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원

14 Flips | 1 Magazine | @2boktn5 | Keep up with 김하원 on Flipboard, a place to see the stories, photos, and updates that matter to you. Flipboard creates a personalized magazine full of everything, from world news to life’s great moments. Download Flipboard for free and search for “김하원”

‘대량생산’ 식물공장의 기대와 우려

#사건 1. <b>말리리아 치료제를 대량생산하는 획기적인 방법이 개발됐다.</b> 미국 UC버클리의 화학공학자 제이 키슬링이 이끄는 연구진은 빵을 발효시키는 미생물(효모)에서 말라리아 치료에 활용되는 아르테미신산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4월10일자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 …

아라비아 숫자의 정치학

<b>0, 1, 2, 3, 4, 5, 6, 7, 8, 9</b><p>세계 어디를 가도 숫자는 똑같다. 언어와 문자는 달라도 전 세계 누구나 공용하는 기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여 이 기호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그 누군가가 만들어 여러 사람에 의해 오랫동안 …

이유있는 GMO 공포

미국산 ‘GM 밀 사건’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충격을 주고 있다. 승인을 받아 세계인이 섭취하고 있는 유전자변형농산물(GMO)에 대해서도 안전성과 표시제 시행 논란이 한창이다. 그런데 이번 GM 밀은 승인을 받지 않은 불법 품목이기 때문에 논란의 범주가 확대될 …

DNA 제조용 3D 프린터의 ‘그림자’

<b>입체적으로 물건을 제조할 수 있는 3D 프린터가 계속 화제다.</b> 30년 전 미국의 한 회사가 시제품 생산용으로 개발한 3D 프린터는 이제 일반 소비자가 가정에서 갖가지 완제품을 만들 수 있는 시대를 열고 있다. 비디오카메라와 MP3 플레이어 같은 전자제품의 제작도 …

GMO의 사회적 합의를 위해

한동안 사회에서 고조된 유전자변형농산물(GMO)에 대한 우려가 잠잠해지는 분위기이다. 승인을 받지 않은 미국산 GM 밀이 국내와 미국에서 유통되지 않았다는 공식 발표가 있었고, GMO 표시제 강화를 둘러싼 찬반 주장이 공개토론회와 매스컴에 등장했다가 조용히 사라지고 …

머리 좋은 것과 경험 많은 것

하나를 배워서 열 개를 깨우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열 개를 가르쳐줘도 겨우 하나를 이해하는 사람도 있다. 하여간 사람들은 나름의 방법으로 지식을 늘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고대에는 점성술이나 신탁이 나름의 지식 생산법이었다. 산업혁명을 거쳐 근육을 대체할 …

‘복제 소고기’ 괜찮을까

유전자변형농산물(GMO)에 이어 복제 소고기라는 낯선 생명공학 식품이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진이 복제 한우 고기의 안전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국제적인 저명 학술지에 발표했다. 한국의 생명공학이 세계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점에서 반가운 …

발광식물 프로젝트

스스로 빛을 내는 나무가 거리에서 자라고 있다면 어떨까. 함박눈이 내리는 겨울 밤 은은하게 반짝이는 가로수 사이를 걷다보면 추위를 잠시 잊을 정도로 흠뻑 낭만에 젖을지도 모르겠다. 물론 현재 지구에 이런 나무는 없다. <b>하지만 조만간 미국의 마을 곳곳에 빛나는 나무가</b> …

‘슈퍼 연어’의 경고

올해 초부터 미국에서 유전자변형(GM) 연어가 식용으로 조만간 승인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GM 연어가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보통의 연어에 비해 다르지 않다는 과학적 판단이 이미 이뤄진 상황이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승인을 미루고 …

개인 유전자 정보 해독 논란

<b>미국에서 개인에게 유전자 정보를 제공하는 민간 서비스에 제동이 걸렸다.</b> 지난 11월22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23앤드미(23andMe)라는 ‘잘나가는’ 바이오기업에 경고 서한을 보냈다. 회사가 당장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제품을 압수하고 범칙금을 부과하겠다는 …

표류하는 GMO 표시제

<b>국내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의 표시제도를 강화하려는 시도가 다시 한 번 무산됐다.</b> 2월 임시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는 GMO 표시제도의 확대 시행을 위해 발의된 ‘식품위생법 일부개정안’에 대해 판단을 유보했다. 전문위원회의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찬반양론 진영 간 사회적 …

빅데이터의 딜레마

빅데이터 열풍이 대단하다. 창조경제의 원투펀치로 등장한 빅데이터에 대한 기대는 좋지만 성공한 사례, 또는 그 결과의 달콤함에만 매몰되어 전체를 보지 못하면 안될 것이다.<p>모두가, 공평하게 누릴 수 있는 빅데이터 정보에는 묘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

유전정보 공유와 사유

헬스케어가 사회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요즘 첨단 생명공학을 동원해 무병장수를 실현하겠다고 나선 미국의 한 기업이 화제다. 지난해 미국 샌디에이고에 설립된 인간장수주식회사(HLI·Human Longevity Inc.)가 이달 초 세계 언론에 자신의 출범을 본격적으로 …

미국산 ‘GMO 오염 유기농’의 위협

유기농과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전혀 어울리지 않는 용어이다. 흔히 유기농은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천연의 농산물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GMO는 특정 기능을 발휘하는 외래 유전자를 실험실에서 인위적으로 삽입해 만든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