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규

53 Flips | 3 Magazines | 1 Like | 1 Following | 1 Follower | @3oc4pom | Keep up with 김원규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원규”

간단한 터미널 명령어로 macOS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커맨드라인 도구 'm-cli'

흔히 macOS를 두고 양의 탈을 쓴 운영체제 같다는 말을 하고는 합니다.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을 정도로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깔끔하고 직관적이지만, macOS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과 서비스를 끌어내려면 '커맨드 라인(command line)' 또는 터미널 …

테크홀릭

애플이 선정한 올해를 빛낸 '베스트 오브 2016'

애플이 앱 스토어, 아이튠즈 스토어, 애플 뮤직에서 판매된 음악, 영화, 앱(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의 '베스트 오브 2016'을 공개했다. 선정은 애플의 자체 에디터가 직접 선택 했다.<p>우선 음악 부분에서 아이튠즈와 애플 뮤직 에디터가 뽑은 올해의 앨범은 세계적 …

[송만약의 스타트업 실패기] (1) 첫 회사로 스타트업은 어떤가?

2016년 8월 기준으로 나는 9번의 스타트업 회사를 거쳤으며, 창립멤버로 맨 바닥부터 시작한 케이스는 6번이다. 이 과정을 겪었던 내용을 스스로 잊지 않기 위해 글로써 정리하고 뒤에 이 글을 읽으면서 부끄러워 할 나를 위해 실패기를 작성하려 한다.<p>대학에서 …

오피스 디자인의 미래

지금 가장 세계적인 건축 사무소 MVRDV의 신사옥을 통해 엿본 개방과 공유의 디자인.<p>2016.09.09<p>MVRDV는 네덜란드의 세 젊은 건축가-비니 마스(Winy Maas), 야코프 판레이스(Jacob van Rijs), 나탈리 더프리스(Nathalie de …

[IT열쇳말] SaaS, IaaS, PaaS

지난 1월, 세계적인 인터넷 기반 TV 서비스 기업인 넷플릭스가 모든 서비스를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AWS 클라우드로 사내 모든 컴퓨팅 인프라를 옮겼다. 넷플릭스는 직접 데이터센터를 구축해서 운영하는 대신 클라우드에서 컴퓨팅 인프라 자원을 빌려 서비스를 운영하겠다고 나섰다.<p>넷플릭스 뿐 아니다. BMW는 마이크로소프트(MS) ‘애저’ 클라우드를 이용해 차랑 소유자를 위한 서비스 ‘오픈 모빌리티 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어도비시스템즈는 클라우드에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어도비 …

[유재석의 비틀어보기] 우버로 엿보는 플랫폼의 3조건⋯우리는?

IT 업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를 고르라고 하면 세 손가락안에 드는 키워드에 단연 플랫폼이 있습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이 글로벌 이용자를 휩쓸고 있는 서비스부터 수익구조가 없는 스타트업의 면피용(?) 키워드 등, 각종 영역에서 유행어처럼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p>…

[까칠한 스타트업 용어사전 #1] 돈을 빌린다는 것의 의미 ... 그리고 투자계약서 - 'Startup's Story Platform’

스타트업 투자유치를 ‘성공’으로 표현하는 것에 다소 거부감이 있다. 스타트업이 확장 혹은 내실화의 동력을 얻는 것은 응원할만한 일이지만 성공이라 볼 근거로 연결되지는 않기 때문이다.<p>스타트업 등 기업이 단순히 투자자(사) 등으로부터 돈을 많이 빌린 것이 반드시 좋은 일만은 아닐것이다. 사업계획에 비추어 상환 계획을 면밀히 짜서 이자 및 원금 상환계획을 짜야 한다. 이자 및 원금의 상환을 지체하면 민-형사상 책임을 물 수 있다.<p>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정책자금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순수한 자금지원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낮은 …

네트워크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알아본 한국의 스타트업 투자사 네트워크 - 'Startup's Story Platform’

