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환

88 Added | 1 Magazine | 1 Like | 6 Following | @2i2553j | Keep up with 정재환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정재환”

모바일 메신저 마케팅 전략

<b>Mobile Messenger marketing strategy</b><p>1.메신저앱,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대세가 되다<br>얼마전 스마트폰을 바꾸면서 한가지 의미있는 변화를 주었다. 스마트폰 화면 맨 밑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 칸에 있었던 전화와 문자 버튼을 위로 빼버리고, 대신 …

스타트업이라면 꼭 알아야 할 2015 ICT 시장, 기술 발전 방향

지난 5년은 ICT 발전의 흐름에 있어서 ‘스마트폰’의 영향이 절대적이었다. 그렇다면 향후 5년은 무엇이 우리를 흥분하게 만들까.<p>매년 연말에 등장하는 각종 기관과 연구소들의 미래 전망을 미리 둘러보면 감을 잡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p>우선 2014년 10월, 일찌감치 …

이커머스 시장에 부는 글로벌 바람

2014년 한 해 이커머스 시장은 그 어느 해보다 역동적이었으며 다양한 혁신의 바람이 불었다.<p>O2O 트렌드 속에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아마존과 이베이, 애플 등은 payment와 IoT 기술 기반으로 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에 대한 …

IT창업, 결정적 순간을 포착하는 것부터

미국의 유명 벤처캐피털인 세콰이어 캐피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문이 있다고 한다. “Why now” 즉 어째서 내가 지금 이 사업을 시작해서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해 창업자들이 설득해야 한다는 것이다.<p>이는 동시간대 살면서 현재 기술과 문화 수준, 그리고 사회적 가치에 …

[스타트업 세무/회계] 신규 사업자를 위한 주요 세무일정 및 증빙관리

신규 사업자를 위한 주요 세무일정 및 증빙관리에 관한 내용을 요약해보았습니다.<p>일반적인 내용이긴하나 아무래도 스타트업의 경우 사업초기에 기술개발, 영업에 치중을 하다보니 회사관리는 뒷전이 경우가 많아, 세무/회계 관련 주요 내용만 간추렸습니다.<p>수수료 내고 세무사 …

가방 속의 책 한 권, 스타트업을 위한 2015년 도서 추천

2015년 새해가 다가옵니다. 새해에 대한 다짐과 계획에 있어서 책이 빠질 수 없는데요. 문학이나 여행 서적, 자기 계발서도 좋지만 하루하루 새로운 문제를 풀어야 하는 스타트업이라면 당장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들이 더욱 반가울 것 같습니다. 더 배우고, 발전하고, …

[김석기의 IT 인사이트] IT업계 지원자를 위한 5가지 조언

<b>“이 손은 비록 작은 손이지만 xx사를 크게 키울 손입니다.”</b><p>몇 년 전 모 포털의 개발팀장은 입사 면접에서 10명 중 세 명 꼴로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듣고는 어이가 없었다. 마치 짠듯이 똑같은 포즈로 손을 펴면서 앵무새처럼 똑같이 말했다. 나중에는 지원자가 손을 펴면 …

한국형 액셀러레이터 '프라이머'는 어떤 성과를 거뒀나?

작년부터 국내에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라는 용어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자금 투자뿐만 아니라 멘토링과 네트워킹, 그리고 필요한 경우 공간까지 지원하는 곳을 말합니다.<p>국내에도 20여 개에 이르는 스타트업 …

구루의 기술뉴스 : 중국의 모바일앱 UI트렌드,구글의 2015년 계획

구루의 기술뉴스 89회차입니다.<p>무려 10개월만에 찾아뵙네요. 작년엔 회사가 목표했던 숫자들을 다 이뤄서 꿈만 같습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큰 꿈을 그리고 열심히 달려보려고 합니다. 기술뉴스도 열심히 하구요!<p>2015년 첫 뉴스는 큼직큼직한 글들을 정리한 것으로 …

생활코딩을 위한 프로그래밍 공부, 어떤 언어가 적당할까?

