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훈

48 Flips | 2 Magazines | @38j8eif | Keep up with 김용훈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용훈”

테크홀릭

[헬로디디]자연살해세포 핵심인자 활성화 작동 원리 규명

자연살해세포에 면역수용체 조합에 의한 NF-κB 활성화 모식도. 정상 자연살해세포의 경우 특정 수용체 조합(NKG2D+2B4)에 의한 Vav1과 p65의 단계적인 인산화로 시너지 활성화를 유도하나 XLP1 자연살해세포의 경우 이러한 시너지 활성화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 …

분노 조절 안될 때, 혹시 기생충?

분노를 유발시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세상을 지옥으로 만들어 버리는 영화 ‘28일 후(28 Days Later)’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일까?<p>분노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가 사람을 공격하고 있다 ⓒ 28일 후 공식 홈페이지<p>의료기술 전문 매체인 …

박테리아를 프로그래밍하다

Posted on April 8, 2016<p>MIT 생명공학 연구진이 박테리아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언어를 개발했다. 이 언어를 이용해 주위 환경을 탐지하거나 반응할 수 있도록 조작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DNA 염기순서도 만들 수 있다. 이 기술은 암 치료약을 개발 …

테크홀릭

사이언스온 - 최소 유전자만 가진 ‘최소세포’ 합성

최소 유전자만 가진 ‘최소세포’ 합성<p><b>미국 연구팀 “473개 유전자로 구성”<br>생명현상 연구 도구로 활용 기대…생물무기 악용 우려도</b><p>» 473개 유전자로 구성된 최소 합성 세포. 출처/ Science, 크레이그 벤터 연구팀<p><b>미</b>국 연구팀이 생명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유전자만 지닌 ‘최소세포’(<b>위 사진</b>·미니멀 셀)를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p>24일(현지시각) 과학저널 <사이언스>에 발표된 연구 결과를 보면, 미국 크레이그 벤터 연구소 연구팀이 만든 최소세포는 473개의 유전자로 구성됐다. 이는 지금까지 자연에서 발견된 어떤 자가복제 유전체보다 …

지카 확산 양상, 모기 종류 따라 달라진다

국내에서 1호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모기를 매개로 한 감염병에 새삼 관심이 쏠린다.<p>일본뇌염, 말라리아, 웨스트나일열, 뎅기열 등 모기가 매개하는 감염병은 많다.<p>일본뇌염은 작은빨간집모기가 옮기고 말라리아는 얼룩날개모기가, 웨스트나일열은 빨간집모기가 …

박테리아가 사람 마음에 영향준다

지난해 10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신경학회(Society for Neuroscience) 연례회의에서 한 연구보고서가 큰 주목을 받았다. 박테리아에 대한 연구 보고서였다.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있는 박테리아가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기억력을 회복시킨다는 …

1천억종의 항체 라이브러리…바이오 시장 쥐락펴락

창업투자회사가 100억원을 투자했다. 내로라 하는 다국적 제약사가 3년간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했으며 이어 국내 대기업이 지원을 약속했다. 창업한지 1년된 신생벤처가 면역 항암제 분야 기술력만으로 바이오 시장의 큰손들을 쥐락펴락하고 있다. 대덕 신생 바이오벤처 …

미래의 가로등은 생물이 밝혀준다?

과거 ‘반딧불이’와 ‘눈’이 맡았던 형설지공(螢雪之功)의 조연 자리가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미생물’이나 ‘식물’로 대체될 것으로 보인다.<p>생물발광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의 밤을 밝히려는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 Glowee<p>최근 프랑스와 미국의 과학자들이 미생물이나 식물이 …

유전자가위 기술, 불치병에 적용

유전자가위(CRISPR/Cas9) 기술은 말 그대로 유전자를 가위처럼 잘라 낼 수 있는 기술이다. 유전자를 잘라낸 자리에 건강한 유전자, 혹은 실험용 유전자를 갈아 끼우는 유전자편집(Genome Editing)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p>과거에는 유전자 하나를 갈아 …

줄기세포로 연골 재생…관절·척추 치료 “원더풀!”

<b>강남 연세사랑병원 찾은 주한 외교사절단 동행취재</b><br>이달 4일 오전,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검은색 승용차 여러 대가 서울 서초구 효령로의 한 건물에 연이어 도착했다. 보닛 오른쪽에 꽂힌 각양각색의 국기가 주한 외교대사들이 참석하는 자리임을 보여준다. 차가 멈춰선 곳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