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근

30 Flips | 2 Magazines | @35ea2q4 | Keep up with 이원근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이원근”

“사소한 생활습관만 바꿨어도 암 사망 40% 피할 수 있었다”

생활습관만 바꿨어도 암 사망의 40%는 막을 수 있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예를 들어 반드시 피해야 할 생활 습관으로 꼽힌 흡연과 간접흡연의 경우 익히 알려진 폐암과 구강암, 인후암의 원인뿐만 아니라 췌장암·신장암·방광암도 유발한다는 것이 점차 증명되고 있다고 …

전 직장동료 평판 묻는 전화, 어떻게 말해줄까?

10월 말부로 똑 부러지게 일하던 직원이 퇴사했다. 만약 누군가가 이 직원에 대한 평판을 묻는다면 나는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잠시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p>고위직으로 올라갈수록 평판조회 대상이 되는 동시에 데리고 있었던 전 직원의 평가를 내리는 ‘레퍼리( …

[고령사회 시대의 주택] 빈집 늘었지만 고령자 수요도 여전

전국 19개 시 빈집 비율 10% 넘어...아파트 구입자 중 60대 이상 비율 14.1% <br>한국은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늙어가고 있다. 고령화 속도는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노인대국’ 일본을 앞선다. 급격한 고령화는 사회 변화로 이어질 수밖에 …

플라스틱 쓰레기 재활용, 큰 관심 끌어

콘크리트처럼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질도 없을 것이다. 건축은 물론이고 도로건설을 비롯해서 바닥자재 등으로 두루 사용된다. 그런데 콘크리트의 원료인 시멘트를 생산할 때 이산화탄소 배출양이 높기 때문에 환경보호를 위해서는 새로운 공정 개발이 필요하다.콘크리트의 …

잡곡밥 부드럽게 짓는 비결은?…밥물에 ‘이것’ 한 잔

잡곡밥을 지을 때 소주를 두 잔 가량 넣으면 밥이 부드럽고 맛있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이 7일 잡곡밥의 거친 식감을 잡는 손쉬운 방법을 소개했다. <br>소주를 넣는 양은 밥물의 10% 가량이 좋다. 가정에서 밥을 지을 때 쌀 2인분 기준 소주잔 두 잔 …

중기중앙회, 외국인 근로자 배정 신청 10월 16일까지 접수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다음달 16일까지 2017년도 제4차 외국인근로자 배정 신청접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p>​<p>이번 배정은 고용노동부의 2017년도 제조업 쿼터 시기별 배정계획에 따른 것이다. 지난 1월 1차로 6713명을 배정한데 이어 2차(4월) 6567명, 3차(7월) 9100명을 각각 배정했다. 올해 마지막 4차(10월)에 9100명을 배정한다.<p>​<p>중기중앙회를 통해 10월 16일까지 배정신청이 마감되면 고용부에서 10월 27일에 고용허가서 발급대상 사업장을 확정 발표하고, 11월 2일부터 고용허가서 발급을 …

좋은 품질을 싸게…시장 흔드는 생필품 시장의 혁명가들

'유기농 딸기잼, 무독성 청소 세제, 항산화 바디로션, GMO 프리(free) 치약….'<br>지난 7월 11일 오픈한 미국의 온라인 스토어 ‘브랜드리스(Brandless)’가 판매하는 품목들이다. 브랜드리스는 식품부터 가사용품, 화장품, 조리도구 같은 생필품을 전문적으로 …

우리 아이 배 아플때 먹이면 좋은 네가지

아이들은 어디가 얼마나 아픈지 명확히 표현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부모는 아이의 질병을 가볍게 여겨 지나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 복통과 함께 나타나는 장염을 단순한 설사로만 여기는 경우가 많다.<p>장염은 여름·환절기에 잘 발생하는 질환이다. 여름에는 음식이 쉽게 …

“김치 나트륨·칼륨 함량 비율, 가공식품보다 낮은 수준”

