어렵게 만들었다는 진단도 있다.<p>이는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 컨센서스가 모아졌던 9월 대세론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앞으로 발표되는 주요 경제 지표에는 보다 많은 관심이 집중될 뿐 …

한국아이닷컴!

[골드메이커]글로벌 증시 강타한 중국 쇼크, 향후 반등은?

[아시아경제TV 서소정 기자]이 기사는 8월 20일 아시아경제TV '머니&이슈' 해외재테크 뉴스에 방영된 내용입니다.<p>앵커>최근 전세계 증시는 중국발 뉴스에 따라 울고 웃는 형국입니다. 최근 중국 증시가 또다시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는데요, 우려감 커진 중국 시장에 대해 보도팀 서소정 기자와 함께 점검해봅니다. 우선 서기자, 최근 중국 증시 흐름은 어떤가요?<p>서 기자>네. 얼마전 중국의 기습적인 위안화 평가 절하 소식에 외환시장이 크게 출렁였는데요, 최근 중국 시장이 또다시 폭락하면서 중국발 쇼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상해종합지수는 …

코스피, 7개월來 최저 수준 '추락'…코스닥, 2%대↓ | 증권 | 증권 | 한경닷컴

코스피지수가 7개월여 만에 1910선으로 내려왔다. 나흘째 하락세다. 외국인이 3000억원가량의 주식을 순매도 하면서 지수에 하락 압력을 가했다. 코스닥은 2% 넘게 빠지면서 650선으로 떨어졌다.<p>20일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24.83포인트(1.28%) 빠진 1914.55에 장을 마감했다. 지수는 지난 1월19일(종가 1902.62) 이후 7개월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에서 장을 마쳤다.<p>지난밤 미국 중앙은행(Fed)이 공개한 지난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FOMC위원들은 기준금리 인상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

한국아이닷컴!

[위안화 추가 절하 '쇼크'] 중국 경제 불확실성에 파랗게 질린 증시…외국인 3000억 순매도 | 증권 | 증권 | 한경닷컴

투자심리 급랭…中 소비시장 구매력 약화<br>화장품·여행株 동반 폭락…바이오 등 주도주도 '된서리'<p>"中 정부 의도를 모르겠다…지수 단기전망도 의미 없어"<p>< 요동친 금융시장 > 12일 중국 인민은행이 위안화를 추가 평가절하하면서 한국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이 큰 충격을 받았다. 서울 중구 외환은행 본점 딜링룸 전광판에 전날보다 0.56%(11.18포인트) 하락한 코스피지수 종가(1975.47)가 표시돼 있다. 원·달러 환율은 11원70전 오른 1190원80전에 마감했다. 김병언 기자 misaeon@hankyung.com<p>중국이 이틀 연속 위안화 …

강달러 대세…해외펀드 당분간 '환헤지' 말라 | 증권 | 증권 | 한경닷컴

환(換)테크 시대 환(患)테크 안되려면…<p>환노출펀드가 환헤지보다 수익률 5%P 가량 더 높아<br>유럽·일본펀드도 비슷…"2~3년간 환노출이 유리할 것"<p>환차익 누리는 달러 RP 인기<p>중국 인민은행의 기습적인 위안화 가치 평가절하로 원·달러 환율이 올 들어 가장 높은 1190원80전까지 치솟으면서 재테크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약세를 보이는 원화가 아닌 달러화를 기반으로 한 상품을 찾는 수요가 부쩍 늘었다. 펀드시장에서도 환헤지(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분산)를 하지 않은 상품들이 주목받고 있다.<p><b>◆환노출 해외펀드 부상</b><p>12일 펀드평가업체 …

中위안화 평가절하에 미국 의회 '환율조작국 응징법' 재점화 | 국제 | 뉴스 | 한경닷컴

<b>TPP 연계-별도법안 두 갈래 논의…별도법안은 한국도 대상</b><p>중국이 전격적으로 위안화 평가절하에 나서면서 미국 의회에서 이른바 '환율조작국 응징법'에 대한 논의가 다시 불붙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p>최대한 신중한 반응을 보이는 미 행정부와 달리 의회를 장악한 공화당은 아예 '환율조작'이라고 단정하면서 즉각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p>특히 공화당과 더불어 민주당에서도 강경 대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p>민주당의 차기 상원 원내대표로 유력시되는 찰스 슈머(민주·뉴욕) 상원의원은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최근 …

17개 시중은행 MS '윈도10' 지원율 100%? '엣지' 0% - 머니투데이 뉴스

국내 모든 시중은행이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차기 운영체제(OS) ‘윈도 10’을 지원하고 있다지만 ‘임시방편’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기본 웹 브라우저인 ‘엣지’를 지원하지 않고, MS가 궁여지책으로 포함한 ‘인터넷 익스플로러(IE) 11’에서 호환되도록 조치했기 때문이다.<p>엣지는 MS가 그동안 지원해왔던 ‘액티브X’를 버린 첫 번째 글로벌 웹 표준 브라우저다. 구글도 내달부터 자체 플러그인(확장 프로그램) ‘NPAPI’에 대한 기술을 중단한다. 즉, 글로벌 웹 표준 브라우저가 대세로 굳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비표준 웹 기술’로 …

[사설] 연이은 위안화 평가절하 대비책 마련해야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이틀 연속 크게 내렸다. 중국 외환교역센터는 어제 달러·위안화 기준환율을 전날보다 1.62% 올린 6.3306위안으로 고시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전날 위안화 가치를 사상 최대폭인 1.86% 기습 인하한 데 이어 이틀 연속 절하하는 극약처방을 …

카셰어링 쏘카 “앱으로 해운대 요트투어 예약하세요”

더베이101요트클럽 제휴.. 20% 할인 혜택도<p>[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카셰어링 회사 쏘카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는 9월21일까지 부산 해운대 ‘더베이101요트클럽’과 손잡고 앱에서 요트 체험과 해상스포츠 예약 기능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p>쏘카 기존 회원이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