새해초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한해동안 이루고자 하는 많은 계획들을 세웁니다. 작년부터 진행되오고 있던 공부나 과제라면 그 연장선상에서 쉽게 올해 해야 하는 것들을 정의할 수 있지만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다소 뭉뚱그려진 계획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럴때는 …

실리콘밸리에서 네트워킹하기

한국에서 학연, 지연, 혈연 중심의 인맥이 비지니스에 큰 역할을 하듯이 실리콘밸리에서는 기술과 사회에 대한 공동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수평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가 스타트업의 성공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p>실리콘밸리에는 스타트업과 투자자 수도 많지만 이에 못지 …

정부지원자금 신청 준비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 참고사항

정부지원자금 중에서 연구개발지원사업 분야에 중점을 두어 신청 준비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 참고사항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p><b>1. 공고문 및 관련된 관리지침을 숙지하고 아래 사항들에 대한 사전 체크를 치밀하게 한다.</b><p>– 내가 지원대상이 되는가?<br>– 지원사업의 목적이 …

스타트업이 피해야 할 투자자 유형 11가지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들의 치명적 약점은 투자자를 모두 천사(엔젤)로 본다는 점이다. 때문에 투자자가 쳐놓은 그물망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p>가벼운 조언 정도라면 아무래도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 관계를 생각하거나, 상당한 지분까지 제공해야하는 것이라면, …

구글 실시간 통번역 서비스 기능, '언어 장벽 무너뜨릴까?'

봉준호 감독의 영화 ‘설국열차’에서 극 중 남궁민수 역의 송강호는 시종일관 한국어를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나 일본어 등 외국어를 사용하는 열차 속 사람들과 막힘 없이 소통할 수 있었던 것은 음성형 통역기 덕분이었다. 이러한 풍경이 영화 속 상상력에 그치지 …

[주종익의 How To Startup] 5 Factors - 'Startup's Story Platform’

<b>1. Idea</b><p>Startup은 Customer Problem을 연구하는 Business이다. 나의 아이디어가 고객의 어떤 Pain point를 해결하기 위한 Pain Killer이냐가 Startup의 알파이고 오메가이다.<p>Pain Killer는 비타민이 아니다. 비타민은 영양제지 치료약이 아니다. Pain Killer는 아스피린과 같은 치료 약이다. 이때 꼭 꼭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나의 Pain killer가 customer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긴 하지만 그 우선 순위가 20번째쯤 된다면 그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

[주종익의 How To Startup #3]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 'Startup's Story Platform’

<b>1. What</b><p>우리 삶의 대부분은 매일 매일 출제되는 인생의 문제를 푸는 일이다. 따라서 인생은 달리 말하면 문제집의 문제를 평생 풀어나가는 것이다.<p>인류의 역사는 문제를 잘 풀어나간 사람들의 역사이다.<p>이제까지 출제된 문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한눈에 볼 수 있게 누군가 만들었다면 최고의 Best Seller가 되었을 것이다.<p>“Plan”이란 단어의 어원은 지도나 사진과 같이 평평한 평면에 무언가를 묘사한다는 뜻에서 왔다.<p>이렇듯이 평평한 표면을 라틴어로 “Planum”이라 하며 여기서 Planning이란 말이 나왔다. 무언가 잘 …

문서기획 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하는 질문 다섯 개 - 'Startup's Story Platform’

문서를 기획할 때 아래 질문은 거의 예외없이 보고서 작성 이전에 생각해 보아야 할 내용이다. 이 질문에 대해 스스로 대답을 하고 시작해야 한다. 내가 강의때마다 중요하다고 외치는 단순한 플롯 구성은 사실 아래 질문들에 모두 대답한 이후에 생각해야 한다.<p><b>1. 누구의 의지로 시작된 것인가 ?</b><p>누군가의 지시로 이번일이 시작되었는가? 그렇다면 당신 스스로 문제의식을 느껴 시작한 일보다 청중 입장에선 더 중요도가 높은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지시가 대수롭지 않은 관심으로부터 시작해 단순히 상황만 가볍게 파악하고 넘어갈 일이었다면 너무 …

2014년 플래텀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스토리'는? - 'Startup's Story Platform’