김치의 나트륨·칼륨 함량 비율이 일반 가공식품보다 낮은 수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치의 나트륨·칼륨 비율은 2.4로 햄(4.4), 치즈(13.8) 같은 가공식품보다 낮게 확인됐다. 비록 높은 나트륨 함량을 갖고 있지만 칼륨 함량도 다른 식품군과 비교하여 높기 …

커피를 마시면 속이 쓰린 이유

이런 얘기를 하기는 뭐하지만 필자가 프리랜서 작가로 생계를 유지하는데 커피가 큰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아침과 점심을 먹고 한 잔씩 마시는 커피가(저녁에 마시면 잠이 안 온다) 정신의 활력소가 되기 때문이다.수년 전 위염으로 한 동안 고생한 뒤 뭔가 밸런스가 깨지면 …

"촉매에 활용" 기능성 산화물 30배 빠르게 만든다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은 13일 기능성 복합산화물을 획기적으로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p>기능성 복합산화물은 압전성, 초전도성, 강자성 등의 기능을 갖춘 화합물로 센서, 트랜스듀서, 촉매, 연료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 …

자외선 차단제 성분 햇빛·수영장 염소와 만나면 발암 위험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자외선 차단제 속에 들어 있는 중요 성분이 햇빛과 수영장이나 수돗물 소독에 쓰인 염소와 만나면 암 등을 유발하는 독성이 강한 물질로 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p>과학 매체 피스닷오르그 등에 따르면, 러시아 과학자들은 세계적으로 자외선 …

해수부, 30일부터 사흘간 '귀어·귀촌 박람회' 개최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해양수산부는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서울 서초구 양재동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2017 귀어·귀촌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p>'가자! 블루오션(Blue Ocean)으로'란 주제로 열리는 올해 박람회에는 해수부 외 지자체, …

암세포 ‘다리 부러뜨려’ 전이 막는다

암에 걸린 사람은 누구든 의사로부터 “안타깝게도 암이 전이됐습니다”라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 암은 환자가 모르는 사이에 신체 중요 부위로 퍼져 결국 사망에 이르게 한다.<p>미국 조지아공대 연구팀은 쉽게 말해 암세포의 ‘다리를 부러뜨려’ 이동을 못 하게 …

흔히 쓰는 탈취·살균소독제 성분 동물실험서 태아기형

<b>美연구 "노출 중단해도 2대 후손까지 신경관 손상 영향"</b><p>(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탈취제나 살균소독제, 개인위생용품에 흔히 쓰이는 화학물질이 동물에서 태아 기형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미국 버지니아공대 생체의과학 및 병리생물학부 교수 테리 흐루벡 박사팀은 …

신맛 강한 커피가 건강에 더 좋다

‘아우 셔. 아무리 향이 좋아도 이건 안 되겠다…’지난해 이맘 때 필자는 인터넷으로 한 카페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구매해 집에서 핸드드립으로 내려 마시다 깜짝 놀랐다. 향이 워낙 좋다는 구매자들의 후기를 보고 샀는데 향은 정말 좋았지만 신맛이 너무 …

“소줏고리 원리를 알아내야, 한국형 증류기를 만들 수 있다!”

“전통문화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총체적 지원 체계로 바꿔야 합니다. 한식, 한지, 한복, 한옥 등 다양한 분야가 서로 연계해 동반 발전을 해야합니다.”<p>유동환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9일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열린 ‘과학기술ㆍ전통문화융합포럼’에서 전통문화산업의 …

통밀빵은 흰빵보다 몸에 좋을까?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음식에서 흰색 대신 갈색을 선호하기 시작했다. 정제된 흰색 음식보다는 정제되지 않은 갈색 음식이 몸에 좋다는 얘기를 반복해서 들어서다. 그래서인지 마트에 가보면 예전에는 전부 흰설탕이었지만 지금은 갈색설탕이 거의 비슷한 양만큼 쌓여있다. 필자 …

[진화하는 O2O 서비스] 내 손안의 ‘집사’ 법률·회계·의료·투자 상담까지 ‘척척’