살다 보면 세상 참 좁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학연, 혈연, 지연 같은 매개체가 있다면 종종 모르는 사람도 참 가깝게 느껴지곤 한다. 이는 아마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생태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스타트업, VC, 엔젤투자자, 엑셀러레이터 그 외 주체들이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는 소셜네트워크 안에서 스타트업 대표, 투자자는 아마 한 다리 건너 아는 사이인 경우가 허다할 지도 모른다.<p>그럼 과연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의 네트워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네트워크 안에서 스타트업 생태계의 …

[비교연구] 유럽·미국을 휘어잡는 일본 요리의 비결

<b>일을 크게 안 벌리고 소수정예로 끈기 있게 유지해나가는 것이 저력…음식, 레스토랑, 요리사를 넘나드는 일본 특유의 스토리텔링도 강점</b><p>미슐랭 레드 가이드가 한국에 상륙한다고 한다. 올 겨울 한국어판 미슐랭으로 출판될 계획이다. 프랑스 타이어 회사 미슐랭이 1900년부터 …

[세상을 바꾸는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에어비앤비·우버도 ‘엑셀러레이터’ 품 거쳐

에어비앤비, 그리고 우버. 두 기업의 공통점은 뭘까? 바로 ‘공유경제’ 모델(에어비앤비는 숙박, 우버는 대중교통)을 제시해 세계를 달군 기업이란 점이다. 이보다 조금 덜 알려진 정답이 하나 더 있다. 소규모 스타트업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우뚝 선 두 기업의 뒤에는 …

O2O의 위기? O2O 비즈니스의 전국시대! - 'Startup's Story Platform’

<b>O2O, 일상이 되다.</b><p>몇 해 전만해도 낮설었던 O2O(Online to Offline)가 일상에 폭넓게 적용되는 중이다. O2O라는 용어를 몰라도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카카오택시, 직방, 야놀자, 여기어때, 쏘카 등 서비스는 이미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O2O의 시작은 온라인을 활용해 오프라인 서비스 산업을 고객에 연결하는 중개업 형태였지만, 시장 규모가 확장되면서 관련 상품 및 커머스까지 영역을 넓어지고 있다. 현재 콜택시, 대리운전, 음식 배달업, 숙박업, 부동산 중개업 등에서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

우버식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분야에선 통하지 않는 이유

뉴욕타임스의 <The Uber Model, It Turns Out, Doesn’t Translate>를 번역한 글입니다.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한 어느 대도시를 가더라도 주차 문제는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골칫거리 가운데 하나입니다. 1년 반 전 주차대행 서비스 앱 …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사업 초기 실패를 막아줄 5가지 교훈 - 'Startup's Story Platform’

중고등학생용 온라인 강의 플랫폼 브라이트스톰(Brightstorm)의 김범수 대표는 한국에서는 조직의 일원으로, 미국에서는 VC와 창업을 모두 경험한 인물이다. 그는 34살이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처음 미국 땅을 밟았다고.<p>김범수 대표가 12일 개최된 <실리콘밸리의 한국인> 콘퍼런스에서 창업 과정에서 직접 습득한 경영 노하우를 공유했다.<p><b>나와 반대인 사람을 찾는다</b><p>스티브 워즈니악은 회로 디자인을 깔끔하게 하기로 유명한 개발자였고, 스티브 잡스는 사용자 관점에서 세상을 보고 엔지니어 팀을 이끌어갈 줄 아는 사람이었다. 이 둘이 만났기에 …

좋아하는 것과 창업 아이템 사이 ... 큰 틀의 가치를 찾아라. - 'Startup's Story Platform’