2014년은 플래텀이 미디어의 틀을 마련한 해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채널을 확보했는데요. 우선 포탈 네이버와 뉴스검색제휴 계약을 맺었으며, 줌(Zum)과 카카오토픽, 구글플레이 뉴스스탠드에는 CP(Contents Provider)로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즉, 플래텀에서 발행되는 기사가 블로그나 웹문서로 검색이 되는 게 아니라 각 플랫폼에서 뉴스섹션에서 검색된다는 것입니다. 플래텀의 존재 목적인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외형을 어느정도 갖춘셈입니다.<p>올 한 해는 플래텀이 콘텐츠 브랜딩에 힘쓴 해이기도 …

[주종익의 How To Startup 4] Customer - 'Startup's Story Platform’

<i>Business Model의 9 Block을 좀더 단순화 하면 9개를 3개로 줄일 수 있다. 3개로 줄여 생각하면 훨씬 머리 속에 Business Model을 그려보는데 쉽고 전략을 수립하는데도 수월하다. 굳이 이름을 붙인다면 3 Dimension of Business Model이나 Triangle of business model쯤 될 것 같다.</i><p><i>이제까지의 설명에서 빠진 부분을 중심으로 이 3 요소에 대하여 생각 해보기로 하겠다.</i><p><b>1. Product/Market Fit</b><p>좀 깊이 들어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다소 드는 주제이지만 사실 나는 …

당신에게 PPT '증거강박증'은 없는가? - 'Startup's Story Platform’

결론(주장)-이유(명분)-증거로 이어지는 논리의 3요소에서 결국 청중이 움직이는 것은 ‘이유’때문이다. 증거는 그야말로 거들뿐이다. 따라서 증거는 최대한 깔끔하게 손질해 알아보기 쉬운 단순한 형태로 출처와 함께 제시하면 된다. 그리고 우리는 사실에 의거한 증거를 놓고 해설을 하고 해석을 한다음 의미있는 메시지를 청중에게 던진다.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내는 작업은 아주 중요하지만 일단 찾아낸 증거는 그 자체로 청중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임팩트 있게 해석되었을 때 힘을 가지는 것이다. 난 해석의 힘을 기획자의 3가지 생각정리 역량 중 …

1조원 모바일쿠폰 시장에 도전장 내민 스타트업 '비블로즈' - 'Startup's Story Platform’

<i>(하단 오른쪽) 비블로즈 전홍기 대표</i><p>모바일 쿠폰 시장의 몸집이 점점 거대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3500억원 규모의 시장에서 내년에는 1조원이 넘는 시장으로 커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모바일 쿠폰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으로 관심을 보이는 창업가들은 많으나, 실상 발을 딛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미 카카오톡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후발주자로 나서는데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다.<p>이런 모바일 쿠폰 시장에 용감하게 뛰어든 스타트업이 있다. B2B 모바일 쿠폰 시장을 겨냥한 ‘㈜비블로즈(대표 전홍기)’다. …

스타트업 기업가, 그들이 창업을 결심한 이유 - 'Startup's Story Platform’

“창업을 결심한 이유가 뭔가요?”<p>인터뷰이를 만나 매번 하는 질문이다. 재미있는 것은 그간 만난 수백여 명의 창업자들 모두 각각의 이유와 미션을 이야기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것도 있다. 딱히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본능’ 같은 것이다. 무늬만 스타트업이 아닌 ‘진짜’ 말이다. 굳이 유형을 나누자면, 창업과 실패의 경험, 성공적인 기업 매각의 경험, 회사를 계속해서 만들어내면서 더 혁신적인 회사를 키워가는 ‘연속적 창업가(Serial Entrepreneur)’도 있었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

'오프라인이냐 디지털이냐' 내게 맞는 사업 아이템은? - 'Startup's Story Platform’

평소에 상품을 기획하실 때 오프라인 상품을 주로 기획하시나요 아니면 디지털 상품을 기획하시나요?<p>창업에 대해 고민하시다가 상품에 대해 계획할 때는 무의식적으로 특정분야에 편향되는 경우도 가끔 생깁니다. 오프라인 상품에 편향되는 경우도 있는 반면에,디지털 상품에 편향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여러분의 현재 상황에 맞춰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한데,이런 판단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상품과 디지털 상품의 특징에 대해 파악하면 좋습니다.<p>물론 예외들도 있지만, 일반적인 특징들에 대해서 한번 고민은 해보셨는지 아래 그림으로 한번 체크해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