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왕규

11 Flips | 4 Magazines | @3m13g07 | Keep up with 최왕규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최왕규”

[재테크상식.재무설계] 은퇴설계-빨리 할수록 복리효과가 커지는 법

작금의 우리나라는 세계 초유의 낮은 출산율과 급속한 고령화, 수명 연장을 경험하며 100세 시대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는 형편에 있다.<p>100세 시대에는 노후에 대한 인식 및 준비에 있어서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시각이 필요하다.<p>이제는 인생 80세 시대와 다른 인생설계를 …

저금리 시대, 복리 상품이 '효자' | | 뉴스 | 한경닷컴

KB국민은행 스타테이블<p>직장인들의 재테크에서 가장 어려운 목표가 ‘목돈 만들기’다. 특히 저금리가 이어지면서 연 2%대 금리의 예금으로는 목돈 만들기가 쉽지 않다.<p>좋은 방법은 없을까. 우선 급격히 소득을 늘릴 수 없다면 소비를 줄이는 게 최선이다. 가계부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이 많다.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카드사용 내역 문자나 입출금 거래내역 문자 등을 활용해 자동으로 소비 패턴을 분석해준다. 한 달간 외식비는 얼마를 썼는지, 택시비로 얼마를 소비했는지 등을 알 수 있어 다음달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p>더 적극적인 …

mix암치료비 3000만원 필요

이코노믹리뷰

우리나라 50대 이상 은퇴자 한 명이 노후 최저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 생활비’는 월 77만원, 부부 기준으로는 월 130만원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p>국민연금공단은 2011년 이뤄진 국민연금연구원의 국민 노후보장 패널 4차 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p>또 표준 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적정 생활비’로는 개인 기준 월 110만원, 부부 기준 월 184만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p>국민연금공단은 이런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부부가 함께 국민연금에 20~30년 가입해 보험료를 빠짐없이 …

경제매거진 개인연금의투자효과1

새해 부자 되려면 은퇴·주택 전략 다시 짜라

주택 절세 혜택 내년에 끝… 고령화 추세 반영으로 연금액 10% 정도 줄어<p>새해가 다가오면 신년 운세가 궁금해지는 법이다. 투자자들도 마찬가지다. 내년에 부동산 시장 전망은 어떨지, 투자 시점은 언제로 잡아야 할지 등을 놓고 나름대로 고민에 빠진다. 호랑이의 해인 …

개정된 경험생명표 적용, 종신형연금보험 내년에 들면 연금액 6~8% 정도 줄 듯

2015년엔 고령화 추세가 반영된 새 경험생명표가 나온다. 경험생명표는 보험료 산정의 기준이 되는 지표인데,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 그만큼 연금 수령기간이 늘어나게 되니까 보험사는 소비자에게 내주는 연간 연금액을 줄여야 한다. 이에 따라 죽을 때까지 연금을 받는 종신형 …

"국민연금 `국가책무` 지급보장 의무규정 보기어려워"

<b>국회예산정책처 장기재정전망보고서에서 제기</b><p>국민연금기금 고갈에 대비, 국가 지급의 책임을 강화한 개정 국민연금법 조항 해석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p>관련 조항 신설을 주도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의원들은 이 조항으로 국민연금 재원 소진에 따른 지급 불능 사태 우려가 가라앉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조항이 국민연금 재원이 부족할 때 국가가 보전해줘야 한다는 의무규정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을 국회예산정책처가 내놓아 논란의 불씨를 던졌다. 예산정책처는 현재로서는 기금적립금 소진 이후에도 국가가 연금을 지급해야 할 의무가 없는 …

"국가가 책임진다"던 獨연금제(비스마르크 연금), 125년만에 白旗(백기)

세계 최초 도입된 獨 연금… 30년前엔 월급의 57% 수준<p>저출산·고령화로 財源 고갈 메르켈 "국민연금 의존말고 사보험·기업연금 활용하라"<p>독일의 수도 베를린에 위치한 독일 연방 연금공단에서는 지난 2일 연금제도 125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 1889년 철혈재상 오토 폰 …

서울구청들, 내년 7월이면 기초연금 줄 돈 없어

"국가가 전액 지원해야" 강남구 제외한 모든 구청… 부담금보다 예산 적게 편성 정부 "직무유기 해당"<p>서울 노원구가 65세 이상 노인 70%에게 지급하기 위한 기초연금의 내년도 구청 부담 예산 150억7400만원 가운데 예산에 반영한 것은 47.2%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