창업 하는 것을 마음먹었다면 갖은 고민들이 나타나게 될 텐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통과해야 하는 관문은 도대체 어떤 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것이냐 일 것입니다. 이럴 때 대다수 분들이 따르는 것이 “좋아하는 것”입니다.<p><b>좋아하는 아이디어를 무작정 따르는 것의 한계</b><p>좋아하는 것을 비즈니스로 운영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은 조건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히면서 막상 지속성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게 되면 무척 들뜨게 되고, 온갖 나래의 상상을 펼치면서 잘되면 어떻게 될지를 …

오픈소스의 확산을 이끈 깃허브 이야기 - 'Startup's Story Platform’

(학주니 이학준) <b></b>오픈소스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공짜 프로그램? 무료 프로그램? 누구에게나 소스를 갖다 쓸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공짜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을 듯 합니다. 이름 자체가 ‘열다’라는 뜻의 Open과 ‘원천’이라는 의미의 Source가 합쳐진 단어이기 때문에 아주 틀린 얘기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오픈소스로 된 솔루션은 누구나 갖다 쓸 수 있고 그 안의 내용을 갖고 변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픈소스라고 해도 다 자기 마음대로 고치거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픈소스도 요즘은 …

창업 준비를 하고 있다면 반드시 답해야 할 9가지 질문

만약 여러분이 창업 준비를 하고 계신다면 여러 가지 정보를 익히느라 분주하실 것입니다.<p>하지만 그 전에 여러분이 필수적으로 생각해보셔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런 점들을 간단한 그래픽으로 만들었습니다. 예비창업자분들이라면 아래 그림에 나온 사항에 …

[김정민의 '스타트업 브랜드 만들기'] 1. 메이커를 기억하세요?

이문규 2016-02-12<p>[IT동아]<p>[편집자주] 3D프린터 등의 디지털 기술과 소셜네트워크 대중화로 인해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브랜드 시장이 개인에게도 개방되는, 이른 바 '개인브랜드 시대(Individual Brand Generation)'가 열렸다. 트렌드라는 건 유행과 같아서 시간이 지나면 촌스러운 것이 되지만, 개인의 창작물은 전세계에 걸쳐 새로운 다양성을 선사한다. 어쩌면 실리콘밸리 성공스토리에 자주 등장하는 '차고(garage)'는 이러한 개인브랜드의 발판이 되었는지도 모른다. 1인브랜드, 개인브랜드 시대를 맞아 …

뛰는 페북, 기는 트위터…뭐가 달랐을까

“최고의 시간이었고, 최악의 시간이었다. 지혜의 시대였고, 어리석음의 시대였다. 믿음의 세기였고, 불신의 세기였다.”<p>​<p>찰스 디킨스의 소설 '두 도시 이야기'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디킨스는 이 소설에서 파리와 런던 두 도시를 배경으로 최고와 최악 사이를 오가는 주인공들의 삶을 절절하게 녹여냈다.<p>​<p>여기 두 기업이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이들에게 지난 3년은 최고의 시간이었고, 최악의 시간이었다. 지혜의 시대였고, 어리석음의 시대였다.<p>​<p><b>■ "트위터, 유명인 아닌 초보자 즐길 콘텐츠 별로 없다"</b><p>​<p>2011년 기업공개(IPO) …

음악 멘토와 멘티를 이어주는 ‘피드유어뮤직’ 박현택 대표 - 'Startup's Story Platform’

<i>(주)올댓시리즈(AllThatSeries) 박현택 대표(35)</i><p>해외에서 컴퓨터공학 석사 과정을 마치고 귀국한 박현택 대표는 병역 특례제도를 통해 일을 시작했다. 그의 머릿속은 아이디어로 가득했다. 스마트 TV용 앱 개발 업무를 하는 와중에도 사내 스마트 TV 앱 콘테스트에서 1등을 차지하여 실제 제품으로 출시하기도 했다.<p>‘도전’은 그가 두 번째로 잘하는 일이었다. 악기를 다뤄본 적 없는 직장 동료 5명을 모아 사내 밴드를 만들고선 ‘온리 씨(Only C)’라고 이름 붙였다. C코드밖에 못 치는 그룹이라는 뜻에서다. 그래도 점심시간을 …