컨시어지(concierge)식 서비스 제공하는 앱 확산...O2O 비즈니스, 1인 가구 증가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적극 대응<p>올해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다. 음식과 식자재 배달로 …

[한경 미디어 뉴스룸-한경BUSINESS] 급증하는 1인 가구…프리미엄 '미니 가전' 인기는 빵빵하네 | | 뉴스 | 한경닷컴

1인 가구 비중, 1990년의 5배<br>소비규모 2020년 120조 전망<p>소형 냉장고·세탁기 판매 껑충<br>혼술족 노린 와인셀러도 잘 팔려<p>SK매직 ‘슈퍼 청정기 미니’<p>작고 실속 있는 ‘미니 가전’이 인기몰이 중이다. 국내 가전시장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싱글족이 증가하고 있어서다. 2015년 홀로 사는 1인 가구는 520만3000가구로 전체 가구의 27.2%에 달했다. 1990년(102만1000가구)에 비해 25년 새 5배로 늘었다. 1인 가구는 만족도가 높은 제품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등 높은 구매력을 보인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인 …

구워서 먹으면 더 좋은 채소와 과일 8가지

※ 가지<br>눈 건강, 심혈관계 질환 예방, 혈액순환 개선 등에 좋은 가지의 중요한 영양소인 ‘안토시아닌’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수증기로 찌면 색이 빠지고 물에 녹아 나와 손실이 된답니다. 그래서 구워 먹으면 더 좋다고 하네요~※감자<br>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감자! 열에 약한 …

체내 노폐물이여 안녕! ‘디톡스워터’

미세먼지와 황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분 섭취가 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p>과거에는 몸속으로 들어간 미세먼지와 황사 등을 제거하기 위해 돼지고기를 많이 먹었지만, 이보다는 충분한 수분섭취가 몸 속 노폐물 …

광합성에너지 대량 생산 예고

식물 세포 속에 들어 있는 엽록체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장소다. 5~10μm 크기의 이 작은 타원형 기관에서는 이산화탄소와 물을 가지고 햇빛을 이용해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포도당과 같은 유기 양분을 만들어낸다.<p>그동안 많은 과학자들이 이 광합성 과정에 주목해왔다. …

[이택희의 맛따라기] 겹겹 산중에 맛은 더 깊은 토속음식…멀어도 갈 이유가 있었네

깊고 깊은 산골 음식점 겸 펜션 ‘오대산 내고향’ 산채정식의 핵심인 산나물 10종 무침. ①개미취 묵나물(사진 가운데) ②단풍취묵나물(사진 6시 방향/이후 시계방향) ③오가피순 ④곰취 ⑤음나무순 ⑥모싯대 ⑦산갓 ⑧강활나물 ⑨두릅순 ⑩취나물이다. 산나물 맛의 개성을 …

'정유산업용' 제올라이트 촉매 수명 3배 늘리는 기술 개발

<b>화학연 "석유·정유산업에 사용…제조 비용 저렴"</b><p>(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석유·정유산업에 쓰이는 제올라이트 촉매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p>한국화학연구원 곽근재 박사팀은 촉매로부터 탄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수명을 3배로 …

문재인 공약 '도시재생'…50조원 사업 시동 | 부동산 | 부동산 | 한경닷컴

범정부 도시재생기획단, 국토교통부 내에 곧 설치<p>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신속하게 실행에 옮겨지고 있다. 도시재생을 진두지휘할 청와대 조직체계(사회수석·주택도시비서관 신설)가 일찌감치 확정된 데 이어 실무를 담당할 범(汎)정부 기구도 곧 출범한다. 가장 빠른 속도로 실행이 구체화되는 공약이란 평가가 나온다.<p>1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도시재생사업 실무 전담기구인 도시재생기획단이 국토부 국토도시실 내에 설치된다. 정부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검토를 거쳐 기획단 설치를 승인할 예정이다.<p>서울시 도시재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