3조원 미디어 ‘바이스’가 국내 언론사에 주는 교훈

인쇄 잡지에서 시작해 20대 중심의 디지털 다큐멘터리 미디어로 성공적으로 변신한 엔터테인먼트 그룹, 기업가치 3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미디어. 주류 문화의 전복을 꿈꾸는 반항아들의 미디어 실험실. 그리고 자칭 ‘거리의 타임워너'(Lizzi. 2013.4.8.)<p>22살 바이스 미디어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디어다. <버즈피드>에 비하면 국내에선 덜 주목받고 있지만 규모나 기업가치 측면에선 <버즈피드>를 능가한다. 최근 A&E네트워크로부터 2억5천만달러 투자를 받으며 가입가치 25억달러, 우리돈 3조원으로 평가받았다. 지난해 …

[블로터포럼] “회사는 미국 스타트업, 근무는 한국”

개발자가 많은 IT 기업은 원격 근무, 재택근무 환경을 도입하곤 한다. 업무 환경의 자유도를 높이고 전세계에 실력있는 개발자를 영입하기 위해서다. 본사 외 지역에서 원격으로 근무하는 것을 ‘리모트(Remote)’라고 부른다. 해외에서는 ‘리모트 잡’만 보여주는 구직사이트도 존재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한국에서도 리모트 환경에서 근무하는 개발자를 종종 볼 수 있다. 리모트 환경에서 일하려면 어떤 자질을 가져야 할까? 리모트 업무 환경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을까? 한국에 거주하는 세 명의 리모트 환경 개발자에게 그 답을 들어보았다.<p><b>일시</b> …

中 스타트업 시작은 이곳에서 ... 중국 창업까페 Top10 - 'Startup's Story Platform’

중국에 창업열기가 고조되면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창업카페들이 우후죽순 등장하는 중이다.<p>특히 중국의 창업카페라 불리우는 곳은 중국의 예비, 초기 창업자들의 교류와 소통 및 육성 플랫폼 역할을 하고있다. 노트북 한 대만 있으면 오피스이자 행사장이자 멘토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p>중국의 대표적 창업카페이자 코워킹스페이스는 중국 베이징 중관촌 이노웨이 거리의 ‘처쿠카페’와 ‘3W카페’를 들 수 있다. 이 창업카페들은 중국 1인 창업자들이 업무를 보고 동료 및 투자자들이 정보를 교류하는 코워킹 스페이스다. 더불어 근래에는 중국의 …

디자이너를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6선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더이상 개발자만의 문화가 아니다. 최근에는 디자인 영역에서도 아이디어와 자료들을 공유하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디자이너를 위한 오픈소스를 찾고싶다면 깃허브를 참고하자. 소스코드에서부터 관련 문서 웹주소까지 쉽게 찾아볼 수 있다.<p>아래는 웹·모바일 디자이너에게 유용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다. 실제 협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도 있지만 이제 막 디자인을 배우거나 디자인 감각을 익히고 싶은 개발자들에게 좋은 공부 자료가 될 수 있다. 반대로 개발 지식을 배우고 싶은 디자이너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

MOU란 무엇이며, 반드시 MOU를 체결해야 하나요? - 'Startup's Story Platform’

법무법인 세움의 김선호 변호사입니다. 앞으로 격주마다 이 칼럼을 통해 ‘중소기업의 투자·M&A·기업공개’에 대한 법률정보를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칼럼의 내용은 그 동안 실무를 경험하면서 접했던 고객들의 질문을 중심으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 칼럼은 법률전문가나 투자업계 관련자가 아니라 창업자, 중소기업 재무 기획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p>민법이 예정하고 있는 원칙적인 계약 체결 형태는 일방의 청약과 상대방의 승낙이 순차로 주고 받는 형태입니다. 시장에서 물건의 가격을 묻고 값을 치르고 물건을 받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